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성인간호학 2.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방법 3.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성인간호학 2.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방법 3.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간호학 경장영양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간호중재방법

Ⅰ. 서론

Ⅱ. 본론
1.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서술하시오.
1)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
2) 경장영양 영양액 종류
3) 경장영양 영양액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4) 경장영양의 주입방법 및 합병증

2.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을 제시하고 각각의 간호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1) 당뇨성 망막장애, 간호중재방법
2) 관상동맥질환, 간호중재방법
3) 신경계합병증, 간호중재방법
4) 말초혈관장애, 간호중재방법
5) 당뇨성 신장장애, 간호중재방법

3.홍○○ 환자는 50세 남성으로 10년 전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고 경구혈당강하제를 복용하면서 정상 혈당 수준을 유지해왔다. 최근 업무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과거에 비해 단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운동도 거의 하지 않게 되면서 혈당수치가 정상범위 더 높게 나타나 인슐린 투여를 고려하게 되었다. 해당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 또한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하시오.
1)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간호교육
2)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완치가 불가능하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므로 홍OO환자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운동법을 선택하고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한 식이요법을 지속적으로 병행해 합병증의 악화를 막기 위해 치료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또한 그동안 실시하지 않아왔던 적절한 식사요법으로 인슐린의 감수성을 증가시켜 당뇨로 인한 만성 합병증을 지연시킬 수 있다.
당뇨합병증 환자에게 다른 질병은 조심해야 할 문제이다. 특히 다른 질병이 있을 경우 복용약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생활적으로 스스로 알게 해야 하며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것도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감기, 설사 등에서 자기 판단으로 약제 복용을 중지할 경우 고혈당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먹을 수 없을 때도 보통 용량을 복용하여 저혈당에 빠지는 등의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주지시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담당 의사에게 지시를 받도록 알려주고 자가 조절이 가능하도록 교육한다. 더불어 일상생활 내에서 스트레스와 관련된 일을 피하는 등 당뇨 합병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일들을 피하기를 권유한다.
대상자를 위한 운동요법 교육 : 운동요법을 시작할 때에는 사전에 당뇨병성 만성합병증이나 심혈관 장애의 유무에 대한 의학적 평가가 필요하고, 개인의 나이, 습관, 건강, 관심도에 따라 처방되어야 한다. 그리고 매일 발을 잘 관찰하고 적절한 양말 및 신발을 신고 운동한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서 운동요법의 기본은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활동을 늘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며, 혈당조절의 개선과 지질 대사의 개선, 혈압 저하 및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며 식사요법과 병행하여 시행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신체활동 및 운동에 따라 인슐린 및 경구혈당강하제를 조절하는 지침이 필요하다.
대상자를 위한 식이요법 : 우선 대상자에게 알맞은 열량을 섭취하도록 한다. 모든 사람이 키와 몸무게, 나이가 모두 다르듯이 당뇨병 환자들은 자신의 표준체중에 맞추어 적절한 열량을 산정하고 이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는 식사 프로그램을 짜준다. 균형 있는 섭취란 처방된 열량 안에서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의 6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함께 당뇨 합병증 환자는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정상적인 혈당조절을 위해 식사시간 및 식사량을 항상 규칙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기술
정기적인 당화 혈색소 측정
교육평가를 위해 당화 혈색소는 2-3 개월마다 측정하도록 한다.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1 년에 2회 이상 측정하면 된다. 혈당이 급격히 변하거나 약물을 바꾸거나 할 경우 당화 혈색소를 더 자주 측정해야 한다.
식이, 운동요법 평가
사례자인 당뇨 합병증 환자에게서 단기효과 평가로 식이, 운동, 투약에 대해 직접 면담을 거쳐 교육전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평가한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운동과 투약을 통해 혈당조절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혈당 수치를 통해 체크해 본다.
자기관리 차원의 혈당 수치 지식과 결과 지표 평가
자가 관리 차원에서 자가 혈당 측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필요하다. 인슐린을 사용하는 2 형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혈당 수치가 알고 지속적으로 자가 혈당을 측정해 결과지를 만들도록 한다. 식전, 식후, 취침 전, 새벽, 운동 전후, 혈당이 너무 낮을 때자가 혈당 측정이 가능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측정 시간과 빈도를 개인화 하여 지표를 평가해야 한다.
관찰평가
직접관찰평가는 당뇨병 사례자에 있어 교육효과 평가에 있어 실제 상황 혹은 가상 상황에서 실행하는 것을 직접 사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직접관찰은 관찰자의 존재가 환자의 수행정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많은 환자를 한꺼번에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가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Ⅲ. 결론
이 성인간호학 중간과제 보고서에서는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유형과 영양액 종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주입방법 및 합병증에 대해 서술하고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을 제시하고 각각의 간호중재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또한 문제의 홍○○ 환자의 당뇨병 자기관리를 증진하기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간호교육 내용을 제시하며 생리학적 지표 평가를 포함한 교육효과 평가방법을 작성하였다. 영양지원(nutrition support) 방법 중 경장영양을 살펴보면 비위관 영양 위루관 영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경장영양 지원방법은 위장관 합병증, 대사성 합병증 물리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정 및 간호중재를 실시할 때 표준화된 간호스킬을 보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당뇨병 대상자를 선택하여 진행해 본 당뇨병 간호교육 및 평가에서는 대상자를 위한 운동요법, 대상자를 위한 생활지침 교육, 대상자를 위한 식이요법 등을 진행하며 대상자가 어떻게 잘 따르고 있는지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성인간호학 과제를 진행하며 성인 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영영지원 방법과 영양평가를 통해 한 단계 높은 간호스킬을 공부할 수 있었다. 그리고 성인에 있어 당뇨 환자를 위한 간호교육과 평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이선옥 외(2015).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당뇨병교실. 대한당뇨병학회
식사요법. 삼성서울병원 영양팀
Tulane .P(2019). Senior Patient Nursing Care Study. Sacramento P
경영장양. 근거기반 임상간호실무지침. 병원간호사회.
2형 당뇨병 생활습관지침. 보건복지부 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김경례(2003). 가정간호대상자 영양생태 평가도구 개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조여원(2002), 정구명. 영양판정. 광문각,
조여원(2000). 노인의 영양문제 및 영양평가 가이드. 대한 임상 노인의학회 추계학술대회,
Jensen GL, Hsiao PY, Wheeler D. Adult nutrition assessment tutorial. JPEN J Parenter Enteral Nutr 2012;36:267-274.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4.14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81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