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2. 각 능력 발달에 대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2. 각 능력 발달에 대한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5) 음악 창작 능력의 발달
음악 창작 능력의 발달은 유아에게 개성을 길러 주고 음악적 개념에 접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자신으로 인해 음악이 변화하는 창작의 재미는 음악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집중력을 길러 준다. 이러한 음악 창작 활동에는 노래 ‘기분이 좋을 때’를 사용할 수 있다. 노래 ‘기분이 좋을 때’를 배우고 가사를 사용하여 작게 혹은 크게 불러본다. 노래 가사에서 기분 좋을 때 내는 소리들을 바꿔 불러보고 기분이 슬플 때의 노래로 가사와 리듬을 바꿔 창작해 본다. 활동에 대한 소감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황은영 외(2015), 위의 글, 205쪽.
음악은 어떤 틀에 박힌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창작의 재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창작 활동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Ⅲ. 결론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 부르기, 율동과 신체 표현, 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다섯 가지 능력으로 나누어지는데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의 다섯 가지 능력과 각 능력 발달에 대한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의 외부세계에 대한 최초 반응 중의 하나가 소리에 의한 것이며 음악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음악 활동이 음악듣기 활동이다. 유아의 음악듣기 능력은 리듬, 멜로디, 박자에 대한 기본적인 듣기능력을 먼저 갖추어야 발달한다. 노래 부르기 능력의 발달은 2세가 되어야 일반적인 개념의 노래를 부르는 게 가능해지며 악기연주는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고 리듬 감각을 먼저 습득해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율동과 신체 표현의 발달은 감각 발달에 영향을 주면서 뇌 발달을 촉진하며 공간 지각이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음악창작 능력의 발달은 아이들이 주변에 있는 소리를 탐색하고 소리를 만들게 되면서 음악적 개념에 접근하게 된다.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좋은 음악 환경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 속에서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유아가 지닌 다양한 음악성과 음악능력을 살펴서 조화롭고 균형 있는 음악성 발달, 전인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듣기와 관련된 놀이를 할 때는 단순히 듣는 활동이 아니라 손이나 팔로 표현하기, 소리를 따라 해보고 들은 소리에 변화를 주어 다시 표현하기, 음악을 들은 후 그림, 선, 기호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는 다른 영역과 통합된 활동으로 진행하면서 듣기능력의 발달뿐만 아니라 운동능력이나 언어능력 등이 함께 발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황은영 외(2015), 『유아를 위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https://blog.naver.com/hyu5071/120190899846(20.7.30).
- https://blog.naver.com/hdogclud/220984513702(20.7.30).
(5) 음악 창작 능력의 발달
음악 창작 능력의 발달은 유아에게 개성을 길러 주고 음악적 개념에 접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자신으로 인해 음악이 변화하는 창작의 재미는 음악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집중력을 길러 준다. 이러한 음악 창작 활동에는 노래 ‘기분이 좋을 때’를 사용할 수 있다. 노래 ‘기분이 좋을 때’를 배우고 가사를 사용하여 작게 혹은 크게 불러본다. 노래 가사에서 기분 좋을 때 내는 소리들을 바꿔 불러보고 기분이 슬플 때의 노래로 가사와 리듬을 바꿔 창작해 본다. 활동에 대한 소감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황은영 외(2015), 위의 글, 205쪽.
음악은 어떤 틀에 박힌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창작의 재미를 느끼게 함으로써 창작 활동을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Ⅲ. 결론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은 음악듣기, 노래 부르기, 율동과 신체 표현, 악기연주, 음악창작의 다섯 가지 능력으로 나누어지는데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의 다섯 가지 능력과 각 능력 발달에 대한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의 외부세계에 대한 최초 반응 중의 하나가 소리에 의한 것이며 음악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음악 활동이 음악듣기 활동이다. 유아의 음악듣기 능력은 리듬, 멜로디, 박자에 대한 기본적인 듣기능력을 먼저 갖추어야 발달한다. 노래 부르기 능력의 발달은 2세가 되어야 일반적인 개념의 노래를 부르는 게 가능해지며 악기연주는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고 리듬 감각을 먼저 습득해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율동과 신체 표현의 발달은 감각 발달에 영향을 주면서 뇌 발달을 촉진하며 공간 지각이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음악창작 능력의 발달은 아이들이 주변에 있는 소리를 탐색하고 소리를 만들게 되면서 음악적 개념에 접근하게 된다.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을 위해서는 물리적인 좋은 음악 환경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 속에서 체계적인 음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유아가 지닌 다양한 음악성과 음악능력을 살펴서 조화롭고 균형 있는 음악성 발달, 전인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듣기와 관련된 놀이를 할 때는 단순히 듣는 활동이 아니라 손이나 팔로 표현하기, 소리를 따라 해보고 들은 소리에 변화를 주어 다시 표현하기, 음악을 들은 후 그림, 선, 기호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는 다른 영역과 통합된 활동으로 진행하면서 듣기능력의 발달뿐만 아니라 운동능력이나 언어능력 등이 함께 발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황은영 외(2015), 『유아를 위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 https://blog.naver.com/hyu5071/120190899846(20.7.30).
- https://blog.naver.com/hdogclud/220984513702(2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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