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간호과정론 기말시험)간호과정의 단계 중 간호평가 단계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또한, 간호평가를 수행하는 세부 활동에 관해 설명하시오 외 13문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 간호과정론 기말시험)간호과정의 단계 중 간호평가 단계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또한, 간호평가를 수행하는 세부 활동에 관해 설명하시오 외 13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과정의 단계 중 간호평가 단계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또한, 간호평가를 수행하는 세부 활동에 관해 설명하시오. (6점)
1)간호평가 단계란?
2)간호평가를 수행하는 세부 활동
①대상자의 목표와 평가기준의 재검토 ②정보수집 ③목표달성의 측정
④목표달성의 판단이나 측정을 기록함 ⑤간호계획의 수정과 조절
2. 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ICNP)의 개발 목적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ICNP 등 간호분류체계가 위에서 제시한 개발 목적에 비추어 어느 정도 국내 간호 실무에서 구현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0점)
1)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ICNP)의 개발 목적
2)본인의 견해
3. 간호사정 관련 간호력 수집을 위한 면담의 단계와 각 단계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성공적인 간호사정을 위한 면담을 위해 단계별로 본인이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시오. (5점)
1)간호사정 관련 간호력 수집을 위한 면담의 단계
①준비단계 ②도입단계 ③유지단계 ④종결단계
2)성공적인 간호사정을 위한 면담을 위해 단계별로 본인이 개선해야 할 점
4. 신체 내부에서 들을 수 있는 타진음의 종류를 제시하고 소리별로 질, 높이, 강도, 부위에 관해 설명하시오. 또한 타진방법에 대해 나열하고 각각의 방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6점)
1)타진음 2)타진방법
5. 간, 신장 촉진 과정을 각각 설명하시오. (4점)
1)간 촉진 과정 2)신장 촉진 과정
6. 근육강도 평가 시 기능 수준별 단계를 제시하시오. (4점)
7. 횡격막 높이 측정법에 관해 설명하시오. (4점)
8. 심부건반사의 종류를 쓰고, 반사활동 단계 기록 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4점)
9. 글래스고우 혼수척도(Glasgow Coma Scale, GCS) 기록에 E2M4V3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 이 기록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3점)
10. 외안근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뇌신경의 번호와 이름을 모두 쓰시오. (2점)
11. 전반적 운동능력과 균형에 대한 검사방법의 예를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검진 방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4점)
①급속 교대운동(Rapid rhythmic alternating movement)
②Finger to finger test, Finger to nose test ③Heel to shin test
④Romberg test ⑤한 다리로 서기 ⑥제자리 뛰기 ⑦일직선 보행(Tandem gait)
12. 린네 검사(Rinne test)와 웨버 검사(Weber test)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4점)
13. 다음 사례에 적용 가능한 ① 간호진단을 2개 이상 제시하고, ② 각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중재와 근거를 서술하시오. (8점)
14. 다음 사례에 적용 가능한 ① 간호진단을 2개 이상 제시하고, ② 각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중재와 근거를 서술하시오. (6점)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한 상황이다. 따라서 문제의 노인 당뇨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간호진단 중 감염 위험성, 지식부족에 우선순위를 두고 제시할 수 있다.
지식부족에 대한 간호중재와 근거는 다음과 같다. 간호중재 분류체계에 따라 간호중재로써 “교육 : 처방된 약물, 교육: 정신운동 기술”을 제시한다. 이에 따라 대상자에게 인슐린 자가투여의 필요성을 지지하고 격려한다. 대상자가 처음으로 자가주사 투여를 두려워 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불편감으로 자가투여의 성취경험을 갖게 되면 자가투여 기술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 가정에서 혈당의 변화를 감시하는 방법을 시범보이고, 필요한 기술을 교육한다. 혈당을 체크하는 방법을 확인하고, 방법이 정확한지 평가한다. 활동, 식이섭취, 인슐린 투여가 혈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육한다. 혈당을 모니터링하는 시간, 방법을 교육하고 시범을 보인다. 저혈당과 고혈당의 징후와 증상에 대하여 교육한다. 저혈당과 고혈당에 대한 지식은 저혈당이나 고혈당이 발생했을 때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인슐린 투여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교육한다. 인슐린 투여 준비과정 에서 무균술을 지키도록 교육한다. 필요하다면 영양사에게 상담을 받도록 하여 식이에 대한 개별 맞춤 교육을 실시한다.
감염 위험성에 대한 간호중재와 근거는 다음과 같다. 간호중재 분류체계에 따라 간호중재로써 감염관리를 제시한다. 이에 따라 대사조정과 감염과의 관련성을 교육한다. 감염과 염증 징후(열, 백혈구 증가, 상처분비물, 화농성 객담, 탁한 소변색)를 관찰한다(특히 당뇨병 환자는 병원감염에 취약한 편임). 침습적 시술시 무균술을 정확히 지킨다(고혈당은 세균이 성장하기에 좋은 배지가 됨). 회음부 간호를 제공한다(적절한 회음부 간호는 요로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음. 특히 여성노인 당뇨병 환자는 요로감염이나 질염에 걸리기가 더욱 쉬우므로 회음부 간호를 더 자주 제공해주어야 함). 옷이나 침상을 구김이 없게 유지한다(옷이나 침상의 주름은 피부를 자극하며 말초순환장애를 일으킴). 발에 상처가 생기지 않았는지 매일 관찰한다(발의 상처와 순환장애는 당뇨 병발 합병증과 관련성이 높음). 호흡음을 청진한다(분비물 축적을 암시하는 나음(ronchi)은 폐렴이나 기관지염과 관련이 있음). 기침과 심호흡을 격려한다(기도내 분비물 축적은 감염의 위험을 높이므로, 폐의 환기와 분비물 배출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함). 구강위생간호를 격려한다(적절한 구강간호는 구강질환의 발생위험을 감소시킴). 수분섭취를 격려한다(충분한 수분섭취는 감염에 대한 민감도를 감소시킴).
14. 다음 사례에 적용 가능한 ① 간호진단을 2개 이상 제시하고, ② 각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중재와 근거를 서술하시오. (6점)
생후 8개월 된 영아가 소아과 의원에 설사로 방문하였다. 환자의 엄마는 약 3일 동안 영아가 감기 증상(체온 38도, 맥박, 혈압은 정상)이 있었다고 한다. 의원 방문 당일 새벽부터 구토하기 시작했고, 지난 10시간 동안 설사를 하였으며, 모유를 잘 먹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2주 전 방문 시 측정한 체중과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건조한 점막과 창백하고 건조한 피부가 관찰되었다.
위 사례의 급성 설사 아동 환자에 대한 간호진단으로 가장 먼저 설사를 제시한다. 이에 대한 간호중재와 근거는 다음과 같다. 간호중재 분류체계에 따라 간호중재로써 전염성질환관리를 제시한다. 이에 따라 근거 기반 장 관리 프로토콜을 활용하고 장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보고한다. 의사 지시에 따라 환자의 복부를 시진, 청진, 촉진, 타진한다(설사로 인한 장음의 빈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 과거력에 준하여 설사의 가능한 원인들을 확인한다(로타바이러스(rotavirus)나 노로바이러스(norovims) 노출,HIV 감염, 식중독, 약물 부작용, 방사선 치료, 단백질 영양 부족, 하제 남용, 스트레스 등. 기저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치료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임). 의사 지시에 따라 대변 검체를 확보하여 감염에 의한 것인지 확인하도록 한다(기생충, C. Difficile 감염, 식중독으로 인한 미생물 동정 등). 수액성 설사, 미열, 복부 경련, 항생제 사용력이 있는 경우 C. difficile 감염의 가능성을 고려한다(특히 C. difficile 감염은 광범위항생제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흔히 발생하는데 병원성이 강해서 이환율과 사망률을 높이고 있다).
두 번째 간호진단은 영양부족이다. 이에 대한 간호중재와 근거는 다음과 같다. 간호중재 분류체계에 따라 간호중재로써 “설사관리, 영양요법, 체중관리”를 제시한다. 이에 따라 재수화 후, 모유수유를 계속하도록 교육한다. 이는 질병의 상태와 지속되는 기간을 줄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음식에 대한 과민성을 사정하기 위해 음식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치료계획의 이행을 위하여 적절한 식이 제공에 대하여 가족을 교육한다. 치료계획에 잘 따르도록 하기 위해 가족구성원들의 우선순위와 관심사를 파악한다.
세 번째 간호진단은 피부통합성 장애이다. 이에 대한 간호중재와 근거는 다음과 같다. 간호중재 분류체계에 따라 간호중재로써 피부감시를 제시한다. 이에 따라 청결하고 건조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자주 기저귀를 갈아준다. 자극이 적고, 저알칼리성 비누나 물로 엉덩이를 씻고 행구거나 신체의 전체적인 청결을 위해 탕 속에 들어가게 한다. 설사는 피부에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자극으로 피부보호를 위해 연고를 발라준다. 발적된 피부의 치유를 촉진시키기 위해 가능하면 공기 중에 노출시킨다; 치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아주 가려운 곳과 심하게 벗겨진 피부 부위에 보호용 연고를 발라준다. 심하게 벗겨진 피부에 상품화된 물수건 사용을 금한다. 둔부와 항문부위에 감염이 있는지 관찰한다.
15. 참고문헌
이선옥, 김금순, 최윤경(2013). 간호과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순희 외(2019), 간호과정의 실제, 현문사.
Wanda Waljer Seaback((2017), 간호과정, 현문사.
박성애(2003), 간호진단-중재-결과 분류체계의 동향, 서울대학교 제32회 open forum.
  • 가격3,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1.05.20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3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