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작가주의 비평)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작가주의 비평과 영화비평
1) 작가주의 개념
2) 작가주의 비평
3) 영화비평

2.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
1) 평론가의 지위
2)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hwp
2. 작가주의 비평 정리.hwp
3.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문화란 자연 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 인간이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 낸 모든 역사의 산물 그 전체의 무게를 담고 있다. 여기에는 정치, 경제, 법, 제도, 문학,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적 산물이 포함된다. 시대에 따라 집단에 따라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른 것은 결국 인간이 만들어 낸 역사적 산물들을 두고 인간들이 벌이는 권력다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문화는 인간들 사이의 투쟁의 영역, 권력과 소유와 권위와 지적 헤게모니의 갈등의 장이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대중문화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대체 왜 영화비평 및 이론이 필요한 것인가? 우선 문화비평 혹은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영화관객, 즉 수용자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단지 한 영화 혹은 하나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가지고 특정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너무도 경제 환원주의적인 시각임에 틀림없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소비된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는 대중의 문화적/교육적 소양에 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화재/가치재/정보재이기에, 경제학적인 시각에서만 이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를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이 레포트는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을 작성하였다. 또한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작가주의 비평과 영화비평

1) 작가주의 개념
대중문화에서의 ‘작가’는 자신의 미적 감수성과 영향력을 통해서 텍스트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작가주의(authorship/auteurism)는 특정 작품 하나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의 총체(corpus of texts)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세계관’과 ‘스타일’을 의미한다.


- 중략 -
  • 가격1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학년/학기2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미디어 영상학과
  • 자료출간일2021.04.29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490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