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교육 20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과교육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과교육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②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및 개념
2) 피아제 인지발달의 4단계
① 1단계 - 감각운동기(0~2세)
② 2단계 - 전조작기(2~7세)
③ 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④ 4단계 -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아동중심의 접근
② 교육자에게 주는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을 표현 할 수 있게 된 아동은 흉내내기와 상징 놀이가 가능해지지만 여전히 자아 중심적이다. 자아중심성이란 자신의 조망과 다른 사람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조작기는 크게 2~4세의 1단계와 5~7세의 두 단계로 구분되는데, 1단계는 전 개념적 사고의 단계로 조작적 사고가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2단계의 직관적 사고단계에 이르러서 조작적 사고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전 개념적 단계에서 유아들은 주로 상징놀이를 하는데, 가상적인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 하는 놀이로서 상징놀이를 통해서 인지적 능력과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이 시기의 중요한 개념으로 유아는 모든 사물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 물활론적 사고의 특성을 가지며,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해서 꿈과 실제를 구분하지 못하고 꿈도 실제라고 믿는다.
③ 3단계 - 구체적 조작기(7~11세)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지만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지식을 구성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데, 가상적인 상황이나 가설에 대해서는 사고하지 못하고, 단지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사물이나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서만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이 단계를 구체적 조작기라고 한다.
④ 4단계 -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어 가설을 세우고 결론을 끌어 낼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은 가설을 설정할 수 있고 이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문제해결을 도달하는 추리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요인들을 골라내서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조합적 추리능력 또한 갖추게 된다. 하지만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전조작기와는 다르게 새로운 종류의 자기중심성 사고를 시작하는데, 자신의 생각을 현실적으로 검증해보려 하지 않고 굉장한 미래를 그리거나 관념을 통한 세계의 변혁을 꿈꾸게 된다.
단 계
중심적인 특징
감각운동기(0~2세)
*영아는 신체활동으로 감각적인 경험을 조합함으로써 사고를 구조화한다.
*출생 시 반사적 행동에서 시작하여 상징적 사고가 나타나는 때이다.
전조작기(2~7세)
*아동은 언어와 심상으로 세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감각정보와 신체 움직임 간의 연결이 아니라 상징적 사고가 발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정신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사물의 본질보다는 외양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구체적조작기(7~11세)
*아동은 구체적 사건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을 범주로 구분하기 시작한다.
*보전개념이 형성되고 분류화, 셔열화가 가능해진다.
형식적조작기(11세이상)
*청소년은 보다 추상적, 이상적, 논리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표) 피아제의 인지발단 4단계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아동중심의 접근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들 가운데 하나는 어린 아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어른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언어적 소통과 같은 문제에 관한 피아제의 연구는 우리가 아동을 이해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변형이라고 할만한 연구를 가져다주었다. 그의 연구의 결과로 아동은 어른만큼 지혜롭지 못한 소성인이 아니라 어른과는 질적으로 다른 특이한 정신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아동을 관찰하며 아동에게서 배우려는 생각을 가질 때 교육자는 아동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필요에 맞게 교육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② 교육자에게 주는 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아동이 개념을 획득하고 지식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아동을 지도하는 데에 지도 전반에 걸쳐 교사가 고려해야 하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로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스스로 발견해야 한다. 아동을 지식을 인식하는 주체자로 본 피아제의 이론은 아동들을 직접 가르치는 교실 현장에서 구체적인 아동들의 활동을 계획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두 번째로 동일한 지적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어떤 형태의 특수한 경험이라도 그 효과는 경험하는 개인이 성취한 지적 발달 단계의 수준에 의해서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발달이 학습을 결정한다고 말할 때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풍부한 교육 환경을 경험적으로 창조해야 한다. 세 번째로 개인차를 고려해야 한다.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현재 갖고 있는 인지구조와 새로운 경험이 서로 작용하여 흥미를 일으키며 다음에 올 이해의 발달을 자극한다. 즉 경험이 너무 급진적으로 새로우면 아동이 그 경험을 현재의 인지구조에 동화시킬 수 없으며 경험이 너무 익숙한 것이면 동화가 되어 별로 흥미를 일으키지 못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알맞은 것이 되도록 만들어야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수업을 개별화 하도록 해야 한다.
Ⅲ. 결 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일련의 단계를 통하여서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인지적 측면에서 계층화 하는 것으로 교육의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정광수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Vol.60 No.-, [2011]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강기수 외 <실존주의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敎育思想硏究 Vol.13 No.-, 2005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연구 Vol.- No.1, 1995
김혜진 <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적절성 분석> p17~19 : 5,6, 7차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9.2
손채영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미군정기 초등교육에 미친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02
하소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 기초한 유아 음악수업지도법 연구> p14,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8.26
  • 저작시기2021.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6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