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1) 지각된 민감성
(2) 지각된 심각성
(3) 지각된 유익성
(4) 지각된 장애성
(5) 행동의 계기
(6) 자기효능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에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
(1) 본인의 행위 특성에 지각된 민감성을 적용
(2) 본인의 행위 특성에 지각된 심각성을 적용
(3) 본인의 행위 특성에 지각된 유익성을 적용
(4) 본인의 행위 특성에 지각된 장애성을 적용
(5) 본인의 행위 특성에 행동의 계기를 적용
(6) 본인의 행위 특성에 자기효능을 적용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1) 개인의 특성과 경험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3) 행위의 결과
2)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건강증진이론의 주요 요소를 적용
(1) 개인의 특성과 경험을 적용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을 적용
(3) 행위의 결과를 적용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2) 적용에 따른 결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용
본인은 담배를 피운다. 즉, 흡연자이다. 흡연이 건강에 매우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금연을 하지 못하고 있다. 금연을 몇 번 시도한 적은 있다.
(1) 개인의 특성과 경험을 적용
①이전의 관련행위
본인의 흡연 행위는 현재에도 많이 하지만 과거에도 현재와 같이 흡연을 많이 했다. 과거에 금연을 시도한 적이 있다.
②개인적 요인
본인의 개인적 요인에는 생물학적 요인(31, 남, 69kg, 사춘기 때 평범했음, 운동능력은 보통), 심리적인 요인(자존감이 높음, 개인의 능력은 보통, 지각된 건강상태는 건강함, 건강의 정의는 몸과 마음이 안녕한 상태), 사회. 문화적 요인(황인종, 한민족, 동서양의 문화가 많이 교차함, 대졸, 사회경제적 상태는 중견기업에 다니고 있음)이 있다.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을 적용
①행위의 지각된 이익
행위(금연)에 대해 본인이 기대하는 것은 건강증진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영향이다.
②행위의 지각된 장애
본인의 금연에 대한 자각된 장애성은 금연치료 비용, 금연프로그램 참가 시간 부족, 금연으로 인한 금단현상으로 발생하는 업무의 비효율성 및 스트레스 관리의 어려움 등이다. 이로 인해 본인은 금연(질병 예방행위)을 이행하는데 방해하는 부정적 요인 즉, 금연을 방해하는 요인을 지각하는 정도가 높은 상태이다.
③지각된 자기효능감
위와 같은 지각된 장애로 금연을 확실하게 성취해야겠다는 그리고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는 본인의 결심과 의지는 직접적으로 건강증진행위를 동기화시키고 지각된 장애에 영향을 줌으로써 행위의 시행이나 유지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④행위와 관련된 감정
금연을 함으로써 금단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면 감정적인 기복도 심해졌다. 즉, 흡연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고 참다가 보니 순간적인 감정폭발이 일어나는 것을 참기 힘들다.
⑤인간 상호 간의 영향
본이니 금연을 함으로써 가족들이 격려를 해주면서 본인의 감정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여자친구나 동료들이 본인의 금연을 좋아하면서 지지해준다. 그리고 회사 부장님이 금연에 성공했는데, 가끔 들려주시는 말씀과 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본인의 금연계획에 참고를 많이 한다.
(3) 행위의 결과를 적용
①행위계획 수립
금연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금연에 대한 구체적인 행위를 개별화 했다.
②즉각적인 갈등적 요구와 선호
금연을 하는 동안 친구들이나 동료들의 흡연 장면에서 많이 힘들었다. 이것들이 금연을 방해하는 갈등적 요소이다.
③건강증진행위
본인의 금연은 흡연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것 이상을 의미하며 나의 심신의 균형과 안정성을 지키게 하고 최적의 기능 상태로 만들며 안녕을 극대화하고 의식을 확대시켰다. 본인의 금연에 대해 가족들이 매우 좋아했으며 이성교제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특히 대인관계에서 매우 좋은 영향을 주었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과 건강증진이론의 차이
건강증진이론은 건강증진행위를 통제하는 데에 있어서 인식의 조정과정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건강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한 건강신념 모형과 사회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건강신념모형이 질병관련 행위를 설명하는 것인 반면, 건강증진이론은 전반적인 건강증진 행위를 설명한다는 것이 두 모형의 차이점이다.
건강신념모형은 (Heath Belief model, HBM, 1950) ‘사람들이 질병예방행위를 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며 질병예방행위를 할 가능성은 혜택과 장애의 차이와 질병에 대한 인지된 위협의 두 가지에 의하여 달라진다.
건강증진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경험, 행위별 인지와 감정, 행위결과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전반적인 건강증진 행위를 설명한다.
건강증진 이론을 통하여 두 이론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건강증진이론은 건강신념모형+ 사회학습이론이다.
②건강신념모형은 질병 관련 행위를 주로 설명한다. 반면 건강증진이론은 건강증진행위 및 건강보호행위를 설명한다.
③건강증진이론은 건강의 정의, 지각된 건강상태, 인구학적 특성, 생물학적 특성을 재배치하고 건강행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환경적 영향을 수정하는 데 있어 인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2) 적용에 따른 결론
적용 결과 다음과 같은 사람이 질병예방을 위한 특정 행위에 참여하는 경우가 높았다.
① 질병에 대한 인지된 감수성이 클수록,
② 질병에 대한 인지된 심각성이 클수록,
③ 질병에 대한 인지된 감수성과 질병에 대한 인지된 심각성은 질병에 대한 위협이 되어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④ 행위에 대한 인지된 혜택이 크다고 생각할수록,
⑤ 행위에 대한 인지된 장애가 적을수록, 질병예방행위를 하는 데 대한 장애들을 인지할수록
Ⅲ. 결론
건강증진은 사람들을 자신의 건강에 대하여 통제력을 증가시키고 건강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과정이다 국가적 차원에서의 건강증진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므로 국민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투자가 절실히 요구된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건강증진은 개인의 건강생활 역량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생활습관 변화가 요구된다. 건강증진은 생활방식과 연관되어 있고 개인의 신념과 관계되므로 건강생활습관을 개선 할 수 있는 능력개발이 요구되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규명하여 건강에 긍정적인 행위를 할 수 있도록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여 국민건강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건강증진행위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선호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건강신념모형이 질병관련 행위를 설명하는 것인 반면, 건강증진이론은 전반적인 건강증진 행위를 설명한다는 것이 두 모형의 차이점이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8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