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 2021-질병예방행위 단계별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 생활과건강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 생활과건강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과건강 2021-질병예방행위 단계별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 생활과건강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 생활과건강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과건강,질병예방행위

Ⅰ.서 론

Ⅱ.본 론

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1)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
2)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질병예방행위 실천방안

3.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시오.
(1) 협심증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협심증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 협심증을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심근경색증은 관상 동맥이라고 하는 혈관에 혈전이 형성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혈전은 심장의 움직임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을 힘들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시켜 심장근육을 완전이 기능을 소실하게 한다. 특히 심근 경색증은 지속적인 심근 허혈로 인한 심근 괴사의 질환으로 볼 수 있다. 심근경색증의 원인으로 대부분은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및 비만으로 인한 동맥 경화로 인한 관상 동맥 협착증이다. 심근경색이 발생하여 원칙적으로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심근경색증의 경우 신속한 치료와 치료 후 지속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다. 심근은 관상 동맥이라고 하는 3 개의 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혈액을 전신으로 펌핑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심근경색이 발생하고 관상 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할 수 없으면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심근경색의 전형적인 증상은 협심증과 유사 할 수 있지만 가장 전형적인 증상은 흉통, 호흡 곤란, 방사선 통증 및 목, 팔, 턱 및 어깨로 방사되는 통증이다.
심근 경색증은 ST절 심근경색증과 비 ST절 심근경색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다. ST절 심근경색증은 관상 동맥의 완전한 막힘으로 인해 응급 재 혈관화가 필요한 증상이다. 비 ST절 심근경색증은 관 동맥이 완전히 막히지 않은 상태로 약물 치료 후 안정적인 상태에서 혈관을 넓히는 시술을 수행 할 수 있다. 그러나 ST절 심근경색의 경우 막힌 혈관을 확장하는 시술을 최단 시간에 시행해야 한다.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증상에 따라 치매는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뉘며 시점을 나눌 수 있다. 질문에서 언급 한 진행성 치매 환자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기 치매 환자는 독립적인 생활수준을 갖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특히 신경학적 증상, 신체적 합병증 및 정신 행동 증상과 함께 치매환자의 신체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 된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리고 말기 치매 환자는 대화를 전혀 할 수 없어 말을 할 수 없고 가까운 장래에 대한 사건과 사건에 대한 기억을 완전히 잃게 된다. 더욱이 거울에 비친 자신과 자신의 가족 식별조차 못하게 된다. 또한 말기 치매 환자는 발음이 불분명하게 되고 표정이 사라지고 근육이 단단해진다. 더불어 진행이 된 치매로 인해 근육 조절 능력이 상실되어 혼자 걷거나 식사를 할 수 없다. 결국, 환자는 쉬운 일을 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해야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 누워 있게 된다. 이와 함께 말기 치매 환자는 간질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러한 말기 치매 환자 증상을 문제와 같이 5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1.식사, 옷 입기, 대소변의 일상생활에 완전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
2.함께 거주하는 가족을 전혀 알아보지 못하고 자녀도 알아보지 못한다.
3.대소변, 요도 감염의 문제를 보이고 보행 장애를 경험하면서 거동이 힘든 상태가 지속된다.
4.환자가 혼자 웅얼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5.환자가 가지고 있던 대부분의 기억을 상실한다.
Ⅲ.결 론
성인병 질환은 질병의 진행이 서서히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증상이 심해지면서 여러 가지 복합적인 증상을 나타내고 그 상태가 지속되고 점점 악화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성인병 질환은 질병이 심각하거나 위협적이기 보다는 영구적인 장애나 병리적 변화, 장기간의 치료와 간호로 개인의 자원이나 에너지를 소모하여 환자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소진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을 갖게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따라서 성인병 환자의 경우 굉장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성인 질환을 예방하는 데 생활양식이 정말 중요할 수밖에 없다. 본인만의 운동관리, 스트레스관리, 식사관리를 통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과학적 효과로 증명되었다. 따라서 스트레스관리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스트레스는 정신 건강 뿐 아니라 신체적인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관리가 특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생활과건강에 과제에 맞게 위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본인만의 1차 질병예방행위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특히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정리하였다. 그리고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다양한 자료를 찾아 정리하고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증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찾아 기술하였다. 이러한 내용으로 볼 때 생활 속의 건강 양식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Ⅳ.참고문헌
최윤경, 정성희(2018). 성인간호학. 방송대 출판부:서울
김금순 외 (2017). 성인간호학(8판). 수문사:서울
Penny. K.(2019). Obesity, Stress. Stanford N.
Johnson LF. 24-hour pH monitoring in the study of gastro- esophageal reflux. J Clin Gastroenterol 1980;2:387-99.
Corley DA, Kubo A, Zhao W. Abdominal obesity, ethnicity and gastro-oesophageal reflux symptoms. Gut 2007;56:756-62.
박영숙 2013 정신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안황란 심봉희 외 3명저 2011 간호사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포널스출판사
이경희, 기은자 외 3명저 2013 정신건강간호학 퍼시픽북스
양수 외 2013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권수진 『명상이 성인의 스트레스, 정서 및 분노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10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4.04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4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