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특성
1)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
2) 현대사회의 가족의 특성
2. 가족생활주기별 우리나라에서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서비스의 기능
1) 신혼 부부 가족(부부 확립기, 무자녀 가족)혼인-자녀출산 전
2) 자녀출산 및 영아기 가족(첫아이-30개월)
3) 유아기 가족(첫아이 2.5세-6세)
4) 아동기 가족(첫아이 6세-13세)
5) 청년기 가족(첫아이 13세-20세)
6) 독립기 가족(첫아이가 독립할 때부터 막내아이가 독립할 때까지)
7) 중년기 가족(부부만이 남는 가족-은퇴까지)
8) 노년기 가족(은퇴 후-사망)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특성
1)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
2) 현대사회의 가족의 특성
2. 가족생활주기별 우리나라에서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서비스의 기능
1) 신혼 부부 가족(부부 확립기, 무자녀 가족)혼인-자녀출산 전
2) 자녀출산 및 영아기 가족(첫아이-30개월)
3) 유아기 가족(첫아이 2.5세-6세)
4) 아동기 가족(첫아이 6세-13세)
5) 청년기 가족(첫아이 13세-20세)
6) 독립기 가족(첫아이가 독립할 때부터 막내아이가 독립할 때까지)
7) 중년기 가족(부부만이 남는 가족-은퇴까지)
8) 노년기 가족(은퇴 후-사망)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복지회관, 노인교실, 노인휴양소 등의 노인복지관이 설치되었으나 장기입소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도시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별 형평성을 고려하여 일정 수준이상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복지회관의 기능을 재정립하여 노인복지회관이 지역사회 노인복지서비스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나의 의견
근대화 이후 한국 가족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이해하기 위하여 인구학적 측면, 역사적 측면, 제도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인구학적 측면에 있어서 인구변천이론과 가치관변동이론을 통해 근대화와 인구변동이 깊은 관련 속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근대화의 과정을 통해 이전에 높았던 출산율과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후에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보았던 예측과 달리, 출산율은 계속해서 낮아지게 되었다. 근대화를 통한 인구변동은 가족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결혼과 자녀출산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전통적 가치관이 근대화를 통해 각자의 가치관을 세우고 판단하는 세속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가치관으로 변모한 것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가족가치관에 있어서 보편적인 변화의 흐름이 관측되는 것은 사실이나, 세대 간의 인식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 사이의 갈등이 예견된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출산율이 급감하고 반대로 1인가구는 급증하며 급속도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해가고 있다는 점도 근대화 이후 한국 가족의 특수한 변화 양상이다.
한국의 가족정책의 특성이 반영하고 있는 이러한 한국사회의 가족변화는 이중적 의미를 갖는다. 우선 개인의 자기실현이 확장되고 성평등과 미시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있다. 억압적인 가족주의의 전통으로부터 개인이 해방되고 있고, 개인과 개인, 개인과 가족 사이에 새로운 관계성이 구축되고 있으며, 기존의 가족이 사라진 뒤에 개인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구성하는 다양한 가족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제도 고유의 사회자본이 소실되고 공공성과 공동체성이 약화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가족 구성원 간에 이루어지는 관계성에기초한 돌봄과 호혜적 교환은 공공서비스로 제공되는 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어떻게 돌보는가 못지 않게 누가 누구를 돌보는가가 돌봄노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돌봄노동을 포함한 사회재생산 영역에 있어 가족과 국가가 어떻게 서로를 지원하고 보완할 수 있는지 가족과 국가 간의 관계와 가족의 공공성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야하는 이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특성이 무엇이며, 가족생활주기별 우리나라에서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서비스의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누구나 어떤 형태든지 간에 가족이라는 구조에 속하여 태어나고 살아가고 죽는다. 가족은 일생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구성하는기본 요소로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가족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선뜻 대답하기 쉽지 않다.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의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마찬가지로 각 개인이 선택하는 “가족으로서의 삶”의모양도 다양하기에 이 시대에 가족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은 필연적인 결과이다.
Ⅳ. 참고문헌
이선형 외, 건강가정론 서울: 학지사, 2017.
문혁준 외, 건강가정론 서울: 창지사, 2015.
조은주. 『가족과 통치』. 경기: ㈜창비, 2018.
이원숙, 가족복지론 서울: 학지사, 2016.
김지선, 한국가족복지정책의 실태와 발전과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3. 나의 의견
근대화 이후 한국 가족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이해하기 위하여 인구학적 측면, 역사적 측면, 제도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인구학적 측면에 있어서 인구변천이론과 가치관변동이론을 통해 근대화와 인구변동이 깊은 관련 속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근대화의 과정을 통해 이전에 높았던 출산율과 사망률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후에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보았던 예측과 달리, 출산율은 계속해서 낮아지게 되었다. 근대화를 통한 인구변동은 가족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왔다. 결혼과 자녀출산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전통적 가치관이 근대화를 통해 각자의 가치관을 세우고 판단하는 세속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가치관으로 변모한 것이다. 다만 한국의 경우 가족가치관에 있어서 보편적인 변화의 흐름이 관측되는 것은 사실이나, 세대 간의 인식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 여전히 전통적 가치관과 새로운 가치관 사이의 갈등이 예견된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출산율이 급감하고 반대로 1인가구는 급증하며 급속도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해가고 있다는 점도 근대화 이후 한국 가족의 특수한 변화 양상이다.
한국의 가족정책의 특성이 반영하고 있는 이러한 한국사회의 가족변화는 이중적 의미를 갖는다. 우선 개인의 자기실현이 확장되고 성평등과 미시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있다. 억압적인 가족주의의 전통으로부터 개인이 해방되고 있고, 개인과 개인, 개인과 가족 사이에 새로운 관계성이 구축되고 있으며, 기존의 가족이 사라진 뒤에 개인들이 스스로 선택하고 자유롭게 구성하는 다양한 가족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가족제도 고유의 사회자본이 소실되고 공공성과 공동체성이 약화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가족 구성원 간에 이루어지는 관계성에기초한 돌봄과 호혜적 교환은 공공서비스로 제공되는 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어떻게 돌보는가 못지 않게 누가 누구를 돌보는가가 돌봄노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돌봄노동을 포함한 사회재생산 영역에 있어 가족과 국가가 어떻게 서로를 지원하고 보완할 수 있는지 가족과 국가 간의 관계와 가족의 공공성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야하는 이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의 변화와 특성이 무엇이며, 가족생활주기별 우리나라에서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서비스의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누구나 어떤 형태든지 간에 가족이라는 구조에 속하여 태어나고 살아가고 죽는다. 가족은 일생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구성하는기본 요소로서 역할을 한다. 하지만 “가족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선뜻 대답하기 쉽지 않다.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삶의 가능성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마찬가지로 각 개인이 선택하는 “가족으로서의 삶”의모양도 다양하기에 이 시대에 가족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은 필연적인 결과이다.
Ⅳ. 참고문헌
이선형 외, 건강가정론 서울: 학지사, 2017.
문혁준 외, 건강가정론 서울: 창지사, 2015.
조은주. 『가족과 통치』. 경기: ㈜창비, 2018.
이원숙, 가족복지론 서울: 학지사, 2016.
김지선, 한국가족복지정책의 실태와 발전과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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