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 - 캐릭터 놀잇감
2.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
1)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사실성
2)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구조성
3.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 - 캐릭터 놀잇감
2.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
1)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사실성
2)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구조성
3.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움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일상 경험과 관련된 사물(생활용품)은 영아의 놀잇감으로 적절하다.
여섯째, 영아의 놀잇감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도록 고안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면 퍼즐, 단추 채우기, 지퍼 잠그기와 같은 놀잇감은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고안된 교육용 놀잇감이다. 교육용 놀잇감의 경우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성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무성 측면의 장점이 있지만, 영아에게는 적절치 않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영아는 발달상 놀잇감이 의도한 방식대로 놀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해진 방법대로 놀이하도록 요구될 때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고, 좌절감이라는 부정적 정서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영아를 위해서는 특정 목표를 실현하도록 고안된 놀잇감은 지양해야 한다.
일곱째, 영아의 놀잇감은 구조적이기도 하고 비구조적이기도 해야 한다. 실물과 유사한 놀잇감일수록 놀잇감의 구조성이 높아지는데, 구조적인 놀잇감은 표상 능력의 한계가 있는 영아가 가상놀이를 시작하게 해준다. 한편 비구조적인 놀잇감은 탐색을 유도하고, 영아가 자유롭게 상상하며 놀이의 확장이 일어날 수 있게 해준다. 즉, 영아에게 항상 구조적인 놀잇감이 좋거나 비구조적인 놀잇감이 좋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영아에게 구조성이 다른 놀잇감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덟째, 영아의 놀잇감은 복합성을 지녀야 한다. 놀잇감이 복합적일수록 놀이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너무 단순한 놀잇감은 영아의 흥미와 놀이에 대한 집중도를 금방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 수준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탐구심과 도전 정신을 자극할 수 있는 복잡한 놀잇감을 영아에게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해 보았다. 교사가 영아에게 어떤 놀잇감을 제공해 주느냐도 중요하지만, 놀잇감을 언제 제공하느냐에 따라 놀잇감을 통한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만약 걷기를 시도하는 영아에게 끌차를 내어준다면, 영아는 스스로 걷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신체 및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영아가 종이벽돌블록을 길게 늘어놓고 길이라고 한다면, 교사는 자동차 모형과 사람 모형을 주어 영아의 구성놀이가 가상놀이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세심하게 영아를 관찰함으로써 놀잇감을 제공하기에 적절한 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아가 무엇을 궁금해 하고, 무엇을 발견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정준 외(1999).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잇감. 창지사.
노희연(2002). 영아의 놀이행동 이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2011). 영아의 발달과 보육. 신정.
이선주(2016).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난 놀이감의 구조성 의미 탐색.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여섯째, 영아의 놀잇감은 특정 목적을 달성하도록 고안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면 퍼즐, 단추 채우기, 지퍼 잠그기와 같은 놀잇감은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고안된 교육용 놀잇감이다. 교육용 놀잇감의 경우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성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무성 측면의 장점이 있지만, 영아에게는 적절치 않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영아는 발달상 놀잇감이 의도한 방식대로 놀이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해진 방법대로 놀이하도록 요구될 때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고, 좌절감이라는 부정적 정서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영아를 위해서는 특정 목표를 실현하도록 고안된 놀잇감은 지양해야 한다.
일곱째, 영아의 놀잇감은 구조적이기도 하고 비구조적이기도 해야 한다. 실물과 유사한 놀잇감일수록 놀잇감의 구조성이 높아지는데, 구조적인 놀잇감은 표상 능력의 한계가 있는 영아가 가상놀이를 시작하게 해준다. 한편 비구조적인 놀잇감은 탐색을 유도하고, 영아가 자유롭게 상상하며 놀이의 확장이 일어날 수 있게 해준다. 즉, 영아에게 항상 구조적인 놀잇감이 좋거나 비구조적인 놀잇감이 좋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영아에게 구조성이 다른 놀잇감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
여덟째, 영아의 놀잇감은 복합성을 지녀야 한다. 놀잇감이 복합적일수록 놀이가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너무 단순한 놀잇감은 영아의 흥미와 놀이에 대한 집중도를 금방 떨어뜨릴 수 있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 수준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며 탐구심과 도전 정신을 자극할 수 있는 복잡한 놀잇감을 영아에게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해 보았다. 교사가 영아에게 어떤 놀잇감을 제공해 주느냐도 중요하지만, 놀잇감을 언제 제공하느냐에 따라 놀잇감을 통한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만약 걷기를 시도하는 영아에게 끌차를 내어준다면, 영아는 스스로 걷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신체 및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영아가 종이벽돌블록을 길게 늘어놓고 길이라고 한다면, 교사는 자동차 모형과 사람 모형을 주어 영아의 구성놀이가 가상놀이로 연결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세심하게 영아를 관찰함으로써 놀잇감을 제공하기에 적절한 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아가 무엇을 궁금해 하고, 무엇을 발견하였는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정준 외(1999).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잇감. 창지사.
노희연(2002). 영아의 놀이행동 이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2011). 영아의 발달과 보육. 신정.
이선주(2016).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난 놀이감의 구조성 의미 탐색.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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