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
1) 제1단계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의 발달과업
2) 제2단계 :신혼부부단계의 발달과업
3) 제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의 발달단계
4) 제4단계 :사춘기(청소년)자녀를 둔 단계의 발달단계
5) 제5단계 :자녀를 떠나보내고 계속 나아가는 단계의 발달과업
6) 제6단계 :노년기 단계의 발달과업
2.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
1) 제1단계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2) 제2단계 :신혼부부단계
3) 제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
4) 제4단계 :사춘기(청소년)자녀를 둔 단계
5) 제5단계 :자녀를 떠나보내고 계속 나아가는 단계
3. 제6단계 :노년기 단계의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
4. 노년기 단계의 가족 및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
1) 제1단계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의 발달과업
2) 제2단계 :신혼부부단계의 발달과업
3) 제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의 발달단계
4) 제4단계 :사춘기(청소년)자녀를 둔 단계의 발달단계
5) 제5단계 :자녀를 떠나보내고 계속 나아가는 단계의 발달과업
6) 제6단계 :노년기 단계의 발달과업
2.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
1) 제1단계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2) 제2단계 :신혼부부단계
3) 제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
4) 제4단계 :사춘기(청소년)자녀를 둔 단계
5) 제5단계 :자녀를 떠나보내고 계속 나아가는 단계
3. 제6단계 :노년기 단계의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
4. 노년기 단계의 가족 및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다.
넷째, 배우자, 형제, 동료의 상실을 다루고 사망을 준비한다. 이 단계는 친구나 친척들에 대한 죽음의 상실감을 경험하는 단계로서, 특히 배우자의 상실은 가장 힘든 적응을 요구한다. 나이가 들면서 부모들의 신체는 노화하여 의사소통능력이나 운동능력을 상실하게 되며 경제적인 능력도 저하될지 모른다. 자녀는 언젠가는 부모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까지 쌓은 신뢰관계를 손상하지 않고 이러한 상실경험을 수용하는 것이다. 노년은 언제 자기에게 찾아올지 모르는 죽음을 준비해야 한다. 인간이 아무리 발버둥쳐도 죽음이라는 불안의 존재를 밀쳐 내 버릴 수는 없으므로, 노년은 끊임없이 자신을 따라붙는 죽음을 만나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자신의 죽음을 만나지 않으려고 회피해 다니는 노년의 노후는 아주 비참하게 될 것이다.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죽음과 친구처럼 친해질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자신의 궁극적인 죽음을 완전히 수용하게 되면 평온한 삶을 살며 삶을 더 완전히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한다. 중년기의 성인은 자신의 죽음을 평화롭게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배우자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또한 인정해야 한다. 만약 그가 이것을 인정할 수 있다면 결혼관계에서 자유와 기쁨을 한층 더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노년기 여성이 외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홀로 서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 홀로서는 연습의 하나로써, 지나친 남편 의존이나 자녀 의존의 감정에서 벗어나야 한다. 적당히 끈을 이어주는 가족 관계는 상관없지만, 완전히 의존적인 관계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 현실을 무시하고 나를 찾으라는 것은 아니지만 끝까지 나를 찾지 못한다면 불행한 중년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또한 적당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중년 후반에 올수록 건강은 과거보다 약해지기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자신의 건강을 돌보아줄 사람이 옆에 없다는 사실에 더욱 외로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분수에 맞는 취미생활과 친목모임도 좋고, 격에 어울리는 사회봉사 활동도 외로움을 이기는 데에 도움이 된다.
여섯째, 일이란 돈을 벌고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써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 있는 삶과 사회의 기여를 위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러한 생각이 자리 잡으면 은퇴 후에도, 해야 할 일들을 주변에서 얼마든지 손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은퇴를 실패 또는 무능력과 연관시키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 은퇴할 때까지 나름대로의 최선을 다해 그 자리를 지켜왔다는 것은, 자신이 인생의 실패자나 무능력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일에 지나치게 자기 삶의 존재 의미를 두지 않아야 한다. 은퇴 후에는 자기의 모든 삶이 끝나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일에 너무 큰 삶의 존재 의미를 두기 때문이다. 1은퇴 후에도 얼마든지 자신의 삶의 큰 의미를 부여해 줄 가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단, 가치 있는 일을 찾는데 있어서 지나친 욕심은 버려야 한다. 자신의 모습이 분명 과거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져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여, 개인적인 욕심을 앞세우기보다 보람이나일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을 우선 고려하여야 한다.
5. 나의 의견
이상으로 가족생활주기 이론과 유용성, 그리고 주요 이론들 가운데 Cater& Mc Goldrick의 6단계 이론을 살펴보았다. 이 이론이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개인에게 발달단계가 있듯이 가족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정서적 발달을 하게 되며, 그와 같은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가족에게 요구되는 발달과업이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가족이란 물리적인 집합체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믿음이나 기대, 가치 등을 공유하는 정서적 체계를 가진 집단이므로 가족 생활의 각 단계에서 요구하는 발달 과제를 달성하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달단계의 정상기능들과 비교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나 가족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이나 여러 증상들을 살펴보는 좋은 기준이 되며, 목회자 가족에 있어서도 시간의 지남에 따라 목회주기가 있고, 목회자의 가족생활주기를 따라 발생하는 역기능이나, 탈진, 그리고 여러 증상들을 가족생활발달의 이론을 따라 살펴봄으로서 가족발달의 원동력을 되찾고, 더 나아가 예방책을 통해 탈진되지 않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을 설명한 뒤, 한가지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 이론은 우리나라 상황에 꼭 맞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인간의 삶이 문화와 거처가 다르다 해도 비슷한 생활주기를 거치며 또 개인의 증상이나 문제점을 잘 활용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가족생활 주기는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가치, 목표, 책임, 자원, 역할, 문제 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주기를 알면 가족의 갈등, 부부의 결혼 만족도, 부모와 자녀관계 등 가족생활의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에 대해 예측을 할 수 있고, 목회자 또한 가족생활주기를 따라 목회생활주기를 경험하게 되며 그것을 목회자의 가족생활주기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정현숙·유계숙. 2004. 『가족관계』, 서울, 신정.
박태영(2003),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공병혜. 2010. “한국사회의 노인 돌봄”,「한국여성철학」.
유영주 외, 『건강가족의 이해』. 경기도: 교문사, 2009.
안종수. 2002.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학술논문집.
안숙영. 2018. “돌봄노동의 여성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여성학」.
김진욱, 최영준. (2012). 일-가족 시간배분에 따른 가구유형과 변화. 한국사회복지학.
고은혜(2014). 양육수당 정책에 대한 부모 인식 및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넷째, 배우자, 형제, 동료의 상실을 다루고 사망을 준비한다. 이 단계는 친구나 친척들에 대한 죽음의 상실감을 경험하는 단계로서, 특히 배우자의 상실은 가장 힘든 적응을 요구한다. 나이가 들면서 부모들의 신체는 노화하여 의사소통능력이나 운동능력을 상실하게 되며 경제적인 능력도 저하될지 모른다. 자녀는 언젠가는 부모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지금까지 쌓은 신뢰관계를 손상하지 않고 이러한 상실경험을 수용하는 것이다. 노년은 언제 자기에게 찾아올지 모르는 죽음을 준비해야 한다. 인간이 아무리 발버둥쳐도 죽음이라는 불안의 존재를 밀쳐 내 버릴 수는 없으므로, 노년은 끊임없이 자신을 따라붙는 죽음을 만나는 훈련을 해야만 한다.
자신의 죽음을 만나지 않으려고 회피해 다니는 노년의 노후는 아주 비참하게 될 것이다. 인간은 어쩔 수 없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죽음과 친구처럼 친해질 수 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자신의 궁극적인 죽음을 완전히 수용하게 되면 평온한 삶을 살며 삶을 더 완전히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한다. 중년기의 성인은 자신의 죽음을 평화롭게 받아들이는 것뿐만 아니라, 배우자가 죽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또한 인정해야 한다. 만약 그가 이것을 인정할 수 있다면 결혼관계에서 자유와 기쁨을 한층 더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노년기 여성이 외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홀로 서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 홀로서는 연습의 하나로써, 지나친 남편 의존이나 자녀 의존의 감정에서 벗어나야 한다. 적당히 끈을 이어주는 가족 관계는 상관없지만, 완전히 의존적인 관계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 현실을 무시하고 나를 찾으라는 것은 아니지만 끝까지 나를 찾지 못한다면 불행한 중년이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또한 적당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 중년 후반에 올수록 건강은 과거보다 약해지기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자신의 건강을 돌보아줄 사람이 옆에 없다는 사실에 더욱 외로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분수에 맞는 취미생활과 친목모임도 좋고, 격에 어울리는 사회봉사 활동도 외로움을 이기는 데에 도움이 된다.
여섯째, 일이란 돈을 벌고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써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 있는 삶과 사회의 기여를 위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러한 생각이 자리 잡으면 은퇴 후에도, 해야 할 일들을 주변에서 얼마든지 손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은퇴를 실패 또는 무능력과 연관시키지 않는 자세가 필요하다. 은퇴할 때까지 나름대로의 최선을 다해 그 자리를 지켜왔다는 것은, 자신이 인생의 실패자나 무능력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따라서, 직장에서의 일에 지나치게 자기 삶의 존재 의미를 두지 않아야 한다. 은퇴 후에는 자기의 모든 삶이 끝나 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일에 너무 큰 삶의 존재 의미를 두기 때문이다. 1은퇴 후에도 얼마든지 자신의 삶의 큰 의미를 부여해 줄 가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단, 가치 있는 일을 찾는데 있어서 지나친 욕심은 버려야 한다. 자신의 모습이 분명 과거의 모습과는 많이 달라져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여, 개인적인 욕심을 앞세우기보다 보람이나일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을 우선 고려하여야 한다.
5. 나의 의견
이상으로 가족생활주기 이론과 유용성, 그리고 주요 이론들 가운데 Cater& Mc Goldrick의 6단계 이론을 살펴보았다. 이 이론이 제시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개인에게 발달단계가 있듯이 가족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정서적 발달을 하게 되며, 그와 같은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가족에게 요구되는 발달과업이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가족이란 물리적인 집합체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믿음이나 기대, 가치 등을 공유하는 정서적 체계를 가진 집단이므로 가족 생활의 각 단계에서 요구하는 발달 과제를 달성하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달단계의 정상기능들과 비교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이나 가족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이나 여러 증상들을 살펴보는 좋은 기준이 되며, 목회자 가족에 있어서도 시간의 지남에 따라 목회주기가 있고, 목회자의 가족생활주기를 따라 발생하는 역기능이나, 탈진, 그리고 여러 증상들을 가족생활발달의 이론을 따라 살펴봄으로서 가족발달의 원동력을 되찾고, 더 나아가 예방책을 통해 탈진되지 않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본인(원가족 포함) 또는 가족 관련 영화 및 드라마 등에 나타난 가족발달주기의 발달과업을 설명한 뒤, 한가지 발달과업을 가족 및 사회문제와 연결해서 서술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카터와 맥골드릭의 가족생활주기 이론은 우리나라 상황에 꼭 맞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인간의 삶이 문화와 거처가 다르다 해도 비슷한 생활주기를 거치며 또 개인의 증상이나 문제점을 잘 활용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가족생활 주기는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가치, 목표, 책임, 자원, 역할, 문제 등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주기를 알면 가족의 갈등, 부부의 결혼 만족도, 부모와 자녀관계 등 가족생활의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들에 대해 예측을 할 수 있고, 목회자 또한 가족생활주기를 따라 목회생활주기를 경험하게 되며 그것을 목회자의 가족생활주기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정현숙·유계숙. 2004. 『가족관계』, 서울, 신정.
박태영(2003),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공병혜. 2010. “한국사회의 노인 돌봄”,「한국여성철학」.
유영주 외, 『건강가족의 이해』. 경기도: 교문사, 2009.
안종수. 2002.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학술논문집.
안숙영. 2018. “돌봄노동의 여성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여성학」.
김진욱, 최영준. (2012). 일-가족 시간배분에 따른 가구유형과 변화. 한국사회복지학.
고은혜(2014). 양육수당 정책에 대한 부모 인식 및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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