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세상읽기와논술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제목: 현대 사회의 혐오 문제, 이제는 갈등 체제가 아닌 협력 체제로.
-목차-
1. 서론: 서양의 동양인 혐오와 우리나라의 중국인 혐오 양상에 대한 분석
2. 본론: 인종 혐오의 원인과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3. 결론: 현대 사회의 혐오 문제, 이제는 갈등 체제가 아닌 협력 체제로
*참고문헌
신종코로나 감염증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서구에서는 동양인 혐오, 국내에서는 중국인 혐오가 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정하여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제목: 현대 사회의 혐오 문제, 이제는 갈등 체제가 아닌 협력 체제로.
-목차-
1. 서론: 서양의 동양인 혐오와 우리나라의 중국인 혐오 양상에 대한 분석
2. 본론: 인종 혐오의 원인과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3. 결론: 현대 사회의 혐오 문제, 이제는 갈등 체제가 아닌 협력 체제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 공동체를 이루게 만든 원동력이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혐오나 혹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타심 모두, 인류 사회에서 인간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진화적인 형질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원시적인 혐오와 배제의 반응에 굴복할 것인지, 아니면 현대 사회에 훨씬 적합한 연대와 협력의 정신, 그리고 이에 기반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담론 체계와 공론장의 형성에 따라 사회를 건설해나갈 것인지는 우리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고민하고 그 답을 도출해야 할 문제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후 중국인, 조선족에 대한 노골적인 비하가 폭주했고, 그 혐오의 양상이 지금은 많이 수그러들었지만, 여전히 중국인에 대한 혐오의 정서를 유지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사람들의 머릿속의 무의식중에 자리 잡고 있다. 나아가 중국인 말고도 우리나라 내에서도 자국민들에 대한 혐오가 표출되었었는데,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자 비슷한 혐오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 대한 혐오 표현이 나타났던 것이 그 사례이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떤 경로로 만들어진 것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감염 경로를 알지 못한 채 위험에 노출되고 그 위험을 감수한 이들도 다른 지역, 나아가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 똑같이 그저 위험에 처한 피해자일 뿐이다.
인류 역사에서 혐오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던 적은 거의 전무하다. 혐오는 오히려 더 큰 비극만을 불러일으켰을 뿐이다. 일제 강점기 때 관동 대지진으로 인하여 무참히 학살 당했던 우리 민족의 역사가 한 예이며, 미국의 흑인 차별, 나치의 유대인 학살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혐오는 우리 사회 안에서 건강한 담론이 건설되는 것을 방해하고 우리가 수립한 이성적이고 민주적인 공론장을 파괴하며, 인간의 이성적인 사고를 차단하여 부정적인 감정에 매몰되게 만든다. 또한 혐오는 언제나 폭력을 동반하여 우리 사회에 끔찍한 비극을 초래한다. 연일 이어진 동양인 대상 혐오 범죄가 그 사례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문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특정 대상을 향항 혐오로 그 상황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순간마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 19바이러스 앞에서 우리가 해야 할 최선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개인위생을 강화하는 것이다.
대통령은 코로나 19바이러스 사태에 대해서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서로에 대한 신뢰와 협력으로 문제 상황을 타개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방역 역량과 과거의 사례에서 축적된 경험, 그리고, 정부를 신뢰하며 바이러스가 몰고 온 상황을 이겨낼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민들과 지역사회에도 협력을 요청하여,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정부의 일을 철저히 하고, 국민 개개인은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신종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사태를 넘어설 것을 제안했다.
*참고문헌
조성은, “착한 ‘혐오’는 없다”, 프레시안, 2020.03.09.
권기석, “[전문] 문대통령 ”신종코로나 대항무기는 혐오 아닌 신뢰“, 국민일보, 2020.01.30
김효섭, ”코로나 탓 아시아인 혐오·차별 …호주서 한인도 당해”, 연합뉴스TV, 2020.04.10
임소연, “쓰레기 버리러 나왔다 염산 테러...동양인 혐오 범죄 늘고 있다”, 머니투데이, 2020.04.11.
이진호, 주연우, “′코로나=중국인?′ 혐오로 가득한 대학가 커뮤니티 논란”, JOBNJOY, 2020.04.03.
이상엽, 연진영, 이정택, “[그런데] 혐오는 인간의 본능 : 감염병과 혐오의 관계”, YTN, 2020.04.12.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것으로 알려진 후 중국인, 조선족에 대한 노골적인 비하가 폭주했고, 그 혐오의 양상이 지금은 많이 수그러들었지만, 여전히 중국인에 대한 혐오의 정서를 유지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이 사람들의 머릿속의 무의식중에 자리 잡고 있다. 나아가 중국인 말고도 우리나라 내에서도 자국민들에 대한 혐오가 표출되었었는데,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자 비슷한 혐오가 해당 지역 주민들에 대한 혐오 표현이 나타났던 것이 그 사례이다. 그러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떤 경로로 만들어진 것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감염 경로를 알지 못한 채 위험에 노출되고 그 위험을 감수한 이들도 다른 지역, 나아가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 똑같이 그저 위험에 처한 피해자일 뿐이다.
인류 역사에서 혐오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었던 적은 거의 전무하다. 혐오는 오히려 더 큰 비극만을 불러일으켰을 뿐이다. 일제 강점기 때 관동 대지진으로 인하여 무참히 학살 당했던 우리 민족의 역사가 한 예이며, 미국의 흑인 차별, 나치의 유대인 학살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혐오는 우리 사회 안에서 건강한 담론이 건설되는 것을 방해하고 우리가 수립한 이성적이고 민주적인 공론장을 파괴하며, 인간의 이성적인 사고를 차단하여 부정적인 감정에 매몰되게 만든다. 또한 혐오는 언제나 폭력을 동반하여 우리 사회에 끔찍한 비극을 초래한다. 연일 이어진 동양인 대상 혐오 범죄가 그 사례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문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특정 대상을 향항 혐오로 그 상황을 허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순간마다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 19바이러스 앞에서 우리가 해야 할 최선은, 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개인위생을 강화하는 것이다.
대통령은 코로나 19바이러스 사태에 대해서 공포와 혐오가 아니라 서로에 대한 신뢰와 협력으로 문제 상황을 타개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방역 역량과 과거의 사례에서 축적된 경험, 그리고, 정부를 신뢰하며 바이러스가 몰고 온 상황을 이겨낼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민들과 지역사회에도 협력을 요청하여,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정부의 일을 철저히 하고, 국민 개개인은 예방 행동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신종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사태를 넘어설 것을 제안했다.
*참고문헌
조성은, “착한 ‘혐오’는 없다”, 프레시안, 2020.03.09.
권기석, “[전문] 문대통령 ”신종코로나 대항무기는 혐오 아닌 신뢰“, 국민일보, 2020.01.30
김효섭, ”코로나 탓 아시아인 혐오·차별 …호주서 한인도 당해”, 연합뉴스TV, 2020.04.10
임소연, “쓰레기 버리러 나왔다 염산 테러...동양인 혐오 범죄 늘고 있다”, 머니투데이, 2020.04.11.
이진호, 주연우, “′코로나=중국인?′ 혐오로 가득한 대학가 커뮤니티 논란”, JOBNJOY, 2020.04.03.
이상엽, 연진영, 이정택, “[그런데] 혐오는 인간의 본능 : 감염병과 혐오의 관계”, YTN, 20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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