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한 발달이론 중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발달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쓰고, 왜 그 이론을 선택했는지 구체적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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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한 발달이론 중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발달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쓰고, 왜 그 이론을 선택했는지 구체적인 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단계
1) 전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3.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예

4.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특징
1) 단계의 보편성
2) 단계발달의 순차성
3) 단계의 상향 이동성

5.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
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
2) 문화적 편향성
3) 퇴행현상
4) 성 편향성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래서 도덕적 정서나 동기를 간과하는 어떤 이론도 완전하지 못한 것이다. 더욱이 도덕성연구에서 우리의 궁극적인 관심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이다. 아무리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하더라도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행동을 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우리는 무엇이 옳은 일인지 알면서도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즉 바른 판단 능력을 갖는 다고해서 반드시 바른 도덕적 행동이 나타난다고 보장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어린 아동의 도덕 판단은 속이거나 혹은 다른 도덕규준을 위반하도록 유도하는 상황에서 행동을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2) 문화적 편향성
둘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문화적 편견을 보이기 때문에 그의 도덕성 발단단계는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는다. 콜버그 이론의 가장 높은 단계들은 서구 사회의 정의한 대한 이상을 반영하고, 저개발국가, 특히 민주주의를 채택하지 아니하는 사회에서는 높은 단계에 도달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연구결과, 아동이나 청소년은모든 문화권에서 3, 4단계까지는 순차적인 발달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후인습적 사고가 단지 어떤 문화권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후인습적 추론은 서구 사회의 이상이 정의를 반영하기 때문에 비서구 사회에 사는 사람이나 사회규범에 도전할 정도로 개인의 권리를 높이 평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하다. 사회적 조화를 강조하고개인의 이익보다는 단체의 이익을 더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정의에 대한개념이 인습적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5단계에 도달한 비율이 10% 미만이었고, 6단계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이이상적인 도덕발달의 방향을 나타낼 뿐 인간의 도덕발달 양상을 진단해줄 수 있는 틀로서는 부적합함을 의미한다.
3) 퇴행현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은 후인습적 수준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진보적 성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 사이에 4단계에서 5단계로서의 진전이 아니라 2단계로의 퇴행이 나타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퇴행현상은 후인습적 도덕성에 도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와 인습적 사고를 버리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성 편향성
콜버그의 이론은 또한 여성에 대한 편견을 나타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의 이론은 남성만을 대상로 한 연구를 기초로 해서 도덕성 발달수준을 6단계로 나누고, 대부분의 남성은 4단계 수준에, 그리고 대부분의여성을 3단계 수준에 머문다고 하였다. Gilligan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추상적인 추론을 강조함으로써 남성의 성역할 가치가 크게 평가되고, 상대적으로 여성의 성역할 가치의 중요성은 과소평가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콜버그는 여성의 도덕적 판단에서 나타나는 대인관계적 요소를 평가절하 함으로써 도덕적 추론에서 여성들이 사용하는 다른 목소리를 무시했다는 것이다.
6. 나의 의견
위의 각 단계의 설명처럼 도덕성 발달에 관한 20년간의 종단적 연구를 통하여 콜버그는 몇 가지 중요한 발견을 얻어내고 있다. 첫째, 가치 결정의 토대는 여러 가지 도덕 이론의 사고 형식을 표상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발달은 단순히 타율과 자율의 개념으로 양분되는 것은 아니며, 그 안에 6단계의 질적으로 다른 사고 형식들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셋째, 단계6은 이상적 평형을 개념화함에 있어 단순히 자율적 도덕성의 기능적 측면, 다시 말해 상호 존경 혹은 협동과 같은 사회적 관계의 개념으로부터 끌어낸 조건들로서는 불충분 하다는 것이다. 넷째, 단계 6의 이상적 정점에 있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인간의 합리적 논의의 의미를 음미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이상적 정점이 실질적 원리로서 구체화될 때, 단계들은 경험의 발달적 표준 혹은 경험의 동화의 틀로써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섯째, 경험의 동화의 틀로써 단계들은 기본적으로 가정된 구조와 경험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일곱째, 발달의 단계들은 절절한 합리적 의식의 발달적 실현을 나타낸다고 할 때, 이 적절성은 결국 도덕적 경험의 범주에 의해서 그 표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여덟째, 이 경험의 범주는 공정성의 원리라는 것이고 아홉째, 롤즈의 정의의 원리는 인간의 합리적 의식 실현의 새로운 범례, 즉 인간 사고의 이상적 정점이라는 것 등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학습한 발달이론 중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발달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쓰고, 왜 그 이론을 선택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청소년기의 도덕 판단이 성인이 된 후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친다면 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얼마 전 한 드라마에서 싸움을 잘하는 10대 청소년이 조폭의 세계로 들어오라는 권유를 받는다. 처음에는 망설이다가 끝내는 거절하였지만 10년이 지난 청년의 모습은 이미 조폭이 되어 있었다.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무일푼인 그가 선택한 것은 조폭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현재 청년이 된 그에게 찾아온 권유, 비밀밀수라는 법에 위반된 행위를 하는 것인데 그는 처음에 망설이다가 곧 결정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아직 여기까지 밖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내 나름대로의 추론을 하자면 그는 그 밀수에 참여하게 될 것이고, 구속이라는 형벌을 받게 됨으로써 자신의 결정에 따른 대가를 지불하게 될 것 같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자신의 선택이 어쩔 수 없는 방도였다고 하더라도 그는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 틀림없다. 이렇듯 청소년기에 했던 도덕적 판단이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선택하게 되는 비극은 이 시기의 행동 하나하나가 인생을 결정하는 작은 불씨와 같다고 보아진다.
참고문헌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논문, 2007.
김태훈, 『도덕성발달 이론과 교육』, 경기: 인간사랑, 2008.
송세정, 「배려윤리의 도덕 교육적 접근 연구」, 인하대 석사 논문, 2003.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서울: 교육과학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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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11
  • 저작시기2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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