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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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잇감 선정 시 부모의 역할

2.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
1) 캐릭터 놀잇감(만2세)
2) 역할놀이(만1세)
3) 모래놀이(만3세)
4) 그림책과 놀잇감(만2세)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를 한 결과, 영역마다 교재·교구가 균형 있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으며, 놀이공간이나 교구 양의 부족으로 인해 제한된 놀이선택과 놀이주제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놀잇감을 빼앗고 부수는 등 또래간의 갈등, 경쟁, 다툼, 소외감과 같은 행동들이 나타났다고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핸드폰 등 전자매체를 통한 놀이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전자매체가 아닌 균형잡힌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해 보았다. 오늘날은 다양한 매체가 일상에 사용되고 있는 시대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도인간과 인간의 상호작용으로만 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교구들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유아 교육 현장에서의 매체는 그 선택이 다른 연령에 비해 보다 더 조심스럽다. 그 이유는 이들이 발달시기로서 모든 인생의 근간을 이루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에는 그림책이 사고의 발달을 도와주고 여러 기초 지식 내용과 그 기능을 익히는데 기본이 되는 시기이다. 또한, 놀잇감은 말없이 응시하는 비구조적인 방법에서부터 격려, 질문, 개입, 지도 등 적극적인 개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어 또래나 다른 성인과의 자연스러운 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호작용의 좋은 매체로서 부각되고 있다. 이는 그림책이 유아에게 가장 친숙하게 접하는 매체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림책의 경우 판타지적 요소, 예술적 요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이를 접한 유아들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상상 그림책을 접한 유아들은 자신도 그림책 속 주인공처럼 무엇인가 모험을 즐기고 거대한 꿈을 이루고 싶다는 욕구에 사로잡히게 되는데, 이는 유아들의 미래비전 설정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림책과 놀잇감은 유아들의 사물 개념 형성에도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그림책의 내용을 읽게 되고 그림책을 통해 즐거움과 기쁨을 얻는다.
Ⅳ. 참고문헌
김정준 외(1999).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이감. 서울: 창지사.
나정조(2011). 디지털회화에서 상호작용적 요소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고영자 외(2012).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애니메이션 캐릭터 선호도. 한국콘텐츠학회지.
김설리(2017). 프로그램 시청률에 기반한 유아 TV 애니메이션 선호 특성 연구.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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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04.23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8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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