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 2021 1. 콜버그에 따르면 2. 결핵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투베르쿨린 검사 3.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4. 천식으로 조절제와 증상완화제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건강과간호 기말 2021 1. 콜버그에 따르면 2. 결핵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투베르쿨린 검사 3.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4. 천식으로 조절제와 증상완화제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건강과간호 청소년 결핵 투베르쿨린검사 청소년대사증후군 청소년건강과간호 복부비만기준 천식조절제 천식조절완화제 청소년건강과간호 청소년우울장애 우울장애약물치료 SSRI계열약물 청소년건강과간호

1. 다음 물음에 대한 답을 쓰시오.

2. 결핵이 의심되는 청소년에게 투베르쿨린 검사를 시행하고자 한다. 검사 및 판독방법에 대해 쓰시오.
1) 투베르쿨린 검사 방법
2) 투베르쿨린 판독 방법

3.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중 국제당뇨병연맹(IDF)과 modified NCEP-ATP III의 복부비만 기준에 대해 쓰시오.

4. 천식으로 조절제와 증상완화제를 사용하는 청소년에게 최대호기유량이 70%일경우의 행동지침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려고 한다. 증상 및 행동지침에 대해 각각 4가지 이상 쓰시오.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의 유형을 네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특성을 서술하시오.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로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유의해야 할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량으로 증량하거나, 지속성베타작용제를 추가할 수 있다.
효과가 없는 경우 증상완화제로 고용량 흡입스테로이드와 지속성베타작용제를 사용할 수 있다.
증상완화제의 추가적인 사용으로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경구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도록 한다. 하루에 7.6mg 이하로 복용하도록 하는데, 경구용 스테로이드의 경우 부작용이 동반되기 때문에 흡입기 사용과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고려하도록 한다.
5. 청소년에게 자주 보고되는 우울장애의 유형을 네 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특성을 서술하시오.
① 청소년기의 정상적 우울감보통 시무룩한 모습으로 표현이 되는 정상적 우울감은 청소년기에 느끼는 실망이나 비난 등으로 인한 감정표현이다. 이러한 정상적인 우울감은 보통 시무룩한 감정으로 표현되지만 사소한 일에 까다롭게 굴거나 짜증을 내는 식의 반응이 주로 나타난다.
② 반응성우울증청소년기에 겪는 상실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나는 우울증이다. 가족 내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애정에 대한 반응을 기대하는 대상으로부터의 애정의 상실 등으로 나타난다.
③ 의존성 우울증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에 대한 갈망이 나타나고 의존적인 성향으로 나타나는 우울증 증상이다. 자신이 사랑받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사랑을 받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기도 한다. 흡연문제, 섭식장애, 약물남용 등이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④ 초자아 우울증
청소년기에 느끼는 죄책감과 자기비난과 연관되어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 수행에 대해서 도덕적이며 강박적인 경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다. 초자아 우울증의 경우 대인관계에서도 위축되거나 비판적으로 될 수 있어 대인관계에서 고립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⑤ 성격병리로 인한 이차적 우울증
인격발달의 미성숙한 시기인 청소년기의 소극적이고 의존적인 경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데,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도피와 관련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6. 청소년 우울장애의 약물치료로 미국FDA 승인을 받아 1차적으로 선택되는 SSRI계열 약물을 두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또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유의해야 할 간호에 대해 서술하시오.
SSRI(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계열의 약물에는 플루옥세틴, 파록세틴, 플루복사민, 설트랄린, 에스시탈로프람, 보티옥세틴 등이 있다. 이 중 청소년 우울장애 치료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은 플로옥세틴이고, 다음이 에스시탈로프람이다. 이 두 가지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유의해야 할 간호내용음 다음과 같다.
① 플루옥세틴 (Fluoxetine)
세로토닌은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로 감정조절에 큰 역할을 하는데 플로옥세틴은 이 세로토닌의 작용을 강화시켜 우울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신경세포에서 분비된 신경전달물질은 재흡수가 되는데, 이러한 재흡수의 과정을 차단시켜 (SSRI :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키면서 우울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플루옥세틴의 경우 우울증 외에 다른 정신 질환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 환자에게서 자살 충동과 위험 행동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플로옥세틴의 투여 시에는 의료진과 가족들은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하여야 한다. 불안, 흥분 등의 감정 표현과 함께 평소 보이지 않던 행동들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자살성향의 부작용에 대한 전조 증상일 수 있으므로 투약 중단을 고려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 외의 일반적인 부작용 증상은 다음과 같다.
불면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불안감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소화불량과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두드러기나 발진 등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플루옥세틴 투여 시 간호 내용에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투약을 금하도록 한다.
모노아민 옥시다제(MAO) 저해제와 병용 투여를 금한다.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할 경우 즉시 투약을 중단한다.
플로옥세틴은 비정상적인 출혈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 아스피린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한다.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 이에 대한 금단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을 중단하도록 한다.
② 에스시탈로프람 (Escitalopram)
세로토닌의 작용을 선택으로 높여주어 우울증을 치료하는 약으로, 특히 세로토닌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여 그 효과가 높다. 에스시탈로프람의 경우 플루옥세틴과 마찬가지로 우울증과 다른 정신질환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자살충동과 함께 위험 행동을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투여와 함께 환자의 행동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이 외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식욕 감소 또는 식욕이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불안감이나 어지러움, 또는 졸리거나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구토, 설사, 변비 등의 위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관절통, 근육통 등의 골격계의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발열과 피로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에스시탈로프람 투여 시 간호 내용에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모노아민 옥시다제(MAO) 저해제와 병용 투여를 금한다.
피모자이드(Pimozide)와 동시에 투여하지 않는다.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 발생 시 즉시 투약을 중단한다.
갑작스러운 중단은 금단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므으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감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플로옥세틴은 비정상적인 출혈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 아스피린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한다.
♣ 참고문헌
박영숙 2017 <청소년건강과간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학교 결핵관리지침. 교육과학기술부 질병관리본부
2014개정 천식 진료지침.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천식 진료지침 개정위원회
홍영미 <소아 및 청소년의 대사증후군>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52, No.7, 2009
약학정보원 KOREA PHARMACEUTICAL INFORMATION CENTE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5.17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2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