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기말 202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증후군, 당뇨병의 급성합병증 간호중재, 대장암 장루 환자, 혈액투석 시 혈관접근통로, 복막투석, 심장 수술 후 간호 목표, 뇌압상승 환자의 보존적 치료 방법, 의료관련감염 예방 손위생, 욕창분류단계,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 방해요인 -방송대 성인간호학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기말 202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증후군, 당뇨병의 급성합병증 간호중재, 대장암 장루 환자, 혈액투석 시 혈관접근통로, 복막투석, 심장 수술 후 간호 목표, 뇌압상승 환자의 보존적 치료 방법, 의료관련감염 예방 손위생, 욕창분류단계,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 방해요인 -방송대 성인간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간호학 기말 성인간호학 기말 성인간호학 기말 성인간호학 기말]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증후군, 당뇨병의 급성합병증 간호중재, 대장암 장루 환자, 혈액투석 시 혈관접근통로, 복막투석, 심장 수술 후 간호 목표, 뇌압상승 환자의 보존적 치료 방법, 의료관련감염 예방 손위생, 욕창분류단계,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 방해요인

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 증후군(dumping syndrome)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간호전략을 서술하시오.
1) 위절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덤핑 증후군에 대해 설명
2) 덤핑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간호전략

2. 당뇨병의 급성합병증과 각각의 간호중재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1) 저혈당증 간호중재 2) 당뇨병성케톤산증 간호중재
3) 고혈당성 고삼투성 비케톤성 증후군 간호중재

3.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서술하시오.
1) 장루 보유 환자와 가족에게 퇴원 시 제공해야 할 장루 간호교육의 내용 제시
2) 장루를 보유한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이에 대한 대처방안 서술

4. 혈액투석 시 혈관접근통로의 형태와 방법 위치, 처음 사용 가능 시기에 대해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5. 복막투석의 장단점에 관해 설명하시오.

6. 심장 수술 후 간호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별로 구체적인 간호관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7. 뇌압상승 환자의 보존적 치료 방법에 대해 영역별로 설명하시오.

8.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위생이 필요한 임상 상황을 제시하고, 손위생 이행도 모니터링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의 손위생 수행 지식수준은 어느 정도라고 판단하는지와 의료인의 손위생 이행을 저해하는 요인과 이를 해결하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제시하시오.
1)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손위생이 필요한 임상 상황
2) 손위생 이행도 모니터링 방법

9. 욕창분류단계를 제시하고 단계별 특성을 기술하시오.

10.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 방법
2) 암성 통증의 비약물적 관리 방법
3)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 및 해결책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견하지 못한 질 관련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관찰자에 대한 훈련과 타당도 확인이 필요하며, 관찰자 및 관찰대상자가 노출되고, 대상자 선택에 왜곡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자가보고 방법은 비용이 적게 들지만 실제 이행도보다 과장될 수 있어 신뢰도가 떨어진다. 환자에 의한 관찰 방법은 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장점이 있지만 환자와 의료진 간 부정적 관계가 형성될 수 있고, 신뢰도와 타당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손위생 제품 사용량 확인 방법은 비용이 적게 소요되고, 전반적인 손위생 활동이 반영되지만 손위생의 질을 확인할 수 없고, 병원 직원과 다른 개인의 사용을 구별하기 어렵다. 자동모니터 방법은 관찰자에 의한 왜곡을 막을 수 있고 세부적인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의 행위를 추적하는데 윤리적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9. 욕창분류단계를 제시하고 단계별 특성을 기술하시오.
욕창은 조기발견이 중요하기 때문에 간호사는 주기적인 피부 통합성을 사정을 통해 단계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욕창분류단계는 1단계에서 4단계까지의 분류단계가 이용되다가 2007년 미국욕창자문위원단과 유럽욕창자문위원단이 공동으로 수정, 보완하여 미분류 단계와 심부조직손상의심 단계를 추가한 6단계 분류법이 받아들여졌다.
1단계는 피부에 압력이 사라져도 소실되지 않는 홍반이 있지만 피부가 손상되지 않은 상태이다. 2단계는 표피와 진피층까지 침범된 부분적인 두꺼운 피부 상실이 있는 상태이고, 궤양이 표면적이고 임상적으로는 찰과상, 수포와 같이 얕게 파인 궤양이 나타난다. 3단계는 피하조직층을 침범한 괴사가 있으며 피부가 완전 상실되나 근막층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상태이고, 주변 조직까지 침해하지 않거나 침식한 깊은 궤양이 관찰된다. 4단계로 가면 근육, 뼈, 지지조직(건, 관절 등)의 광범위한 손상과 조직 포함한 완전 피부 상실 상태가 된다. 미분류 단계는 전층 피부 손상상태이지만 부유조직이나 건조가피조직으로 상처 기저부가 덮여 있어 조직의 손상 깊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단계를 분류할 수 없는 상태이다. 심부조직손상의심 단계는 피부의 일부분에 보라색 또는 갈색의 변색이 벗겨지지 않은 상태이다.
10.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암성 통증의 약물적 관리 방법
암으로 인한 통증은 대부분 먹는 진통제로 조절할 수 있는데 진통제의 종류에는 비마약성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진통 보조제이다. 비마약성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소염진통제 등으로 약한 통증 및 중등 강도의 통증 조절을 위해 사용이 가능하다. 마약성 진통제는 통증의 강도와 상관없이 모든 단계에서 사용가능하며 먹는 약, 주사약, 붙이는 약, 입안에 넣고 녹이는 약 등 다양한 제형이 있고 입으로 식사가 가능한 경우에는 먹는 약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보조진통제는 원래는 진통제가 아니지만 통증의 원인에 따라 진통효과를 나타내는 약으로 항경련제, 항우울제 등이 있다.
2) 암성 통증의 비약물적 관리 방법
암성 통증의 비약물적 관리 방법으로는 심상요법(행복했던, 기분좋은 기억 떠올리기), 마사지, 지압(아픈 부위 주위를 마사지하거나 가볍게 두드려주기), 온/냉찜질(아픈 부위에 얼음주머니나 따뜻한 물주머니 올려두기, 1회 15분정도 시행하고 1시간 후에 반복), 심호흡, 이완요법(숨을 천천히 들이 마셨다가 내쉬기, 정신적 긴장과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킴), 기분전환(좋아하는 음악이나 텔레비전을 이용하여 통증에 집중하지 않기) 등이 있다.
마사지 방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면, 손을 이용하여 피부를 마찰하여 근육을 자극하고 이완시켜 혈액과 림프액의 순환을 증가시키고 세포에 영양공급을 촉진하며, 운동 증진, 부종 경감, 건을 풀어주고 신전시키며, 근육 피로를 완화, 피부기능을 향상시켜 편안과 이완을 촉진시킬 수 있다.
3) 암환자 간호 시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방해하는 요인 및 해결책
진통제에 대해 암환자들이 쉽게 오해하는 부분이 있는데, 마약성 진통제 중독에 대한 두려움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치료목적으로 쓰이는 마약성 진통제에 중독되는 예는 극히 드물다. 암환자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진통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실제 마약으로 인한 위험성보다 통증으로 인한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암환자들은 진통제의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으로 실제 처방한 용량보다 더 적은 용량을 복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부작용은 예방되거나 조절할 수 있으며 임의로 투여량을 조절한다고 해서 부작용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암환자들이 가지고 있는 진통제에 대한 오해를 없애야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암환자들이 통증에 대해 정확히 표현하도록 해야 효과적인 암성통증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다. 환자가 표현하지 않는다면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은 환자의 통증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다. 환자가 표현하는 것에 따라 약물 용량을 늘릴 것인지, 부작용을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할 수가 있다.
그리고 질병 상태에 대한 불안, 공포, 우울감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때로는 경제적인 부담감이나 종교적인 이유로 통증 조절을 거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11. 참고문헌
최윤경, 정성희 저(2018),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손영은(2016),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검사 및 당화혈색소 검사 수진 관련 요인,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김동아(2011), 욕창관리 및 앉은 자세, 국립재활원.
조은경(2010), 간호사의 암성 통증관리 지식 및 수행 실태 : 암성 통증관리지침 권고안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김영경, 김희순 외 2명 저(2016), 간호와 영양, 현문사.
황영지(2017),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합병증 유형과 상대적 위험지각이 교육요구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 가격6,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1.05.12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9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