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부모교육)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부모교육)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1. 태내기 발달의 특성과 바람직한 부모역할
1) 태내기 발달의 특성
2) 태내기 바람직한 부모 역할

1-2. 영아기 발달특성과 바람직한 부모역할
1) 영아기 발달특성
2) 영아기 바람직한 부모역할

1-3. 유아기 발달특성과 바람직한 부모역할
1) 유아기 발달특성
2) 유아기 바람직한 부모역할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논하시오.
1-1.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
1-2.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과 고려해야 할 점
1)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2)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부모들은 자녀와의 관계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소통기술을 중점적으로 배우게 되며, 구체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선행과제로 문제 소유자 가리기,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12가지 표현 이해하기, 문제소유자가 자녀일 때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적극적 경청하기, 문제 소유자가 부모일 때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나-전달법 실행하기, 부모와 자녀 모두 이길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무승부법, 자녀와의 가치관 대립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기술 등을 익힌다. 이에 대한 모든 교육은 단순한 이론교육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자녀관계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역할놀이를 통해 직접 다루어 보고 이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이 함께 이루어진다. 또한, 집단 훈련을 통해 다른 부모들의 경험도 함께 학습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하게 된다.
(2) 방법 및 전략
① 적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은 자녀로부터 들은 내용 속에 담긴 감정 메시지를 이해하고, 자녀의 느낌과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음을 반영해 피드백하는 의사소통 전략이다. 부모가 자녀의 감정 메시지나 문제 메시지에 반응하는 가장 효과적이며 생산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마음을 열도록 하거나 말을 더 많이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녀의 생각이나 판단, 감정을 표현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되는데 이때 자녀가 부모에게 진심으로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대화의 단절을 유도하는 부모의 의견·질문·충고·분석 등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적극적 경청은 부모-자녀 간의 온정적인 관계 증진은 물론, 자녀로 하여금 문제 되는 감정의 정화작용을 촉진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며, 더불어 자녀 자신에게도 타인과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부모는 적극적 경청을 통해 자신이 자녀가 보낸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② 나-전달법
나-전달법은 문제의 소유자가 부모일 때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법으로,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문제가 될 때, 부모가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나\'를 주어로 해서 자녀에게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첫째 : 부모에게 괴로움을 주는 아동의 행동은 무엇인가?(문제가 되는 행동을 구체적 서술)
둘째 : 자녀의 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구체적 서술)
셋째 : 아동이 한 행동으로 부모가 어떤 감정이 드는가?(부모의 느낌을 서술)
③ 무승부법
무승부법은 부모-자녀 간 갈등이 생겼을 때 부모나 자녀 중 어느 한쪽이 지거나 이기는 승부적 방법이 아니라, 어느 쪽도 지는 사람 없이 부모-자녀 모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민주적인 갈등 해결방법이다. 보통 적극적 경청이나 나-전달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무승부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무승부법의 올바른 시행은 아래와 같이 6단계로 구성된다.
- 제1단계(갈등 확인, 정의내리기): 갈등이 어떤 것인지를 정의한다.
-제2단계(가능한 해결책 탐색하기): 가능한 해결책을 모은다.
-제3단계(가능한 해결책 평가하기): 수집해 놓은 해결책을 하나하나 검토한다.
-제4단계(최상의 해결책 결정하기): 최선의 해결방안을 결정한다.
-제5단계(결정된 해결책 시행하기): 해결책을 수행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실행한다.
-제6단계(평가하기): 실실행한 결과를 평가한다.
2)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점
PET 프로그램은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할 때 구체적인 기술을 가지고 반응하도록 고안되어 있다는 점을 늘 인지해야 한다.
①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은 민주적인 인간관계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서 부모들게 자녀에 대한 예민성과 감수성의 필요를 교육한다.
②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며 부모의 태도를 변화를 통해 자녀는 자기존중감을 갖게 되며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해결하도록 훈련시킨다.
③ 이 교육과정에서 일반적으로 8~10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고, 강사는 이 팀의 지도자로서 참여하게 된다. 집단으로서 서로의 문제행동에 관한 토의를 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문제도 있으므로 스스로 해결하면서 양육원리를 배d 도록 한다.
④ 나-메시지를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너-메시지 사용을 피한다.
-부정적 감정을 강조하지 않는다.
-훈련과정에서 감정을 조절한다.
Ⅲ. 결론
영유아기는 성장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로 생애 초기인 이 시기에 경험한 것들은 이후의 성장·발달에 기초가 되면서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주양육자인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주 양육자 특히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영유아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도울 수 있다. 부모가 영유아들의 성장발달에 관련된 모든 일을 잘 이루어 나갈 수 있게 양육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부모의 역할을 통해 양육문제에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고든은 부모효율성 훈련(PET)을 개발하였는데, 아동들의 정서적, 지적인 문제는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부모-자녀 간의 문제로서 부모들을 교육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는 것으로 부모자녀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관계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부모와 자녀 관계는 애정과 존경을 갖고 따뜻하고 평온한 관계이어야 하며, 이러한 관계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하며 이는 부모-자녀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모든 부모는 그들의 욕구를 방해하는 자녀들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 좀더 효과적인 방법과 기술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으며 자녀들의 욕구충족을 위한 행동들을 수용할 수 있는 안목과 인내가 필요하다. 또한, 자녀를 ‘말 안 듣는 아이’라고 함부로 말하거나 어떤 종류의 벌을 주어서도 안 된다는 것이 Gordon의 견해이다.
Ⅳ. 참고문헌
김진경, 서주현(2019).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부모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이연승(2020). 부모교육. 공동체
안지령, 김민정 외 4명(2018). 부모교육론. 동문사
정옥분, 정순화(2019). 부모교육, 학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5.06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4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