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안락사 정의
2. 안락사의 유래
3. 안락사 등장배경
4. 안락사 허용 찬반논쟁 연구
(1) 찬성 논리
(2) 반대 논리
5. 우리나라 안락사 실태
6. 해외실태 연구
(1) 네덜란드
(2) 프랑스
(3) 미국
(4) 일본
7. 안락사 허용에 대한 나의견해 정리
2. 안락사의 유래
3. 안락사 등장배경
4. 안락사 허용 찬반논쟁 연구
(1) 찬성 논리
(2) 반대 논리
5. 우리나라 안락사 실태
6. 해외실태 연구
(1) 네덜란드
(2) 프랑스
(3) 미국
(4) 일본
7. 안락사 허용에 대한 나의견해 정리
본문내용
고 규정하고 있다. 안락사 시행 후 담당의사는 검시관과 변호사의사윤리전문가로 구성된 지역심사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
(2) 프랑스
정통적인 구교국인 프랑스에서의 안락사합법화운동은 다소 뒤떨어졌으나 70년대에 들어와서 \"프랑스 존엄사 권리 협회\"를 구성하여 활발한 운동을 전개하여 오던 중, 1978년 소위 자비적(Mercy Killing)법안을 의회에 제출하였다가 부결되었다. 프랑스를 비롯한 구교국가 들은 1980년 바티칸선언에서 안락사, 특히 적극적 안락사에 대하여 반대하는 뜻을 채택하였으나 사실상 치료가망이 없는 환자에 대하여 안락사를 실행한자의 처벌은 유보하거나 처 벌하지 않는 경향이다. 근자에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전국민의 76%가 안락사합법화 에 찬성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방송이나 의사들 역시 안락사에 대하여 상당히 긍정 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3) 미국
1976년 3월 31일 미국의 뉴저지주 대법원은 Keren 사건에서 의식불명이 된 환자에 대하여 소극적 안락사를 인정하는 최초의 판결을 내렸다. 현재 미국의 40개 주에서는 환자가족의 동의 아래 생명보조장치를 제거하는 수준의 소극적인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적극적 안락사에 대해서는 오리건주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1994년 미국 최초로 존엄사법을 주민 51%의 찬성으로 확정하였다.
(4) 일본
1950년 불치병에 걸린 모친(한국인이며 이름은 신길순)이 고통에 겨워 자신의 죽음을 부탁 하자 그녀의 아들이 모친의 고통을 덜어드리는 것이 효라 생각하여 모친의 자살을 도운 사례부터 안락사 문제가 대두되었다. 그 이후 6차례의 안락사에 관한 재판이 있었으나 아직까지도 일본에는 안락사 관련법이 없고, 다만 안락사 행위의 유죄여부에 관한 1995년 요코하마 법원의 판례가 안락사에 관한 준거의 틀을 제공할 뿐이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죽음이 임박했을 때 인간다운 죽음을 찾아 의사에게 연명 치료의 중지를 호소해 자연사를 선택하는 존엄사는 폭넓게 인정되고 있다.
7. 안락사 허용에 대한 나의견해 정리
나는 안락사를 시행하는 것에 찬성한다. 안락사를 하는 것은 사람이 최소한 편안하게 죽을 권리라고 생각한다. 인공호흡기를 비롯해 생명유지 장치에 의존해 생명을 연장하는 그들의 삶은 괴로울 것이다. 죽지 못해 살고 있는 그런 그들의 목숨을 생명은 소중하다는 이유를 내새워 품위 있는 죽음을 선택할 권리를 빼앗는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를 보며 같이 고통스러워 할 가족과 그를 보살펴야 할 시간과 노력, 치료가 불가능 함에도 불구하고 치료비와 병원비의 부담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
안락사를 하는 것에 도와준 의사는 살인 행위라고 하는데 살인이란 당사자가 죽음을 원치 않는데 강제적으로 목숨을 앗아가는 행위이다. 본인이 간절하게 원하고 가족의 동의가 있다면 그것은 살인 행위가 아니라 환자의 안식을 도와준 수단이라는 도구에 불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죽음보다도 더 괴로운 삶, 그들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위로의 편지? 불우 이웃 돕기 운동으로 모은 성금? 아닐 것이다. 생을 인간답게 마무리 짓고 가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락사. 그것이 최후의 선물 일 수 있다.
여기서 인간의 생명은 신 이외에 어느 누구도 간섭할 수 없고,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물론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일은 정당화 될 수 없는 것이지만 안락사는 살인행위이다 라고 하기 보다는 한 사람의 안식을 돕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생명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 역시 그 사람의 삶과 생명을 존중하는 일이며 때에 따라서는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2) 프랑스
정통적인 구교국인 프랑스에서의 안락사합법화운동은 다소 뒤떨어졌으나 70년대에 들어와서 \"프랑스 존엄사 권리 협회\"를 구성하여 활발한 운동을 전개하여 오던 중, 1978년 소위 자비적(Mercy Killing)법안을 의회에 제출하였다가 부결되었다. 프랑스를 비롯한 구교국가 들은 1980년 바티칸선언에서 안락사, 특히 적극적 안락사에 대하여 반대하는 뜻을 채택하였으나 사실상 치료가망이 없는 환자에 대하여 안락사를 실행한자의 처벌은 유보하거나 처 벌하지 않는 경향이다. 근자에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전국민의 76%가 안락사합법화 에 찬성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방송이나 의사들 역시 안락사에 대하여 상당히 긍정 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3) 미국
1976년 3월 31일 미국의 뉴저지주 대법원은 Keren 사건에서 의식불명이 된 환자에 대하여 소극적 안락사를 인정하는 최초의 판결을 내렸다. 현재 미국의 40개 주에서는 환자가족의 동의 아래 생명보조장치를 제거하는 수준의 소극적인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적극적 안락사에 대해서는 오리건주에서 주민투표를 통해 1994년 미국 최초로 존엄사법을 주민 51%의 찬성으로 확정하였다.
(4) 일본
1950년 불치병에 걸린 모친(한국인이며 이름은 신길순)이 고통에 겨워 자신의 죽음을 부탁 하자 그녀의 아들이 모친의 고통을 덜어드리는 것이 효라 생각하여 모친의 자살을 도운 사례부터 안락사 문제가 대두되었다. 그 이후 6차례의 안락사에 관한 재판이 있었으나 아직까지도 일본에는 안락사 관련법이 없고, 다만 안락사 행위의 유죄여부에 관한 1995년 요코하마 법원의 판례가 안락사에 관한 준거의 틀을 제공할 뿐이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죽음이 임박했을 때 인간다운 죽음을 찾아 의사에게 연명 치료의 중지를 호소해 자연사를 선택하는 존엄사는 폭넓게 인정되고 있다.
7. 안락사 허용에 대한 나의견해 정리
나는 안락사를 시행하는 것에 찬성한다. 안락사를 하는 것은 사람이 최소한 편안하게 죽을 권리라고 생각한다. 인공호흡기를 비롯해 생명유지 장치에 의존해 생명을 연장하는 그들의 삶은 괴로울 것이다. 죽지 못해 살고 있는 그런 그들의 목숨을 생명은 소중하다는 이유를 내새워 품위 있는 죽음을 선택할 권리를 빼앗는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고통스러워하는 환자를 보며 같이 고통스러워 할 가족과 그를 보살펴야 할 시간과 노력, 치료가 불가능 함에도 불구하고 치료비와 병원비의 부담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다.
안락사를 하는 것에 도와준 의사는 살인 행위라고 하는데 살인이란 당사자가 죽음을 원치 않는데 강제적으로 목숨을 앗아가는 행위이다. 본인이 간절하게 원하고 가족의 동의가 있다면 그것은 살인 행위가 아니라 환자의 안식을 도와준 수단이라는 도구에 불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죽음보다도 더 괴로운 삶, 그들에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 위로의 편지? 불우 이웃 돕기 운동으로 모은 성금? 아닐 것이다. 생을 인간답게 마무리 짓고 가족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락사. 그것이 최후의 선물 일 수 있다.
여기서 인간의 생명은 신 이외에 어느 누구도 간섭할 수 없고, 인간의 존엄성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물론 인간이 인간을 죽이는 일은 정당화 될 수 없는 것이지만 안락사는 살인행위이다 라고 하기 보다는 한 사람의 안식을 돕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생명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 역시 그 사람의 삶과 생명을 존중하는 일이며 때에 따라서는 필요할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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