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과정][기말시험]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교육과정][기말시험]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1)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① 교육목적과 목표설정
       ② 교과와 학습경험 선정
       ③ 학습경험의 조직
       ④ 학습경험의 평가
    2) 유아교육에의 적용방안

2.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0점)
    1) 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 (사회적 측면)
    2) 유아교육에의 적용방안

3.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측면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으로 작성하고 그 내용을 분석‧설명하시오. (20점)
    1) 만 4세 유아(남자)의 일화기록 (본인의 조카 관찰)
       ① 행동
       ② 놀이, 태도
       ③ 또래 관계
    2) 작성된 일화기록의 내용 분석과 설명

4. 아래에 제시된 각각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각 5점)
    1) 교과의 구조
    2) 포트폴리오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연우는 계속 뛰어다니거나 자기 혼자 장난감을 만졌다 방으로 가서 블록을 이리 굴렸다가 저리 굴렸다 할 뿐이었다. 시간이 지나 연우의 행동 특성을 보니 연우는 친구와 관계를 맺고 활동을 하는데 기본이 되는 대화에 있어 문제를 보였다. 그렇다. 영진이의 이야기를 듣지 않으려는 것이었다. 대화를 나누며 친구와의 관계를 발전시켜나가야 함에도 연우의 경우 영진이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의견만 관철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다음의 대화로 기록해 보았다.
영진 : 연유야. 옆으로 좀 가. 불편하잖아.
연우 : (영진이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계속 자기 자동차만 본다)
영진 : 옆으로 조금만 가라니까.
연우 : (못 들은 척 눈을 감아버린다)
본인 : 연우야. 영진이가 불편하니까 조금만 옆으로 갈까?.
연우 : (아무 말 없이 그냥 카펫에 엎드려 버린다)
2) 작성된 일화기록의 내용 분석과 설명
첫째, 행동영역에서 연우는 본인의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혼자 시간을 보내려고 하였다. 다른 또래들은 놀이를 하며 노는 것을 좋아하는데, 우리 연우는 혼자 뛰어다니거나 소파에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하나의 놀이처럼 여기는 것 같다. 특히 본인이 제재하고자 같이 블록쌓기 놀이를 하자고 거듭 제안하였으나 연우는 거듭 거절하였다. 이를 통해 본인과 연우의 관계가 아직 긍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연우가 어린이집에서도 이 같은 행동을 한다면 교사는 연우와 긍정적인 관계를 우선적으로 형성해야 이런 행동을 고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놀이ㆍ태도 영역에서 연우는 자신이 놀이하는 장소나 놀이를 하는 습관이 아주 고립적이었다. 다른 아이들처럼 블록을 이용해 같이 놀고, 소리를 지르거나 어울리는 것이 아닌 철저히 혼자 자신만의 자동차를 가지고 놀거나 뛰거나 하는 놀이 습관과 태도를 보였다. 특히 블록 쌓기나 자동차로 로봇을 만드는 놀이는 꼭 혼자 하고 싶어 하였고, 본인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같이 게임하기 등의 제안에는 거부감을 보였다. 즉, 이런 태도로 인해 자연스레 혼자 노는 것에 익숙해져 있었다. 이것은 아무래도 연우의 형이 같이 놀아 주지 않는다거나, 맞벌이를 하는 부모님으로 인한 환경이 주요 원인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이런 점에서 연우에게는 부모님이나 친구, 형과 함께 놀이하면서 즐거움과 재미를 느껴보는 경험을 해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셋째, 또래관계 영역에서 연우는 영진이가 자신에게 무엇인가를 이야기해도 친구의 이야기를 그냥 무시해버리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자신이 불편한 이야기일 때는 그 이야기를 더욱 신경 쓰지 않으려고 눈을 감아버리거나, 엎드려 얼굴을 가리거나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연우가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이 늘어날 수 있도록, 그리고 연우가 어린이집이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줄만한 계기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4. 아래에 제시된 각각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각 5점)
1) 교과의 구조
1957년 이후 미국 국방부의 연구지원하에 새로운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교과의 구조’라는 개념이었다. 브루너(Bruner)가 당시 미국 국방부에서 진행한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을 책으로 정리하여 출판한 것이 ‘교육의 과정’이다.
브루너는 교과의 구조라는 개념과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생물학, 수학, 언어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고 있다. 생물학에서는 단순 조직의 유기체를 통해 생물학적 현상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구조를 학습하는 것은 사물이나 현상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를 학습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교환과 분배, 결합 법칙을 예로 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바로 법칙의 이름을 아는 것이 아닌 그 법칙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언어학습에서는 언어의 규칙을 예로 들고 있는데, 언어의 구조상 규칙을 올바로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브루너가 제시한 교과의 구조를 예시를 통해 그 개념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정리해 보면 교과의 구조란 사실이나 현상을 엮어 주는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를 뜻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교과의 구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으며,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적용할 수 있고, 초보 지식과 고등지식 사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교과의 구조란 개념이 중요한 것이다(교재, p119-p120).
2) 포트폴리오 평가
최근에는 유아 평가를 위한 계획적이고 다면적인 평가로 포트폴리오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다양한 차원의 정보를 얻기 위해 유아에 대한 교사의 관찰에다 반성과 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결합시킨 것이다. 즉,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목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개별 유아의 작품은 물론 교사의 평가자료 등도 모두 수집하여 그 자료들을 중심으로 유아의 발달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유아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평가를 함으로써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한 판단과 함께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촉진하게 된다. 또한, 유아 스스로 독립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기록은 부모면담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 교사와 기관 운영자가 교수ㆍ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5. 참고 문헌
1) 한민석(2020), 교육과정, 어우리.
2) 곽초롱(2020), 유아 다문화 교육 연구 동향과 과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김병희ㆍ정길영 외 2명(2019), 교육과정의 이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공동체.
4) 신승훈(2017),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에 의한 2009와 2015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5)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6)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5.22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04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