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간호학과 3학년 1~15번 기말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간호학과 3학년 1~15번 기말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염증의 과정(5단계)을 설명하시오.
2. 항생제 내성균의 기전을 설명하시오.
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과민반응 중 하나인 ( )은 세포성 면역반응으로 발현이 되기까지 12시간 이상 소요되어 지연성 과민반응이라고도 한다. T-림프구가 작용하고, 림프구 자체가 항체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투베르쿨린 항원에 대한 반응검사, 접촉성 피부염 등이 있다.
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전이의 종류 중에서 ( )은 암세포가 씨를 흩뿌리듯이 퍼진 경우로 체강, 점막, 수막 등의 표면에 전이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의미한다. 위암은 복강 내에 전이되어 심한 복수를 동반하게 되고, 폐암은 흉막에 전이가 되어 암성흉막염이 된다.
5. 허혈의 발생기전 중 하나인 혈관저항의 증가는 혈류방향의 변화, ( ), 조직 대 모세혈관 비율의 저하, ( ) 등으로 발생될 수 있다.
6. 부종의 발생기전 4가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심한 화상을 입었을 때의 부종 발생 과정을 설명하시오.
7.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 )은 응고 활성화로 전신의 미세혈관 내에 혈전을 형성하여 미세혈관 폐쇄, 혈소판 및 혈중 응고인자의 소모를 특징으로 하는 여러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이다. 이차적으로 섬유소 용해가 증가하므로 출혈이 일어나게 된다.
8.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말기에 주로 나타나는 ( )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주요 합병증 중 하나로 폐 혈관수축, 폐동맥 구조의 재성형에 의한 폐 혈관벽 두께의 증가 및 내경의 감소, 모세혈관 파괴로 인한 폐 관류압의 증가 등으로 발생한다.
9.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대장 점막의 대표적인 염증 질환인 ( )은 일반적으로 직장에 많이 발생한다. 초기에는 대장 점막이 충혈되고 부종이 나타나며, 간혹 소량의 점막 출혈이 발생한다. 염증이 직장에서 시작해서 맹장 쪽으로 연속적으로 분포하는 특징이 있다.
10.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주로 나타나는 합병증인 ( )는 매우 높은 혈당 수치(600mg/dL 초과)를 보인다. 특히, 노인, 당뇨병약 투약을 중단하는 경우, 감염이 발생하거나 심장마비, 뇌졸중, 수술 등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가 가해진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극도로 높은 혈당 수치는 세뇨관 삼투압을 증가시키고, 다뇨로 인해 탈수가 발생하게 된다.
11.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일반적 적응증후군 단계 중 하나인 ( )는 스트레스 반응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이다. 피로, 우울, 무력감 등이 나타나고, 면역기능이 저하되면서 감염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12.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급성 의식장애인 ( )는 각성이 저하되어 의식이 흐려진 상태로 기면, 흥분, 과민성이 교대로 나타난다. 이러한 환자는 집중력이 저하되어 있고, 시각적 착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시간에 대한 지남력이 가장 먼저 저하되며, 그 후에는 장소, 타인, 자신 순으로 진행된다.
1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아급성/만성 의식장애인 ( )는 뇌간을 포함한 전반적인 뇌 기능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이다. 호흡을 유지하면 사망하지는 않지만, 회복은 불가능하다. 뇌간을 포함해서 뇌 기능이 완전히 정지했다는 점에서 식물상태와 차이가 있다.
1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통증 유형 중 하나인 ( )은 병태생리적인 통증으로 조직이 손상되거나 질환 시 나타나는 통증이다. 조직이 기계적으로 손상되거나 감염, 허혈, 암, 자가면역질환에 노출되면 손상된 세포나 염증세포가 다양한 화학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물질들이 통각수용기를 활성화하여 통증을 유발한다.
15.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 )은 뼈에서 무기질이 소실되어 골질량과 골밀도가 감소되는 것이다. 뼈의 대사성 병변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골절의 위험도 커진다.

본문내용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되면 탈진단계로 넘어간다.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호르몬(코티솔, 티로신)
③ 탈진단계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이 장기간 지속되는 데도 스트레스가 줄어들지 않으면 적응 에너지의 고갈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거나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12.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급성 의식장애인 ( )는 각성이 저하되어 의식이 흐려진 상태로 기면, 흥분, 과민성이 교대로 나타난다. 이러한 환자는 집중력이 저하되어 있고, 시각적 착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시간에 대한 지남력이 가장 먼저 저하되며, 그 후에는 장소, 타인, 자신 순으로 진행된다.
◎ 정답 : 혼돈
혼돈이란 외부에서 자극을 주지 않아도 각성상태는 유지하지만 의식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대개 한 곳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주의력이 산만하여 대화가 어렵고 자남력의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13.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아급성/만성 의식장애인 ( )는 뇌간을 포함한 전반적인 뇌 기능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이다. 호흡을 유지하면 사망하지는 않지만, 회복은 불가능하다. 뇌간을 포함해서 뇌 기능이 완전히 정지했다는 점에서 식물상태와 차이가 있다.
◎ 정답 : 뇌사
뇌사란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식물적 기능이 살아있어 인공호흡으로 장기간 생명을 연장할 수 있는 식물인간과는 구별되는 상태로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한 뇌사판정기준 및 뇌사판정절차에 따라 뇌 전체의 기능이 되살아 날 수 없는 상태로 정지되었다고 판정된 자로서 뇌의 질환이나 사고 등의 외상으로 인하여 뇌의 기능이 손상된 상태로 인공호흡기를 부착하여 맥박, 혈압, 호흡 등을 일시적으로 유지시킬 수는 있으나 스스로 숨 쉬는 것이 불가능하여 어떤 치료에도 3∼4일에서 2주 안에 심장박동이 멈추는 경우를 말한다 정웅재, 뇌사,장기기증 및 장기이식에 대한 부산시민의 지식과 태도, 부산가톨릭대학교 생명과학대학원 논문, 2010.
.
14.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통증 유형 중 하나인 ( )은 병태생리적인 통증으로 조직이 손상되거나 질환 시 나타나는 통증이다. 조직이 기계적으로 손상되거나 감염, 허혈, 암, 자가면역질환에 노출되면 손상된 세포나 염증세포가 다양한 화학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물질들이 통각수용기를 활성화하여 통증을 유발한다.
◎ 정답 : 염증성 통증
통증 유발 원인에 따라서 유해성 통증, 염증성 통증, 신경병증성 통증으로 분류된다. 염증성 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한 신체조직의 일부가 손상될 때 염증의 발생으로 나타나는 통증이다. 손상된 부위에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지혈, 상처 보호, 발열 등의 작용을 하는 염증성 매개체들에 의하여 통증을 유발한다. 손상된 부위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상처부위를 복구한 후 새로운 피부가 재생하게 된다.
15. 다음 빈칸에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 )은 뼈에서 무기질이 소실되어 골질량과 골밀도가 감소되는 것이다. 뼈의 대사성 병변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골절의 위험도 커진다.
◎ 정답 :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정의는 뼈의 화학적 구성은 변화 없지만 단위 용적 내 골량이 감소되고 작은 충격을 가해도 쉽게 골절이 될 수 있는 미세구조의 훼손이 동반된 상태를 의미한다 대한골대사학회, 골다공증, 대한골대사학회, 2000.
. 골다공증의 유형은 발생원인과 발병연령, 임상적 특징에 따라 일차성 골다공증과 이차성 골다공증으로 분류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창수, 항생제 내성과 대응방안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4.
김선규, 막걸리가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장내 세균총과 면역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대한골대사학회, 골다공증, 대한골대사학회, 2000.
메디폼 홈페이지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서홍석, 죽상경화증의 병태 생리, Clinical Vascular Medicine, 2009.
신동욱 외, 화상환자의 생리적 변화와 마취 관리, 경희의학, 제29권 제1호, 2014.
이수진 외,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이정환 외, 중추성 요붕증과 제2형 당뇨병이 동반된 고혈당성 고삼투압 증후군, 대한내과학회지, 제82권 제1호, 2012.
이현미, 상처치유 과정 중 Compound K의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정웅재, 뇌사, 장기기증 및 장기이식에 대한 부산시민의 지식과 태도, 부산가톨릭대학교 생명과학대학원 논문, 2010.
MSD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05.06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4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