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3.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Ⅱ. 본론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3.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1) 제 3강 -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또한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일차적인 의무가 사회와 국가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제도주의(보편주의)는 전 국민을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복지수혜 자격과 기준을 균등화하였고, 제도주의에서는 사회복지 수급권을 전 국민들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하다고 생각되며, 한국사회에서 제도적 사회복지를 더욱 많이 채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코로나19의 경우 전 국민이 모두 고통을 받았고, 방역을 위해 힘썼기 때문에 지급 액수를 줄이더라도 모든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보편주의(제도적 사회복지) 방식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스웨덴의 복지모델 ‘국민의 집’은 사회적 약자에서부터 전 국민에 이르기 까지 의료, 교육, 보육, 노인요양 등을 정부가 직접 운영 및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일정한 수준의 삶의 질을 보장하였다. 또한 ‘국민의 집’은 큰 규모의 소득재분배와 공공사회서비스의 재분배 효과가 특징적이다. 스웨덴은 권력의 민주성과 공정성으로 사회정책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경제성적의 투명성과 사회자본과 낮은 부패를 가져왔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양극화 현상이 심각한데, 고용의 양극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양극화, 노동시장의 양극화, 교육 양극화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극빈층, 장애인, 여성 등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정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고용, 보육, 교육, 주거 등의 복지정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국민의 집’처럼 보편적 복지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Ⅲ. 결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중에서 세 가지를 선택해 보았는데, 첫째, 제 3강에서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둘째, 제 3강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셋째, 제 7강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이었다.
‘참치 캔의 위험’의 질문은 사회적 위험은 개인의 책임인지 사회 혹은 국가의 책임인지를 묻는 것이었다.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입을 지지한다. 사회적 책임론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이 아닌 시민 일반의 기본적인 삶과 질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간단한 \'참치 캔의 위험\'이라는 질문을 통해서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일차적인 의무가 사회와 국가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잔여적 사회복지는 구체적 대상에 대한 사업으로 사회복지사업이란 용어로서 사용되고 있는 바, 보다 한정된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대상자들에 대한 실천 활동이다. 이에 비해 제도적 사회복지는 개인과 가족의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과 사회적 제도의 개입이 필요함을 인정한다. 제도주의는 전 국민을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복지수혜 자격과 기준을 균등화하였고, 제도주의에서는 사회복지 수급권을 전 국민들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하다고 생각되며, 한국사회에서 제도적 사회복지를 더욱 많이 채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1928년 한손(Hansson) 사민당 당수는 의회 연설에서 국가는 모든 국민의 생존을 보장하는 ‘국민의 집’, 즉 복지국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편적 복지국가는 국민의 집을 지향한다. 국민의 집은 모든 시민들, 즉 가족 구성원들을 상대로 탈상품화를 시도하고 낮은 계층화를 유도한다. 구성원들은 모두가 일함으로써 보답한다. 이제 우리나라도 스웨덴의 ‘국민의 집’처럼 보편적 복지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Ⅳ. 참고자료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범상(2019). 사회복지개론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구보현(2008). 농어촌 주민의 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교환(2002). 현대복지국가론. 교육과학사
김만두,한혜경(2000). 현대사회복지개론. 홍익제
박신우(2008). 한국교회 사회봉사의 역사적 이해와 과제.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연혁(2011). 스웨덴 복지제도의 변화와 도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 제 3강 -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제도주의(보편주의)는 전 국민을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복지수혜 자격과 기준을 균등화하였고, 제도주의에서는 사회복지 수급권을 전 국민들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하다고 생각되며, 한국사회에서 제도적 사회복지를 더욱 많이 채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코로나19의 경우 전 국민이 모두 고통을 받았고, 방역을 위해 힘썼기 때문에 지급 액수를 줄이더라도 모든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보편주의(제도적 사회복지) 방식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3) 제 7강 -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
스웨덴의 복지모델 ‘국민의 집’은 사회적 약자에서부터 전 국민에 이르기 까지 의료, 교육, 보육, 노인요양 등을 정부가 직접 운영 및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일정한 수준의 삶의 질을 보장하였다. 또한 ‘국민의 집’은 큰 규모의 소득재분배와 공공사회서비스의 재분배 효과가 특징적이다. 스웨덴은 권력의 민주성과 공정성으로 사회정책을 발전시켰기 때문에 경제성적의 투명성과 사회자본과 낮은 부패를 가져왔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양극화 현상이 심각한데, 고용의 양극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양극화, 노동시장의 양극화, 교육 양극화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극빈층, 장애인, 여성 등의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정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고용, 보육, 교육, 주거 등의 복지정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국민의 집’처럼 보편적 복지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Ⅲ. 결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 중에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 중에서 세 가지를 선택해 보았는데, 첫째, 제 3강에서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 (참치 캔의 위험), 둘째, 제 3강 잔여적 사회복지와 제도적 사회복지, 셋째, 제 7강 한손의 국민의 집과 사회민주주의 유형이었다.
‘참치 캔의 위험’의 질문은 사회적 위험은 개인의 책임인지 사회 혹은 국가의 책임인지를 묻는 것이었다. 개인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은 정부의 최소한의 개입을 지지한다. 사회적 책임론을 강조하는 입장은 정부가 특정 계층이 아닌 시민 일반의 기본적인 삶과 질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간단한 \'참치 캔의 위험\'이라는 질문을 통해서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사회적 위험에 대한 일차적인 의무가 사회와 국가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잔여적 사회복지는 구체적 대상에 대한 사업으로 사회복지사업이란 용어로서 사용되고 있는 바, 보다 한정된 사회적 약자나 요보호대상자들에 대한 실천 활동이다. 이에 비해 제도적 사회복지는 개인과 가족의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과 사회적 제도의 개입이 필요함을 인정한다. 제도주의는 전 국민을 사회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복지수혜 자격과 기준을 균등화하였고, 제도주의에서는 사회복지 수급권을 전 국민들의 기본권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하다고 생각되며, 한국사회에서 제도적 사회복지를 더욱 많이 채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1928년 한손(Hansson) 사민당 당수는 의회 연설에서 국가는 모든 국민의 생존을 보장하는 ‘국민의 집’, 즉 복지국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편적 복지국가는 국민의 집을 지향한다. 국민의 집은 모든 시민들, 즉 가족 구성원들을 상대로 탈상품화를 시도하고 낮은 계층화를 유도한다. 구성원들은 모두가 일함으로써 보답한다. 이제 우리나라도 스웨덴의 ‘국민의 집’처럼 보편적 복지를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Ⅳ. 참고자료
유범상,김종해,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범상(2019). 사회복지개론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구보현(2008). 농어촌 주민의 복지의식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교환(2002). 현대복지국가론. 교육과학사
김만두,한혜경(2000). 현대사회복지개론. 홍익제
박신우(2008). 한국교회 사회봉사의 역사적 이해와 과제.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연혁(2011). 스웨덴 복지제도의 변화와 도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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