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 2021] 1.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1) 1차 예방행위의 개념 2) 1차 질병예방행위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 2.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3.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5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과건강 2021] 1.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1) 1차 예방행위의 개념 2) 1차 질병예방행위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 2.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3.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5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1) 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2)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1)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 규칙적인 운동
(2)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과 중요성
(3) 규칙적인 운동의 실천방안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시오(10점).
1) 협심증의 상태 및 증상
(1) 협심증의 상태
(2) 협심증의 증상
2) 심근경색증의 상태 및 증상
(1) 심근경색증의 상태
(2) 심근경색증의 증상
3. 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5점).
1) 지남력 손상
2) 인지기능 장애
3) 언어능력 장애
4) 신체기능 장애
5) 각종 정신행동증상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행동증상의 빈도도 치매의 진행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경증치매에서는 수면/야간행동, 우울/낙담, 무감동/무관심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등도 치매에서는 무감동/무관심, 망상, 초조/공격, 과민/불안정 순으로 나타났고 중증 치매에서는 초조/공격이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치매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정신행동증상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병훈,차경렬,홍창형,김지혜(2004). 한국판 Neuropsychiatric Inventory로 본 치매 단계에 따른 행동정신증상 특징. 대한신경학회지, 43(5)
< 단계별 치매 증상 >
단계
증상
초기
▶ 가족이나 동료들이 어르신 문제를 알아차리기 시작하나, 아직은 혼자서 지낼 수 있는 수준이다.
최근 기억의 감퇴가 시작된다.
예전 기억은 유지되나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잊어버린다.
음식을 조리하다가 불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다.
미리 적어 놓지 않으면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린다.
조금 전에 했던 말을 반복하거나 질문을 되풀이한다.
대화 중 정확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것’ 또는 ‘저것’으로 표현하거나 머뭇거린다.
관심과 의욕이 없고 모든 일에 귀찮아한다.
중기
▶ 치매임을 쉽게 알 수 있는 단계로 어느 정도의 도움 없이는 혼자 지낼 수 없는 수준이다.
돈 계산이 서툴러진다.
전화, TV 등 가전제품을 조작하지 못한다.
오늘이 며칠인지, 지금이 몇 시인지, 어느 계절인지,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등을 파악하지 못한다.
평소에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을 혼동하기 시작하지만 대부분 가족은 알아본다.
대답을 못하고 머뭇거리거나 화를 내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여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그저 “예”로 대답한다.
익숙한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옷을 입거나 외모 치장에 실수가 잦아져 도움이 필요하며 외출 시에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집안을 계속 배회하거나 반복적인 행동을 거듭한다.
말기
▶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고 정신행동 증상과 아울러 신경학적증상 및 기타 신체적 합병증 등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다.
식사,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에 대해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된다.
배우자나 자식을 알아보지 못한다.
혼자 웅얼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의미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없고, 간단한 지시도 따르지 못한다.
각종 정신행동증상들이 나타난다.
근육이 굳어지고 보행 장애가 나타나 거동이 힘들어진다.
대소변 실금, 욕창, 폐렴, 요도감염, 낙상 등으로 모든 기능을 잃고 누워 지내게 된다.
(자료: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
Ⅲ. 결론
질병예방(Disease Prevention)은 크게 1차, 2차, 3차 예방이 있다. 1차 예방은 질병자체의 발생빈도(Disease Frequency) 및 그 질병심도(Disease Severity)를 사전에 낮추는 것으로 비흡연, 적절한 운동, 금주, 식습관 개선, 스트레스 관리 등 개인의 행태적 건강위험요인(Behavioural Health Risk Factors) 관리와 공중위생, 예방접종 등 사회집단의 관리를 말한다.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현재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음주를 많이 하고, 과식할 때도 잦으며, 고혈압 가족력이 있으며, 요즈음 운동을 잘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운동의 실천방안으로는 첫째, 출퇴근하면서 버스 두 정류장 정도 걷기, 둘째, 가정에서 TV보면서 운동하기, 셋째, 직장에서 신체활동 늘리기, 넷째, 주말과 휴일에는 자전거 타기 등이 있다.
협심증은 가슴이 아픈 것이 주된 증상이다. 협심증이 있을 때 가슴이 바늘로 찌르는 것 같거나 쿡쿡 쑤시는 것과 같은 예리한 통증보다는 묵직한 느낌으로 나타난다. 협심증에는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이 있다. 심근경색증이란 죽상경화증이 터져서 혈전(피가 굳어서 피떡이 되는 상태)이 관상동맥을 완전히 막아버려 심장 근육이 죽는 것을 말한다. 심근경색증이 심하게 오면 숨도 못 쉬고, 맥박이 약해지면서 의식을 잃고 쇼크에 빠져 심장마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포괄적으로 “관상동맥 질환”이라고 부르며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 질환의 심한 형태로 보면 된다.
치매란 이전에 비해 기억력을 포함한 여러 인지기능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심각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이러한 치매 상태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는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 정신행동신경학적 증상 및 신체적 합병증 동반되어 독립생활 거의 불가능하다. 말기치매는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고 정신행동증상과 아울러 신경학적 증상 및 기타 신체적 합병증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을 일컫는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남력 손상이다. 둘째, 인지기능 장애이다. 셋째, 언어능력 장애이다. 넷째, 신체기능 장애이다. 다섯째, 각종 정신행동증상이다.
현재 한국 사회는 인구 고령화와 치매노인의 증가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 치매노인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서는 조기발견 및 치료보호, 사회적 지원 기반 확충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곽은정(2011). 예고 없이 찾아오는 심장질환, 생명을 위협한다! 가면 쓴 살인자, 협심증심근경색증. 월간당뇨
권준수,박세정(2017). 대국민건강선언문(적절한 신체운동하기). 대한의사협회
권중돈(2002). 치매와 가족. 학지사
김영식 외(2017). 2018년 국가건강검진 생활습관평가 참고자료. 질병관리본부
오병훈,차경렬,홍창형,김지혜(2004). 한국판 Neuropsychiatric Inventory로 본 치매 단계에 따른 행동정신증상 특징. 대한신경학회지, 43(5)
이선옥,조남옥(2016).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추기옥(2016). 우리가 결코 알지 못하는 노년의 삶. 들녘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4.04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4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