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3학년]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푸드마케팅 3학년]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하시오(15점).
1) 웰빙소비의 개념
2) 편의중심소비의 개념
3) 가치소비의 개념
(1) 기능적 가치
(2) 감정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4)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

2.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고,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1종을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을 설명하시오.(15점)
1)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
(1) 영양성분표시의 목적과 개념
(2) 유통기한표시의 목적과 개념
(가) 제조 년 월 일(제조일)의 표시
(나) 유통기한
(3)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
2)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1종을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을 설명 - 육포
(1) 영양성분의 표기사항
(2) 유통기한의 표기사항
(3)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 - haccp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의 국가 간 교역을 위해국제기수에서 정한 기준에 의거 적합성 평가를 하고 인증하는 제도이며 국가인증이란 제품이 자국 내 유통되기 위한 최소한의 수준을 국가에서 정한 법규 빛 기준에 따라 적합한 제품에 대해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이다.
진흥회 등에서 구성원들의 공동이익 빛 소비자보호와 산업발전을 위하여 자체 규격기준(단체표준)을 제정하여 적합 여부를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로서 민간시험검사기관에서 제조업체의 제품인증에 대한 신청을 받아 당해 제품이 일정기간에 적합하다고 품질을 인증하는 때도 속한다. 또 하나 인증의 강제성의 유무에 따라 강제인증과 임의인증으로 구분 되는데 강제인증은 공공의 이익과 소비자의 이익을 해할 우려가 있는 제품 등에 한해정부에서 검사를 한 후 합격한 제품에 한해 품질인증마크를 부착하고 그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만이 시장판매가 가능하다. 임의인증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강제 인증 제도를 제외한 정부, 단체, 민간시험 검사기관 등에서 업체의 신청으로 받아 자율적으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품질인증은 적합판정 절차 중 일부만을 의미하나 품질인증제도는 제품품질과 관련된 적합판정 절차를 총괄하는 것이며 품질관련 요구사항이 충족된 시험검사, 인증, 표시(마크)로 이어지는 일련의 적합성 평가절차를 의미하며 공신력 있는 제3자의 심사·인증을 해주는 포괄적인 절차로 정의 하고 있다. 품질인증마크란, 정부나 공신력 있는 기관이 제품(이나 부품)품질을 인정한 기준으로 검사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해주는 품질인증 제도에 의하여 합격품에 특정마크를 의미한다. 품질인증 과정은 표준화 → 기술명세 → 품질인증 3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표준화와 기술명세단계는 규격의 기준을 설정하는 기본적 단계이고 품질인증단계는 설정된 규격기준에 의한 품질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실질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2)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1종을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을 설명 - 육포
(1) 영양성분의 표기사항
영양정보
총내용량 30g
89kcal
총내용량당
1일 영양성분 기준에 대한 비율
나트륨 167mg
8%
탄수화물 9g
3%
당류 8g
8%
지방 1.1g
2%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0.5g
3%
콜레스테롤 20mg
7%
단백질 11g
20%
1일 영양섭취 기준에 대한 비율(%)은 2,000kcal 기준이므로 개인의 필요 연량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유통기한의 표기사항
제품 하단 별도 표기일 까지
(3)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 - haccp
HACCP 시스템(Hazard Analysisand Critical Control Point System)은“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으로서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등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 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주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및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인 위생관리 기법이다. HACCP 시스템에 대한 정의로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 CAC)가 ‘식품안전에 중대한 위해요소를 확인, 평가 및 관리하는 시스템’이라고 하였다. 즉, HACCP은 최종제품을 검사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개념이 아니라 식품의 생산유통소비의 전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제품 또는 음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보증하는 예방 차원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HACCP의 원리를 최초로 실시하게 된 것은 1960년대 초 미국 NASA(미항공 우주국)가 미생물학적으로 100% 안전한 우주식량을 제조하기 위하여Pillsbury사, 미 육군 NATICK 연구소와 공동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내용은 1971년 미국식품보호위원회에서 처음으로 공표되었으며, 1973년 미국FDA에 의해 저 산성 통조림 식품의 생산에 도입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식품소비트렌드 중에서 웰빙소비, 편의중심소비, 가치소비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의 식품소비 특성을 설명, 2.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고,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 중 1종을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을 설명해 보았다. 오늘날 식품산업의 발달 그리고 식생활 양식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편의식품의 생산 및 소비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의 증가와 함께 편의식품의 생산 과정에서 첨가되는 다양한 식품첨가물들의 사용 및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편의식품은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등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보다 맛있고 먹기 편하며 저장성을 좋게 변형시킨 식품으로써 가공과정에서 일부 영양소가 파괴되기도 하고, 또 특정 영양소를 첨가하거나 제거함으로써 동일한 식품이라 하더라도 제품이 가진 영양적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편의식품에는 흔히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품질을 좋게 하고 그 보존성과 기호성 등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식품의 영양가나 그 본질적인 가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 된다.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이흠숙 외(2008), 「식품위생학」, 형설출판사.
예지수(2010), \'소비자 가치에 따른 후식류(desserts)의 선택속성 및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기 외(2011), “식품의 선택동기가 유기농식품에 대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김민정(2008), “소비자의 웰빙태도 및 웰빙구매행동 영향요인 분석”,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미정(2012).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인식이 윤리적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예서(2015). 한식 레스토랑 고객의 소비가치가 메뉴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