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언어문화 3학년]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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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언어문화 3학년]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르세 미술관(Musse d'Orsay)

2. 오르세 미술관의 시대적 배경

3. 오르세 미술관과 정체성

4. 오르세 미술관 공간의 형태

5. 오르세 미술관의 조형성

6. 건축원형의 존중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펙터클의 한 부분으로 선택되고 있다고 말한다. 어떤 비평가는 ‘미술관 전체와 마찬가지로 스펙터클은 그 자체로 보여지길 원한다’라고 하였고, 그것은 ‘고급문화의 디즈니랜드’로, 그리고 ‘대중적 엔터테인먼트의 형식’으로의 전이를 나타낸다. 오르세 미술관 심포지엄에서 로젠블럼은 디즈니 테마파크나 만국박람회를 암시하는 ‘포스트모던’과‘스펙터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에 의하면, 오르세는 과거와 현재, 기차역과 미술관, 관람객과 미술작품 등이 매우 절묘하게 서로 융합된 일종의 포스트모던주의자의 ‘총체적 예술(Gesamtkunstwerk)’로서 건축적 스펙터클을 제공한다. 시각적 소비 공간이 갖는 최신기술과 노스탤지어의 혼합이라는 특성의 기원은 만국박람회로 소급해볼 수 있다. 이러한 관계는 오르세를19세기의 좀 더 폭넓은 문화를 환기시키는 데 성공한 포스트모던적 스펙터클의 한 형태로 칭송을 받게 했다. 그러나 비판적 시각에서 보자면 오르세는 사회통제의 한 형태로 스펙터클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루브르, 오르세, 퐁피두 미술관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와 강의록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해 보았다. 오르세 미술관은 옛 철도역사와 부속호텔을 개조하여 마련한 것으로 이건축도 루브르 미술관과 함께 도시와 미술관에 적용된 중요한 정치적 결단으로 이루어진 파리의 대형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포스트모던 건축은 대개 모던한 건축양식의 ‘비역사성’(기능주의)과 ‘초장소성’(국제주의)을 비판하고 구 양식요소들을 의식적이고 선별적으로 재생하는 절충주의와 지역주의(맥락성)으로 특징지울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재활성(Gentrification) 및 역사적 지역건축물 보전 계획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성장한 것이다. 쇠락한 도시이미지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하기 위한 시도로서 모던 건축과 경관을 대체할 양식들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숙, 『미술, 전시, 미술관』, 서울: 예경, 2001.
이관석, 『빛을 따라 건축적 산책을 떠나다』, 서울: 시공문화사, 2004.
문정묵, 「미술관 전시공간 구조의 시대적 의미변화에 관한 해석」, 홍익대 건축공학 박사학위논문, 2004.
이현정, 미술관 속 미술 시간 - 강원도 양구의 학교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아르떼, 2006.
윤학로, 「산업유산과 오르세 미술관: 절충과 전환의 문화공간」, 『프랑스문화예술연구』 3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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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13
  • 저작시기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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