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터넷 중독 (Internet Addiction)
2.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2. 인터넷 중독의 하위 유형
3. 인터넷 중독의 원인
본문내용
장 높고 다음으로 ‘중독 과민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독자각자와 중독과민자들이 현실 인간관계에서 소속감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우울성향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하였다.
(2) 자존감의 상실
인터넷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혹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는 신체적인 정보가 배제된 채로 이루어지고 또한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실생활에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가질 수 있기에 이들에게 인터넷은 매력적인 것을 넘어 중독적인 공간이 될 것이다. 즉 실생활 대인 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사람의 경우 낮아진 자아존중감을 회복하지 못해 인터넷상의 대인 관계에 중독된다는 것이다(황상민 외 1999).
(3) 공격적 충동
인터넷은 다양한 압력과 공격적 충동을 적절히 표출할 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경험한 다양한 좌절감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Suler, 1998). 이와 같이 청소년에게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은 익명성과 표현의 자유로 인해 내면의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우리나라 연구 결과에서도 게임을 사용하는 아동들이 더 충동적이며(김춘경, 1991),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과 비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의 충동성을 비교해 볼 때 중독적으로 게임을 사용하는 집단이 더욱 충동적인 성향이 강하다(이소영, 2001)는 것을 입증한 바 있다.
(4) 낮은 문제 해결 능력
마지막으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과잉 일반화, 흑백논리, 개인적 문제를 과장시키거나 낮은 자아존중감 때문에 생긴 부정적 사건의 선택적 추론과 같은 다중 인지오류를 경험한다(Young, 1999). 다른 중독증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문제해결 능력이 비중독자들보다 더 낮다(고유진, 2001).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의 경우 비중독집단에 비해 문제지향과 문제해결 기술과 같은 전반적인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해 더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고 있고, 실제 문제해결 상황에서 유능성이 떨어졌다. 또한 대인관계 문제 상황에서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낮으며(이소영, 2000), 이런 이유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실제 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인터넷 가상 세계에 더 몰입하게 될 수 있다.
(2) 자존감의 상실
인터넷은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지 못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혹적인 공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는 신체적인 정보가 배제된 채로 이루어지고 또한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실생활에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가질 수 있기에 이들에게 인터넷은 매력적인 것을 넘어 중독적인 공간이 될 것이다. 즉 실생활 대인 관계에서 부적응적인 사람의 경우 낮아진 자아존중감을 회복하지 못해 인터넷상의 대인 관계에 중독된다는 것이다(황상민 외 1999).
(3) 공격적 충동
인터넷은 다양한 압력과 공격적 충동을 적절히 표출할 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경험한 다양한 좌절감을 표현하는 공간으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Suler, 1998). 이와 같이 청소년에게 있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은 익명성과 표현의 자유로 인해 내면의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좋은 공간이다. 우리나라 연구 결과에서도 게임을 사용하는 아동들이 더 충동적이며(김춘경, 1991),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과 비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의 충동성을 비교해 볼 때 중독적으로 게임을 사용하는 집단이 더욱 충동적인 성향이 강하다(이소영, 2001)는 것을 입증한 바 있다.
(4) 낮은 문제 해결 능력
마지막으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과잉 일반화, 흑백논리, 개인적 문제를 과장시키거나 낮은 자아존중감 때문에 생긴 부정적 사건의 선택적 추론과 같은 다중 인지오류를 경험한다(Young, 1999). 다른 중독증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문제해결 능력이 비중독자들보다 더 낮다(고유진, 2001). 게임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집단의 경우 비중독집단에 비해 문제지향과 문제해결 기술과 같은 전반적인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해 더 부정적인 자기 평가를 하고 있고, 실제 문제해결 상황에서 유능성이 떨어졌다. 또한 대인관계 문제 상황에서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낮으며(이소영, 2000), 이런 이유로 인터넷 중독자들은 실제 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인터넷 가상 세계에 더 몰입하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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