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간호관리 기말]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신입직원 예비교육의 이점,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으로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 간호정보 시스템이 실무, 행정, 교육, 연구 측면에 미친 효과,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신입직원 예비교육의 이점,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으로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 간호정보 시스템이 실무, 행정, 교육, 연구 측면에 미친 효과,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2021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 온라인 과제물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1.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1)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
2) 과학적 관리론의 문제점

2. 전략기획과 실행기획을 비교· 설명하시오 (시간틀, 책임, 목표, 목적, 과정).
1) 전략기획이란?
2) 실행기획이란?
3)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비교 설명

3.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를 설명하시오.
1)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2) 목표는 부문의 목표와 합치되고 구성원 전체가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어야 한다.
3) 목표는 과하거나 약하지 않게 적정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4) 목표는 5개 이내로 설정한다.
5) 성과측정방법은 명확해야 한다.

4. 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를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계층제의 원리
2) 통솔범위의 원리
3) 명령통일의 원리
4) 분업의 원리
5) 조정의 원리

5. 병원조직의 특성을 5가지 이상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6. 직무분석과 직무분류를 기초로 하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임금관리, 승진, 이동, 인사고과, 교육훈련의 기초 자료가 되는 것을 무엇이
라 하는가?

7. 관리를 수행하는 과정 중, 조직의 활동이 계획과 일치되도록 하기위해 직원의 활동을 측정하고 수정하는 관리기능, 즉 기획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질의 편차가 있는 곳을 발견하여 이 편차를 수정하기 위한 행동 조치를 취함으로써 계획이 달성되도록 하는 관리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8. 파스칼과 에토스, 그리고 피터스와 워터만이 개발한 조직문화 ‘7S모형’이 제시하는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를 나열하시오.

9.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의 수나 입원 날짜에 관계 없이 고정적으로 쓰이는 비용을 ( a )라 하고, 환자의 수나 입원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원가를 ( b )라 하며, a와 b를 합
한 것을 ( c )라 한다.
그리고 그 시스템에서 이용되는 설비 및 운영비용 모두를 화폐로 바꾸고, 모든 이익도 화폐로 바꾸어서 총원가와 이익의 비율을 계산하는 과정을 ( d )이라 하며, 서비스에서 나온 순이익이 원가와 똑같은 지점, 즉 이익도 손해도 없는 지점을 ( e )라 한다. a, b, c, d, e 는?

10. 신입직원에 대한 예비교육 (오리엔테이션)의 이점을 아는 대로 설명하시오.

11. 한 달 동안 한 간호단위에서 사용된 전체 공급품의 예산은 300만원이었고 실제 지출은 250만원이었다. 그런데 이 예산은 600일의 입원일수에 기초한 것이었고, 실제로 이 간호단위의 한 달 동안 입원일수는 550일이었다. 가변예산은 얼마일까? 이는 원래 예산을 초과한 것인가? <실제 계산과정을 제시하시오>

12. 질 향상 활동 방법의 하나로 적용되고 있는 기법으로 프로세스에서 낭비를 유발하는 요소를 철저히 제거하여 최소한의 자원만으로 더 간결하고 가치 있는 프로세스로 개선하는 프로세스 개선체계를 말하며, 군살 없는 경영, 낭비제거 경영을 의미하는 용어는?

13.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으로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구조적 방법
2) 과정적 방법
3) 결과적 방법

14.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환자안전사고와 환자안전활동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또한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보고가 필요한 환자안전사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환자안전사고와 환자안전활동의 정의
① 환자안전사고의 정의
② 환자안전활동의 정의
2)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보고가 필요한 환자안전사고에 해당하는 것

15. 간호정보 관련 주요 개념으로 자료, 정보, 지식과 지혜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16.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심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량별로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라고 판단하는지 기술하시오.

17. 간호정보 시스템이 실무, 행정, 교육, 연구 측면에 미친 효과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8. 마케팅의 목표가 되는 시장에서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가 타제품 혹은 서비스와 비교되면서 소비자의 마음속에 그려지는 모습이나 이미지를 의미하는 용어는?

19.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환자간호계획, 절차편람, 간호기록, 환자에 대한 태도, 환자교육 실시, 혈압과 태아심음 청취 등의 업무수행에 대한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3) 결과적 방법
간호를 받은 결과로서 나타나는 현상, 즉 간호행위에 따라 현재 혹은 미래의 건강상태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그 예로는 사망률, 이환율, 만족도, 건강상태, 자가간호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좀 더 민감한 요소로서 낙상률, 감염률, 욕창발생률, 신체억제법의 사용율 등을 포함한다.
14.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환자안전사고와 환자안전활동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또한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보고가 필요한 환자안전사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환자안전사고와 환자안전활동의 정의
① 환자안전사고의 정의
“환자안전사고”란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제3호의 보건의료인(이하 “보건의료인”이라 한다)이 환자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환자안전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위해(危害)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사고를 말한다.
② 환자안전활동의 정의
“환자안전활동”이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보건의료기본법」 제3조제4호의 보건의료기관(이하 “보건의료기관”이라 한다), 보건의료인, 환자, 환자의 보호자 및 관련 기관ㆍ법인ㆍ단체가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하여 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2) 환자안전법에서 제시한 보고가 필요한 환자안전사고에 해당하는 것
① 「의료법」 제24조의2제1항에 따라 설명하고 동의를 받은 내용과 다른 내용의 수술, 수혈, 전신마취로 환자가 사망하거나 심각한 신체적ㆍ정신적 손상을 입은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② 진료기록과 다른 의약품이 투여되거나 용량 또는 경로가 진료기록과 다르게 투여되어 환자가 사망하거나 심각한 신체적ㆍ정신적 손상을 입은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③ 다른 환자나 부위의 수술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④ 의료기관 내에서 신체적 폭력으로 인해 환자가 사망하거나 심각한 신체적ㆍ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
15. 간호정보 관련 주요 개념으로 자료, 정보, 지식과 지혜에 대해 비교설명하시오.
자료는 해석 없이 객관적으로 기술된 개별 개체로 변수에 배정된 값을 포함할 수 있고, 다른 용어로 사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정보는 자료의 해석, 정리, 구조화를 반영한다. 자료의 처리 결과가 정보이다. 즉, 정보는 자료의 처리과정을 필요로 한다.
지식은 정보를 변형하면 지식이 생성된다. 지식은 정보가 합성되어서 관계가 규명되고 형식화된 것을 말하며, 많은 임상경험에서 정보 변형을 통해 얻은 지식은 간호사의 경험지식 기반에 통합될 수 있다.
지혜는 문제를 관리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지식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포함한 지식의 적절한 활용을 말한다.
16.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심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량별로 자신의 역량 수준이 어느 정도라고 판단하는지 기술하시오.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심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에는 컴퓨터 활용기술, 정보 활용기술, 전반적인 정보학 역량이 있다. 컴퓨터 활용기술은 개인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 것으로 여기에는 기본적인 문서작성, 전자메일로 소통, 환자간호를 기록하기 위해 위해 임상 응용프러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며 나의 역량 수준은 ‘중’이라고 생각한다.
정보 활용기술은 정보가 언제 필요한지 인식하고 그 정보를 적절하게 찾아서, 평가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문헌 검색, 인터넷 검색, 정보원의 평가 등이 예이며, 나의 역량 수준은 ‘상’이라고 판단된다.
전반적 정보학 역량은 간호실무를 위해 설계된 임상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환자 자료를 수집하여 기록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를 해석하고, 정보의 프라이버시, 기밀성 그리고 보완을 유지하는 것을 포함하며, 나의 역량 수준은 ‘중’이라고 판단된다.
17. 간호정보 시스템이 실무, 행정, 교육, 연구 측면에 미친 효과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전자간호기록, 처방전달시스템, 간호계획시스템, 간호진단 및 중재, 결과시스템의 간호정보 시스템은 실무 측면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간호기록을 가능하게 하였고, 간호 자원의 투입과 활용을 분석하고 그 효과를 측정할 수 있게 하였다.
행정 측면에서는 대상자에게 제공된 간호서비스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였고, 간호와 관련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간호실무에 관한 자료를 근거로, 최신 경향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 측면에서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이 없는 교육이 가능해졌고, 학습과정에서 수많은 교육자료의 이용과 접근을 용이하게 되었다. 그리고 교과과정 계획과 평가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고, 교과과정과 임상실무 사이에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연구 측면에서는 간호접근법, 간호중재유형에 관한 기술적 연구와 간호자원을 할당하는 방법론 규명이 용이해졌다.
18. 마케팅의 목표가 되는 시장에서 해당 제품 혹은 서비스가 타제품 혹은 서비스와 비교되면서 소비자의 마음속에 그려지는 모습이나 이미지를 의미하는 용어는?
포지션
19.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현재 병원을 다니고 있는 우량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표적마케팅을 할 수 있어 잠재 고객의 발굴이 가능하고, 건강강좌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이메일에 응답하는 고객을 분석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고객 획득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탈 고객 분석과 현재 고객 평가를 통해 고객 이탈을 방지하고, 고객의 유지 및 충성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장세분화 및 고객세분화와 소비자의 눈으로 병원의 인적·물적 자산을 평가해 가치창출이 가능한 시장으로 진출할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다.
※ 참고자료
이상미, 최윤경(2017),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이혜자(2018), 알기 쉬운 간호정보학, 계축문화사.
안상윤(2016), 성과 향상을 위한 병원조직관리의 기본, 비즈프레스.
고순희, 고유미 외 3명 저(2015), 간호관리학, 퍼시픽북스.
김영배(2010), 병원전략경영, 공주대학교출판부.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 가격6,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1.05.17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2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