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4학년]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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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론 4학년]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
(1) 영국
(2) 미국
(3) 일본
2) 미국 자원봉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

2.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1)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
(1) 집단생활시설 - 병원, 요양원
(2) 노인, 아동, 장애인
2)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
(1) 도움행동
(2) 스포츠맨십
(3) 조직에 대한 충성
(4) 시민의식
(5) 자기개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리고 직무관련 문제발생을 방지하는 행동으로는 예의성(courtesy)이 이에 해당하는데 문제가 일어날 것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행동을 말한다.
(2) 스포츠맨십
스포츠맨십(sportsmanship)이란 조직의 안전을 위하여 조직원으로서 감수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불편함을 불평 없이 기꺼이 수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차원은 조직시민행동 연구에서 가장 적은 관심을 받은 내용이기도 하다.
(3) 조직에 대한 충성
조직에 대한 충성(organizational loyalty)이란 조직을 유지하고,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에는 충성스럽고 열렬한 지지(loyal boosterism), 조직보호(protecting the organization), 평판 확산(spreading goodwill), 조직목표 지지 및 지원과 방어(endorsing, supporting, and defending organizational objectives) 차원이 포함된다.
(4) 시민의식
시민의식(civic virtue)이란 거시적인 차원의 조직에 대한 관심 혹은 몰입을 의미한다. 이것은 회의참석, 정책토론, 조직의 전략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조직통치가 이에 해당한다. 혹은 조직에 변화에 뒤지지 않도록 위협과 기회의 영향을 찾아내기 위한 감시와 경계, 회재위험 또는 의심스런 행동, 창문의 잠금 상태를 점검하는 등 개인적으로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자발적으로 수행하려는 의지로 표출된다. 이러한 차원을 Organ(1988)은 시민의식(civic virtue)이라 하였고, Graham(1989)은 조직 차원의 참여(organizational participation)로 보았으며, George와 Brief(1992)는 조직보호하기(protecting the organization)라고 정의하였다.
(5) 자기개발
자기개발(self-development)이란 조직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지식, 능력,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을 George와 Brief(1992)는 고급훈련과정을 이수하는 행동으로 보았으며, 새로운 기능을 배우므로 자기개발을 통하여 자신이 조직에 공헌하는 영역을 넓혀가는 행동이 이에 포함된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감염증 재난의 경우에는 어느 특정 시기나 지역에 한정하지 않고 재난의 일상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어 불확실성을 더하여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상적인 행정기능이 공공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있다면 재난관리행정은 위기관리이므로 능률성과는 다른 논리, 즉 경계성의 원리(the principle of alertness)가 적용되어야 한다. 능률은 최소비용 혹은 주어진 비용으로 업무를 성취하거나 업적을 최대화하는데 두고 있다. 하지만 조직의 안전을 담보하는 재난관리는 가외성 개념에 두어야 한다.
재난관리는 공공부문뿐만 아니라 개인과 민간부문까지도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부담하게 되는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진다. 물론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할 1차적인 책임은 국가에 있다. 하지만 재난관리의 책무는 사회의 공동체적 구성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개인이나 기업도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재난으로 인하여 사회적 손실과 피해는 결국 사회구성원 전체의 부담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런 입장에서 본 연구자는 재난관리의 공공관리적인 관점에서 재난관리의 사후수습을 위한 협력성 개념을 제안하였다. 재난이 발생하게 되면 그 원인이 무엇이든 책임의 소재가 어디에 있든지 관계없이 재난으로 인한 영향은 조직의 범위를 넘어서 지역사회, 국가, 그리고 국제사회에까지 확산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하고 2.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았다. 우리사회에는 예로부터 이웃의 좋은 일이나 궂은일을 서로 돕고 나누는 상부상조의 전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따라서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다른 사람과 사회를 위하여 봉사하는 사람을 높이 평가해 왔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경제적 고도성장을 거치면서 물질위주의 가치관과 핵가족화에 따른 개인주의 속에서 자란 현세대들은 대가족제도 안에서 다양한 대인관계를 통해 경험하던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랑이 점점 그 빛을 잃어가고 있다. 80년대 이후 경제성장과 함께 문화와 복지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공동선을 위한시민의 자율적 참여가 각광을 받게 되었다. 현재의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정부의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민참여를 통한 자원봉사활동과 사회 연대의식을 개발해서 국민생활전반에 걸쳐 균형적 향상을 시도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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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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