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문학의세계 )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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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미문학의세계 )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신화
(2) 중국의 신화
(3) 일본의 신화
(4) 유사점
(5) 차이점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질감을 강조하여 민족 내의 갈등이나 분쟁을 최소화하며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화를 사용하였을 것으로 추측한다.
다섯 번째는 남신과 여신이 분리되었고 세상을 창조한 것은 남신이라는 것이다. 이는 고대 시대에는 신체적으로 월등한 힘을 보이던 남성이 권력의 중심이 되었고 여성은 자녀를 돌보거나 집안을 돌보며 남편을 보필하던 수동적인 위치에 있던 시대상을 잘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출산과 번영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포용과 자비를 상징하며 존경받는 신으로 추앙되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여섯 번째는 천상과 이승 그리고 저승이 구분되어 있다는 것이다. 신들이 사는 세계인 천상과 사람이 사는 이승을 구분하고 죽으면 가는 저승을 구분하였다는 것은 동향뿐만 아니라 서양의 신화에서도 나타나는 특징으로 과학이 발전하지 않아 우주의 존재에 대해 명확하게 모르고 있던 과거의 사람들이 하늘과 별을 보며 빛이 나는 이유가 신의 세계가 하늘에 있고 현재도 밝혀지지 않은 사후세계에 대한 상상으로 저승을 만들어내어 세계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구분된 세 가지의 세상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었고 신의 허락이 있었어야 했지만 직접 이동도 가능했다는 특징을 가진다.
(5) 차이점
첫 번째 차이점은 지형의 차이이다. 중국은 대륙으로 땅이 넓고 크다. 그래서 반고의 묘사가 크고 거대한 신으로 묘사된다. 한국의 경우에는 지형에 관한 자세한 언급은 없지만, 바다에 대한 묘사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는 사면이 바다이기에 창조 신화 처음부터 혼돈의 바다가 있었다고 하며 신화가 시작되는 차이가 있다.
두 번째는 인간 탄생에 대한 묘사이다. 우리나라는 금쟁반과 은쟁반에 벌레가 내려와 그것이 남녀가 되었고 중국은 진흙으로 인간을 만들었으며 일본 같은 경우는 신이 직접 남신과 여신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인류가 시작된 것으로 묘사된다는 차이점이 있다.
세 번째는 한국과 일본은 신들이 가족을 이루어 이승과 저승을 다스리거나 태양과 달, 바다를 나누어 다스린다는 묘사를 하였는데 중국은 신들이 가족을 이루어 다스린다기보다는 신이 직접 인간에게 결혼하는 풍습을 가르쳤다는 묘사로 차이점을 가진다.
3. 결론
세 나라는 과거부터 오랜 시간 무역과 교류, 전쟁 등을 통해 많은 문화가 융화되었고 비슷한 문화를 형성하였다. 그래서 그런지 세 나라의 창조 신화는 이야기는 다 다르고 독특하지만,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았고 다른 신화들이나 민담의 경우에는 세 나라에 공통으로 등장하는 신이 있다거나 요괴가 있는 등의 이야기도 있으며, 중국에서 한국으로 이동했다더라 혹은 중국에서 일본으로 이동했다더라 등의 이야기가 있기도 했다.
이런 점들을 보아 한. 중. 일은 고대 시대부터 같은 문화를 공유하고 문화의 큰 틀이 같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우리나라의 창조 신화에 대한 부분이다. 단군신화는 기록으로 남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건국 신화이지만 창조 신화에 관한 부분은 잦은 침략과 전쟁으로 소실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가진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중국과 일본의 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고대 역사나 신화를 연구하고 추론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참 안타까웠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1) 한국의 신화·풀어쓴 한국의 신화. 장주근. 서울민속원. 2013
2) 한국 창세신화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김정경. 1998
3) 중국 신화의 세계. 이화여자대학교. 정재서. 2012
4) 신화와 문화. 계명대학교. 홍순희. 2018
5) 일본 중세신화와 스사노오 : 『日本紀』를 통한 신화의 중세적 병용과 신격의 변모. 일본 불교문화 연구. 권동우.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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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20
  • 저작시기202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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