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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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세계 공통]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2) 특징
2. 신화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3. 전설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4. 민담의 개념
1) 정의
2) 특성
3) 느낀점
5.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해 꾸며 낸 이야기 재미와 교훈을 줌
주인공
주인공은 신이며, 신이 지닌 능력을 발휘한다.
비범한 인간의 비극적 결말이 나타남
평범한 인간이 운명을 개척해나감
시간과 장소
일상적인 경험을 넘어선 시간과 공간에서 일어난 일이고, 특별한 신성장소를 무대로 한다.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가 제시됨
뚜렷한 시간과 장소가 제시되지 않음
증거물
매우 포괄적이다
바위, 연못과 같은 개별적 증거물이 존재
없음
전승범위
민족적인 범위에서 전승된다
지역적 범위에서 전승됨
세계적으로 비슷한 이야기가 나타남
전승자의태도
전승자가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믿는다
진실하고 실제로 있었다고 믿음
진실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흥미롭다고 생각함
Ⅲ. 결론
신화에서의 자아와 세계의 대결은 이질성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자아와 세계가 상호 보완적이나 동질적인 관계를 가지며 이루어진다. 적대적인 세계와 대결하면서 우호적이며 동질적인 세계와 계속 화합하고 있는 것이다. 자아와 세계가 대결하면서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지며 신화적 질서를 이루는 것이다. 즉, 자아와 세계는 분리되지 않고 융합된 상태에서 진행된다고 말할 수 있다.
전설에서는 작품 외적자아의 개입으로 전개된다. 전설에서 증거물은 작품 외적세계라고 할 수 있다. 작품 내적 세계의 비합리성 때문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에서 세계가 우위에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신화와는 달리 자아와 세계가 분리되어 있으며 세계의 우위에 입각한 자아에게의 횡포가 나타나는 것이다.
민담에서의 민담은 흥미만을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위기의 설정과 긴장감의 조성이 부족하다. 민담은 자아의 확장이 나타나며 작품외적 자아는 자유로운 입장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에 개입한다. 또,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 자아의 우위에 입각하여 전개된다. 민담은 결국 세계에 대해서는 깊은 관심을 갖지 않고 세계에 대한 자아의 우위를 전제로 하여 자아가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가능성을 민담적 가능성이라고 한다면 민담적 가능성은 신화적 질서나 전설적 경이와 아주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화, 전설, 민담은 어느 것이나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에 의해 전개되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며 바로 이러한 사실이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를 가능하게 하는 단서이기도 하다.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 몇 가지로 달라질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는 것이다. 신화는 자아와 세계의 동등한 작용에 입각한 대결을 통해 둘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이르는 질서를 보여준다. 그리고 전설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통해 세계의 경이를 보여주며 마지막으로, 민담은 자아의 우위에 입각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통해 자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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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등학 외(2000)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김동욱 외(1990) 한국 민속학, 새문사, 1990
오세경(1998) 한 권으로 읽는 한국의 민담, 석일사
조동일(1990) 구비문학의 세계, 새문사
윤용식 외(1996) 구비문학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형구(1994) 단군을 찾아서, 살림터
단군학회 엮음(2008) 단군과 고조선 연구, 지식산업사
설중환(2009) 다시 읽는 단군신화, 정신세계사
송호정(2004)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강등학 외(2000)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김승찬 외(2003) 한국구비문학론, 새문사
임재해(1998) 한국신화의 서사 구조와 세계관, 설화문학연구(상)총론, 단국대학교출판부
조동일(1997) 한국 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자아와 세계의 소설적 대결에 관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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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09
  • 저작시기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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