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건강과간호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10점)
2. 결핵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투베르쿨린 검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검사 및 판독방법에 대해 쓰시오. (10점)
3.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중 국제당뇨병연맹(IDF)과 modified NCEP-ATP III의 복부비만 기준에 대해 쓰시오. (10점)
4. 천식으로 조절제와 증상완화제를 사용하는 청소년에게 최대호기유량이 70%일경우의 행동지침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려고 한다. 증상 및 행동지침에 대해 각각 4가지 이상 쓰시오. (10점)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의 유형을 네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특성을 서술하시오. (10점)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로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유의해야 할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20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기나 청소년기(6세~18세)에 나타나는 장애로서 자신의 불쾌한 기분을 조절하지 못하고 분노행동으로 표출한다. 핵심증상은 만성적인 짜증(irritability)과 간헐적인 분노 폭발 (temper tantrums) 이다. 아동기의 만성적인 짜증은 성인기에 다른 우울장애로 진전되는 경향이 있다. 파괴적 기분조절장애는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1년 유병률이 2%~5%로 알려져 있다. 남아의 유병률이 여아보다 더 높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이 감소한다. 파괴적 기분조절장애를 지닌 아동은 성인기에 우울장애로 발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파괴적 기분조절장애의 DSM 5의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진단기준은 진단기준 A~D 가 12개월 이상 지속된다. (※ 이 진단은 6세 이전 혹은 18세 이후에는 처음 진단될 수 없다.)
A. 비정상적, 재발성 분노발작
B. 분노발작이 발달수준에 부합되지 않음
C. 주 3 회 이상 분노발작 발생
D. 지속적으로 과민하고 화가 나있음 권석만(2015).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로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유의해야 할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20점)
1)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 가지 이상 제시
▶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은 플루옥세틴(Fluoxetine), 에스시탈로프람(Escitalopram), 시탈로프람(Citalopram), 서트랄린(Sertraline) 등이 있다.
① 플루옥세틴(Fluoxetine)
Fluoxetine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중에서도 가장 먼저 출시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명실공히 우울증의 1차 치료제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플루옥세틴은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항우울약으로 중추신경계에 SSRI(세로토닌 선택성 재흡수 억제제)으로 작용한다.
② 에스시탈로프람(Escitalopram)
에스시탈로프람은 우울증 치료제이다. 기분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에스시탈로프람은 그중에서 세로토닌의 작용을 선택적으로 높이는 약물이다. 우울증 치료 이외에도 공황장애, 사회불안장애, 범불안장애, 강박장애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2)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SSRI는 효과면에서는 TCA에 비해 우월하지 않았으나 부작용과 안전성 면에서는 우수하다. SSRI는 매우 약한 H1, α1, dopamine2, muscarinic 수용체 차단효과를 가지므로 TCA에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들이 적다. 그러나 TCA와 비교하여 SSRI는 소화기계 장애, 식욕 저하, 성기능 장애, 불안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SSRI는 단가아민 산화효소억제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s; MAOIs) tryptophan, fenfluramine과 같이 투여할 경우에 생명에 위협적일 수도 있는 세로토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 Fluoxetine, sertraline과 paroxetine 등의 SSRI는 단백질 결합률이 95% 이상이기 때문에 다른 약물의 단백질 결합을 방해하여 혈중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 다른 SSRI의 약물 상호작용으로는 싸이토크롬 P450의 효소들을 억제하여서 다양한 약물들의 혈중농도를 상당한 정도로 상승시킨다. 이민수(2003). 우울증의 약물요법. 대한의사협회
3) 유의해야 할 간호
간호사는 우울증 환자와의 관계는 차분, 온화, 수용적 자세, 정직, 공감, 환자에 대한 인내, 믿음의 태도가 필요하다.
간호사는 우울증대상자의 보조에 맞추어 좀 더 천천히 이야기하고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이름을 부르고 대상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대상자의 말에 경청해준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생활과 흥미를 연구함으로써 간호사는 좀 더 의미 있는 대화주제를 선택한다.
간호사는 지시형 진술은 사용하지 않으며, 대상자의 상태에 맞게 대화 및 상호작용을 확대해 나간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그 가족에게 질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통제력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지지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감정 표현을 격려한다. 이숙,김순오,김희정,최윤정(2019).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기분장애로 인하여 생리적 조건이나 신체적 돌봄을 소홀히 하게 되므로, 적절한 영양과 휴식, 신체적 위생과 청결 유지 등을 파악해 도와준다.
항상 자살과 자해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살사고와 자해 시도 욕구를 주의 깊게 관찰한다.
모든 청소년이 정서적으로 우울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일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문제해결 능력이나 생활기술을 습득하도록 계획된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우울증 부모를 둔 자녀에 대해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박영숙(2016). 청소년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7. 참고자료
박영숙(2016). 청소년건강과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석만(2015).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민성길(2015).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이숙,김순오,김희정,최윤정(2019).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류인균,이지영,이정현(2008). Prozac의 약물요법. 대한의사협회지
이민수(2003). 우울증의 약물요법. 대한의사협회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2020). 2020 천식 진료지침
결핵 진료지침 개발위원회(2011). 결핵진료지침
대학결핵 및 호흡기학회(2020). 결핵진료지침
박근영(2007). 주요우울장애 여성 환자에 대한 대인관계 심리치료(IPT)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미정(2000). 콜버그(L.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다영(2012). 콜버그(Kohlberg)의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의 스포츠 활동분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1.05.05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4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