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리 ) 수잔레이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지형그리기문화적 순례와 은유적 여행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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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서정리 ) 수잔레이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지형그리기문화적 순례와 은유적 여행들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길레르모 고메즈-페나는 는 미술가를 매체 약탈자, 경제 위반자, 문화적 협상가, 공동체 치료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비평>
미술가들은 지속적인 탐구를 통하여 앞서 나가지만 비평은 유행에 뒤떨어지는 상태이다. 우리는 좀 더 도전적이고 복합적인 방식으로 분석해야 하며, 새로운 미술적 영토의 경계 속에 존재하는 것들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야 한다.
<공동작업자로서의 큐레이터, 비평가, 미술가>
- 큐레이터 : 공동작업자, 공명판,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그들은 스스로를 미술가들이 도달한 것을 문맥화, 확장하는 사람으로 이해함. 다우레이는 미술가들이 우리 일상에 대해 생각하고 행하는 것들에 다리를 놓고 연결 지점을 만들고 싶다고 하였다. 또 미술가들과 함께 지내면서 교육적인 봉사 전략들을 채택, 젊은 미술가들을 상호작용 양식에 입문 등 공동체 내에서 작업하는 기회를 촉진한다.
- 비평가 : 미술 작업에 잠재하는 의미를 확장, 다른 관객에게 설명하며, 역사와 당대의 미술 실천들과 연결시키는 글로 쓰인 문맥을 제공한다. 비평가는 작업을 측정해볼 수 있는 기준을 기술하고 사유의 결점들을 지적하는 가운데 평가한다. 비평의 과제는 쉬운 것이 아니다.
미술가들과 큐레이터들은 비판적으로 글을 쓰며, 비평가들과 큐레이터들은 미술가들과 공동작업을 하며, 비평가들이 큐레이팅하며, 미술가들은 그들이 주관하는 더 큰 작업의 부분인 다른 사람의 미술 작업을 큐레이트 한다. 이렇게 미술의 견지에서 가치, 윤리, 사회적 책임을 미술의 견지에서 논의할 수 있는 통합적인 비평 언어가 필요하다.
<아름다움 문제와 창안의 적합성>
미술 작업에서의 아름다움의 문제는 60년대의 개념미술과 퍼포먼스 미술 형태의 발전, 미술의 탈물질화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미술계 안에서 아름다움과 관련한 창안의 역할은 좀 더 복잡하다. 그 속에서 아름다움의 의미는 수용자에게 새롭고 독특하게 나타나게 하는 방식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음.
<미술가의 의도와 효과>
비평의 다른 어려움은 평가 기준이 미술가의 의도표출과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 하는가? 저자, 아름다움, 그리고 무엇이 성공적인 작업을 구성하는가. 여러 가지의 입장에 대한 이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어떤 비평가들은 미술가들의 정치적 의도와 사회적 변화 사이의 거리가 유일한 기준이라고도 한다. 아직은 그것에 대하여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준이 나타나지 않았다.
<미술과 의미>
제프 켈리는 과정 또한 은유이며, 비평가들은 강력한 의미의 담지체이다. 마치 생산물의 질을 평가하듯이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사람(비평)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전체를 보아야 하는 것이지 작은 결과물, 효과를 보는 것은 온전한 전체가 아니라고 하였음을 알아야 한다.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은 미술가들 자신, 그리고 다른 미술가들의 실천과 미술의 정의에 미친 충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면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가지발견 과정, 일련의 철학들, 윤리적 행동들, 더 큰 사회문화적 의제의 양상으로 미술을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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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20
  • 저작시기202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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