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21 [기초간호과학] 1.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기초간호과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21 [기초간호과학] 1.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기초간호과학 2.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 2)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기초간호과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기초간호과학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기초간호과학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기초간호과학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TP 기초간호과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증상, 예방법을 제시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정의
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증상
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예방법
4)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5)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진단
6)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중재
7)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및 치료방법(약물치료 시 약리기전 제시)을 제시하고, 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를 기술하시오.
1)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발생기전
2)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치료방법
3)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4)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진단
5)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중재
6)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가 심각하게 낮아지는 경우 경정맥 감마 면역 글로불린 주사를 투여할 수 있다. Anti-D 면역글로불린의 경우 비용이 저렴하고 투여가 비교적 간단하여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할 수 없는 경우 고려될 수 있다.③ 비장절제술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물 치료에서 효과가 없고 다른 약물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 혈소판 파괴를 일으키는 비장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비장절제술의 경우 수술로 인한 출혈,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비장절제술 후 면역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비장절제술을 시행하기 전 약물을 이용한 치료를 최대한 고려하여야 한다.
④ 혈소판 수혈
심각한 출혈증상이 나타난 응급 상황의 경우 혈소판 수혈을 시행하도록 한다.
3)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간호 사정
멍이 쉽게 들고 피부에 점상출혈이 발견되는 경우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환자에게서는 출혈이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구강이나 위장관에서 출혈이 발생하기 쉬우며, 여성의 경우 비이상적인 생리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멍과 점상출혈, 그리고 출혈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을 의심하고 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4)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진단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진단에는 말초혈액 혈구수를 계산하는 방법과 말초혈액 도말검사, 그리고 골수검사가 진행된다. 말초혈액 혈구수를 계산할 때에는 혈액의 혈소판, 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헤모글로빈의 수를 계산하는데, 여기에서 적혈구와 백혈구의 수는 변화가 없으면서 혈소판의 수가 부족한 경우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을 의심할 수 있다. 말초혈액도말검사는 말초혈액을 채혈하여 유리슬라이드에 도말하고 염색한 뒤에 현미경으로 혈구의 수와 함께 혈구의 형태학적 이상을 관찰하는 검사이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경우 혈소판의 수가 매우 적게 관찰되면서 혈소판의 크기와 형태가 기형적인 모습이 발견된다. 골수검사의 경우에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대한 진단을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혈액 관련 다른 질병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서 시행한다.
5)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중재
①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
만성으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이 발생한 환자에게 초기 치료로 사용한다. 체중 1kg당 1mg의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4주에서 6주 정도 투여하기 시작하여 점차 그 양을 감량하도록 한다.
② 면역글로불린요법
스테로이드 요법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경정맥 감마 면역 글로불린 주사를 투여할 수 있다. Anti-D 면역글로불린의 경우 비용이 저렴하고 투여가 비교적 간단하다. ③ 비장절제술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약물 치료에서 효과가 없고 면역글로불린요법으로도 더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 혈소판 파괴가 이루어지는 비장을 절제할 수 있다. 비장절제술의 경우 폐렴구균에 대한 백신 예방접종을 미리 시행하도록 하여 감염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또한 수술 도중 혈소판의 수치가 낮아 지혈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혈을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④ 혈소판 수혈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의 가장 주요한 증상은 바로 출혈이다. 따라서 약물 치료 도중 심각한 출혈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응급 상황에서는 혈소판 수혈을 즉시 시행하도록 한다.
6)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 환자를 위한 기대효과
① 스테로이드 약물 치료
스테로이드 치료 초기에는 혈소판 수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지만 용량을 줄이게 되면 바로 재발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② 면역글로불린요법
면역글로불린 주사를 투여하게 되면 단시간에 혈소판의 수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약효가 짧아 투여 후 3~4주 이내에 혈소판 수가 다시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③ 비장절제술
비장절제술의 경우 혈소판을 파괴하는 비장을 제거하는 것으로 혈소판의 수가 감소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비장절제술로도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있어 완치에 대한 기대를 할 수는 없다. 그리고 비장절제술의 경우 수술로 인한 출혈과 감염에 대한 위험, 그리고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폐혈증을 고려하여야 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대해서 정의, 증상, 예방법, 간호 사정, 진단, 중재, 기대효과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간호란 환자가 질병에서 벗어나 건강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것을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환자의 상태에 대해서 정확하게 판단하고 적절한 간호의 내용을 제공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현대에 들어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일반 세균성 감염과는 그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치료 요법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간호를 제공하면서 앞으로 수많은 바이러스성 질환 환자를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간호의 내용을 제공하도록 하여야 하겠다. 또한 과제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면서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ITP)의 치료 방법과 함께 치료 과정에서 유의해야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이해하게 되었다.
Ⅳ. 참고문헌
이수진최명애안경주 (2021). 기초간호과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나민석 (2017)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코점막 상피세포 사멸 기전. 연세대학교 석사
김황민 (2004)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의 치료.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47. No.12
황수현, 최용원, 민병훈, 양지원, 박준성 (2015) 면역성 혈소판감소성 자반증 환자의 비장절제술 후 반응 및 수술전예후평가인자. Soonchunhyang Medical Science 21(2):87-90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8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