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 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원봉사론 1.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 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
3, 자원봉사의 세계적 동향
4, 미국의 자원봉사활동
1)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
2) 미국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및 특징
3) 시사점
5,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결론

참고문헌



서론

자원봉사활동이란 자발적으로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을 위해 반대급부를 받지 않고 인간 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활동이다. 자원봉사의 의미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봉사서비스의 정신이다. 과거에는 애타주의나 자선의식과 같은 일방적인 봉사개념이 주가 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타인을

본문내용

법의 자원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고 한다. 연령, 성별, 특기, 직업 등 다양한 조건들을 고려하여 좀 더 세심하고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양적으로는 증가하고 법적, 제도적 시스템을 완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미비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환경, 범죄, 외교, 정치, 인권, 소비자 등의 영역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할 수 있는 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은 어떤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1)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더 필요한 집단과 대상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감염증은 사람들 간에 쉽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전파되고 있다. 밀접한 접촉을 통해 너무도 쉽게 전염되는 것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RNA를 유전체로 이용하는 RNA바이러스이다. RNA바이러스는 증식과정에서 돌연변이를 자주 일으키고 치료제 내성이 쉽게 생기고 백신도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세포 속으로 침투하기에 앞서 세포가 알아보지 못하도록 변신한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COVID-19)감염증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으로 기침과 객담이 전체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로 발열, 몸살, 두통, 미각소실 등이 뒤를 이었다.
인체를 통한 전파는 매우 쉬운 반면, 이를 퇴치하기 위한 인간들의 대처는 무용해지기 십상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은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나 신체 밀접 접촉을 통한 전파가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한 방역당국에서는 고령자와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혹은 그런 사람들이 있는 가족)의 경우에는 불필요한 외출이나 밀집도가 높은 장소에는 가급적 출입하지 않을 것을 권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타인과 최소 2미터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여 자신과 타인 사이의 물리적, 사회적인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체적인 지침으로는 몸이 아프면 가능한 한 자택에 머무르도록 하고 실외에서도 자신과 타인 간 최소 2미터의 거리를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최근의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계층을 자영업자들이라고 한다. 어느 정도 맞는 말이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피해계층은 스스로 생활 상 필요사항을 해결하기 어려운 노인, 장애인, 아동 등의 취약계층이다. 아예 요양병원이나 복지시설에 입소해 있는 경우는 그나마 어려움이 덜한 편이라지만 특별한 복지적 혜택이 닿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복지에도 존재하는 셈이다. 최근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면서 우리 지역 영구임대아파트에도 감염자가 속출하였다. 처음 확진자가 몇 명 나오자 아파트 관리 사무소와 해당 지역 종합복지관 직원들은 그 시간부터 자리를 비우고 말았다. 추가적인 감염을 막아야 한다는 조치였다고 한다. 물론 해당 아파트에 도시락과 생활물품을 제공하던 자원 봉사 팀도 철수하였다. 하지만 그로 인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노인들은 그들의 부재로 인한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2) 활동방안
현대사회의 다양한 특징들은 대부분 자원봉사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면 사회·기술적 변화와 복잡성의 증대, 자기 주체성 및 연대감의 탐색, 일·성취감 및 여가의 증대, 탈산업사회의 경제, 청소년의 사회화를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상의 변화, 국제사회에 대한 관여 등의 현상들은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사회의 모든 범주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새로운 자원봉사활동의 개발, 자원봉사관리의 전문화 그리고 전문적 자원봉사자를 위한 자원봉사교육의 증대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은 여러 가지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다. 즉, 인간적인 차원에서는 개인들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해 주고 인간성 회복을 위해 필요하며,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과 복지국가의 한계를 보완해 줌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는 민주주의의 회복을 위해, 그리고 시민사회의 구축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코로나19 확산 상황에서도 노인과 장애인 아동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봉사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요양보호시설 종사자나 의료진들의 도움을 받고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자영업자들의 도움과 푸드 뱅크 등과 협력하여 어렵더라도 가장 필수적인 도움은 끊이지 않도록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미국의 자원봉사활동은 영국에서 새로운 나라를 찾아 정착한 이민사회에서부터 시작됨. 또 일찍부터 시민사회를 확립하고 자신들의 힘으로 사회를 변혁시켜온 시민운동의 역사가 자원봉사를 모두의 당연한 일로 만들었다. 미국의 자원봉사활동은 청교도주의와 캘빈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자유방임사상의 자조정신에 입각하여 교회나 자선기관을 통한 민간 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미국의 자원 활동 추세는 사회복지 분야에 집중되어 있던 활동이 점차 환경, 범죄, 외교, 정치, 인권, 소비자 등의 영역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멀어져 가는 이웃관계를 회복하고 사회공동체를 다시 일으켜 보자는 새로운 시민사회 건설운동이 국가의 제도적 지원 속에서 민간단체, 학교, 기업 등의 참여로 계속 확대되어 감. 또한 다양한 연계를 통해 미국의 자원봉사는 공공기관과 민간 그리고 기업 간의 협력체제가 구축되고 있으며 자원봉사의 종류도 은퇴노인의 자원봉사, 전문직 자원봉사, 문화 및 환경역역으로 확대되어 일상생활 전체 영역으로 확장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이들이 고통 받는 이 시점이야 말로 이타적인 자세로 타인을 돌보는 자워원 활동가들의 역할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4.06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6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