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고위험모아간호학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2학기 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2) 학령기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3) 청소년기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3)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4)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점

3.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
1) 환아
2) 가족
3) 환경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에서 환경에서 중환아는 치료를 받으면서 보고, 느끼고 살아야 한다 따라서 공간으로서 환경은 매우 중요한 장치로 간주될 수 있다. 실제 중환자 실의 중증 아동은 다른 아픈 아이들과 의료 관계자의 혼잡한 환경이나 다양한 의료 기기 및 사람들의 생소한 소리에 대한 불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중환자 실의 환경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상시 점등하고, 의약품의 불쾌한 냄새가 의료진의 긴급한 분위기가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 구명 구급 실에서 약간의 환경 변화에서도 생물에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믿고 중증 아동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배려를 중시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상황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기능하고 질병의 치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중환자 실에서 아이들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환자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 아동이 겪는 정서적인 충격과 또한 부모가 겪는 정서적인 충격에 대한 관리의 능력
- 중환아실에서 원활한 간호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환아 부모와의 관계 설정 능력
- 중환자실 간호사는 간호 분야에서 현재의 지식과 능력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
- 중환자실 간호사는 질병과 수술의 내용에 따라서 투약내용, 호흡과 관련한 기구 설치상태, 각종관의 교환여부, 체위 상태, 드레싱, 위생관리, 안전장치 등에 대한 자세한 기록과 함께 지속적인 관찰하는 능력이 필요함.
중환아실 간호사의 태도
- 중환아실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태도는 가족지지적인 태도이다.
- 환아와 환아의 가족과의 협력과 함께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한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할
- 직접간호제공자 역할로 환자의 과거력조사, 신체검진, 현존하는 문제에 대한 사정을 하거나 주위의 중환아들로 인해 불안해하는 아동들을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육자 역할로 중환아 가족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중환아 교육계획을 주도한다.
- 변화촉진자 역할로 간호사는 중환아 간호를 향상시키기 위한 변화 촉진자로서 기능한다.
- 행정자 역할 간호 표준을 개발, 수행, 평가한다.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중재 계획
중환아가 겪는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분리의 과정을 아동이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첫 번째가 될 것이다. 따라서 부모가 분리되는 것이 정상적이고 예상되는 일임을 알도록 도움으로써, 아동이 부모가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부모가 한 번의 장시간의 만남 보다는 짧지만 여러 번의 만남이 더욱 도움이 된다. 친숙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아동이 평소에 잘 가지고 노는 장난감, 식기, 또는 의류와 같은 물품을 아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아이가 평상시에 즐겨하는 활동이나 행동들에 대해서 부모로부터 정보를 입수하여 그와 비슷한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불어 간호사는 아동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미리 준비시켜서 아동의 불안감을 완화시켜 줄 수 있도록 간호계획을 세워야 한다.
Ⅲ. 결 론
이 과제물에서는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정리해 보고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면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다양하게 공부해 보며 고위험모아간호학에 필요한 간호스킬을 공부해 보았다. 공부해 본 것에 따르면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타인의 생각과 감정 등이 자신과 동일한 것으로 판단하고 세상의 모든 것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보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나 유아가 7세경이 되면 보존의 개념을 성립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물질의 모양이나 위치가 변하여도 물질의 속성이 동일하게 보존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렇게 유아 아동에게는 죽음과 관련된 의사소통을 할 때 시기에 따라 다른 접근 방법을 가져야 한다. 또한 고위험신생아는 신생아기에 이환이나 사망위험이 높고 특별한 간호를 필요로 하는 신생아로 출생 시 체중이나 재태기간과 상관없이 출생과정 및 자궁 외 생활 적응으로 야기되는 상태나 환경으로 인해 이환율과 사망률이 평균 이상인 신생아를 말한다. 우리는 고위험신생아를 다양한 교육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고위험모아간호학 마지막 문제인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균형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확인할 사항을 볼 때 비위관 배출 시, 위장관 주입 시, 수분소실의 측정 시, 흉부도관배액체계 시, 정맥 내 주입 시, 상처배액체계 시로 나누어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을 위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Ⅳ. 참고문헌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정원선(2000), <저출생체중아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김미예, 권인수 외 3명 저(2014), 아동간호학개론, 수문사.
김조자, 강화정 외 3명 저(2010), 기초간호과학, 수문사.
박민향(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포유 편집부 저(2008), 고위험모아간호학, 포유
박명옥 외(2016).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8, August, pp. 81-93.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8.24
  • 저작시기2021.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5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