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아동미술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2.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3. 아동 미술을 보는 관점 :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을 비교
4.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Ⅲ 결론
Ⅱ 아동미술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
2.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3. 아동 미술을 보는 관점 :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을 비교
4.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③상호작용에 의해 인지발달을 이룬다. 하지만 그 대상은 다르다.
④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이해력이 재구조화 된다.
3.3.2. 차이점
인지발달이론
지각발달이론
학습에 대한 관점
학습과 발달은 분리
아는 것을 그린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
본 것을 그린다.
사고와 언어
그림은 지능의 표현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아동이 성장하면서 분화되고 복잡해짐
환경, 학습, 경험에 의해 분화
발달 단계
발달 단계 강조.
구분이 약간 애매함.
공간, 방향, 형태,
시각, 색, 시간지각, 통합지각
4.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미술에서 구도는 미적 효과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부분, 즉 모양, 색, 위치 등을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배치하는 수단을 가리킨다. 구도는 공간 또는 화면 형성을 위해 소재, 형태, 색채 등 모든 화면적 요소를 배치하고, 명암, 조화, 원근법 등을 고려하여 각 요소를 하나의 통일체로 완성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구도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의 문제는 작품의 최종 완성도와 결부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송은, 권기남, 『아동미술』, 97.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는 아동 특유의 특징이 있으며 아동이 성장하면서 점차 다른 모습을 보인다. 다음은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1) 화면을 이등분한다.
아동미술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구도는 스케치북을 이등분해서 하늘과 땅을 나누는 구도이다. 이 구도는 단조롭고 쉬운 구도이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아동들에게 새로운 구도를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점진적으로 새로운 구도를 경험하고 발전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2) 주제를 화면 중앙에 배치한다.
아동은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구도에서도 적용되며 그림을 그리는 아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강조하여 그 부분을 중심으로 한 구도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런 그림은 공주 그리기나, 운동선수 그리기 등에서 볼 수 있다.
3) 원근이 무시되어 평면적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스케치북의 아래쪽은 가까운 곳, 중앙은 중간 정도, 위쪽은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을 나타내는 적립원근표현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구도는 평면적인 구도와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상당히 어려운 구도이지만 아동이 공간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능력이 발달했음을 보여 주는 구도이다.
4) 옆으로 길게 혹은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많은 아동들은 위아래보다 옆으로 된 직사각형을 선호한다. 이러한 구도는 좌우에 위치해 있는 눈의 신체적 조건과 심리적 요소가 반영과 결과물로 무엇보다도 손쉽게 그릴 수 있기에 아동들의 그림에서 자주 볼 수 있다.
5) 화면을 열십자형으로 구분한다.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 중에 한 가지는 열십자형 구도이다.
6) 대칭형으로 배열한다.
좌우 또는 상하로 동일한 형태가 마주 보게 위치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든 점이 서로 같은 거리로 유지되는 질서에 의해 배치상 안정된 통일감을 갖게 해 준다. 아동의 그림에는 동일한 패턴의 반복적 표현과 더불어 상댜적으로 표현에 대한 부담이 적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대칭형 구조도 자주 등장한다.
Ⅲ 결론
아동미술은 인간이 태어나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잡고 무엇인가를 끄적거리는 것에서 시작되는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이 과정에서 미술교사에게 미술적 실력도 중요하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아동을 사랑하며 기다리고 포용하는 마음이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이른하임의 지적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 보고 비교해 보았는데 아는 것을 그리는 아동이나 보는 것을 그리는 아동이나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물론 유아가 갖고 있는 유아미술의 구도와 표현의 특징도 여러 가지를 설명했는데 이런 자유로운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함께 발전해 나아갈 미술지도교사의 자질은 어제나 오늘이나 이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의 표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이규선.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허경란. “고등학교 미술교육과 미술교사의 역할 - 일반계 고등학생의 입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허귀인. “아동화 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연구 - 4세~7세아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③상호작용에 의해 인지발달을 이룬다. 하지만 그 대상은 다르다.
④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이해력이 재구조화 된다.
3.3.2. 차이점
인지발달이론
지각발달이론
학습에 대한 관점
학습과 발달은 분리
아는 것을 그린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
본 것을 그린다.
사고와 언어
그림은 지능의 표현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
아동이 성장하면서 분화되고 복잡해짐
환경, 학습, 경험에 의해 분화
발달 단계
발달 단계 강조.
구분이 약간 애매함.
공간, 방향, 형태,
시각, 색, 시간지각, 통합지각
4.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미술에서 구도는 미적 효과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부분, 즉 모양, 색, 위치 등을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배치하는 수단을 가리킨다. 구도는 공간 또는 화면 형성을 위해 소재, 형태, 색채 등 모든 화면적 요소를 배치하고, 명암, 조화, 원근법 등을 고려하여 각 요소를 하나의 통일체로 완성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구도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의 문제는 작품의 최종 완성도와 결부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송은, 권기남, 『아동미술』, 97.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는 아동 특유의 특징이 있으며 아동이 성장하면서 점차 다른 모습을 보인다. 다음은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의 표현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1) 화면을 이등분한다.
아동미술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구도는 스케치북을 이등분해서 하늘과 땅을 나누는 구도이다. 이 구도는 단조롭고 쉬운 구도이기 때문에 나이가 어린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아동들에게 새로운 구도를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점진적으로 새로운 구도를 경험하고 발전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2) 주제를 화면 중앙에 배치한다.
아동은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구도에서도 적용되며 그림을 그리는 아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강조하여 그 부분을 중심으로 한 구도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런 그림은 공주 그리기나, 운동선수 그리기 등에서 볼 수 있다.
3) 원근이 무시되어 평면적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스케치북의 아래쪽은 가까운 곳, 중앙은 중간 정도, 위쪽은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을 나타내는 적립원근표현법을 사용한다. 이러한 구도는 평면적인 구도와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상당히 어려운 구도이지만 아동이 공간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능력이 발달했음을 보여 주는 구도이다.
4) 옆으로 길게 혹은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는다.
많은 아동들은 위아래보다 옆으로 된 직사각형을 선호한다. 이러한 구도는 좌우에 위치해 있는 눈의 신체적 조건과 심리적 요소가 반영과 결과물로 무엇보다도 손쉽게 그릴 수 있기에 아동들의 그림에서 자주 볼 수 있다.
5) 화면을 열십자형으로 구분한다.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구도 중에 한 가지는 열십자형 구도이다.
6) 대칭형으로 배열한다.
좌우 또는 상하로 동일한 형태가 마주 보게 위치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든 점이 서로 같은 거리로 유지되는 질서에 의해 배치상 안정된 통일감을 갖게 해 준다. 아동의 그림에는 동일한 패턴의 반복적 표현과 더불어 상댜적으로 표현에 대한 부담이 적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대칭형 구조도 자주 등장한다.
Ⅲ 결론
아동미술은 인간이 태어나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잡고 무엇인가를 끄적거리는 것에서 시작되는데 이 과정에서 필요한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이 과정에서 미술교사에게 미술적 실력도 중요하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아동을 사랑하며 기다리고 포용하는 마음이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이른하임의 지적발달이론에 대해서 알아 보고 비교해 보았는데 아는 것을 그리는 아동이나 보는 것을 그리는 아동이나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들을 지도하는 교사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물론 유아가 갖고 있는 유아미술의 구도와 표현의 특징도 여러 가지를 설명했는데 이런 자유로운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함께 발전해 나아갈 미술지도교사의 자질은 어제나 오늘이나 이 시대가 요구하는 교사의 표상이 아닐까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이규선.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허경란. “고등학교 미술교육과 미술교사의 역할 - 일반계 고등학생의 입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허귀인. “아동화 지도에 있어 교사의 역할연구 - 4세~7세아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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