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방안과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 유념사항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인 간호중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1년,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발생빈도를 감소방안과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 유념사항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인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4)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전반적인 유의사항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
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의 유념사항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며, 이러한 어머니의 반응이 아동의 건강유지 및 증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고려 할 때, 아동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어머니와 간호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력적 관계 형성은 필수적이다.
한편, 부모가 아동의 식사 보조, 노래 불러주기, 만져주기, 체위 변경하기와 같은 직접적인 간호활동에 참여한 경우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부모가 아동의 곁에 머무르며 의료진과 잦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 부모의 만족감과 신뢰감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모의 불안감과 아동이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감소하고 입원기간의 단축으로도 이어지며, 부모가 아동의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아동의 질병 이환율을 낮추기도 한다.
중증 아동 간호는 아동에게 감정적으로 안전하고 편안해야할 뿐 아니라 아동의 성장·발달을 지지해야한다. 입원한 환아의 놀이 활동은 성장·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아동 스스로도 놀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환아 간호에 있어서 놀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김신정 외, 유머와 관련된 국내 간호연구의 통합적 고찰, 아동간호학회지, 2014.
. 또한 놀이는 즐거운 기분을 유발하여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도감을 유발하여 환아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성공적인 아동 간호를 위해서는 간호사와 환자, 가족 상호간에 의존하고 책임을 공유하는 분위기 조성과 함께 간호사의 역량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아동 간호와 가족 역동성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능숙한 간호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갈등 관리, 전문가적 태도에 대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중환아 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게 따뜻하고 편안함을 보여 주어야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아동과 가족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고 공감해주며 정확한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모든 처치에 대해 아동과 가족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야 한다. 중증 환아를 간호하기 위한 주요 지침은 다음과 같다.
① 환아에게 앞으로 행하게 될 증상의 진행과 치료과정을 사실대로 알려준다. 처치 전에 처치를 하는 이유, 처치 순서, 결과에 대한 설명을 실시한다. 이로서 아동의 두려움과 걱정 감소, 적절한 대처행동 발달, 간호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성공적, 긍정적인 건강관리 경험을 전해주고, 일반적으로 아동이 어릴수록 설명은 처치하기 바로 전에 하는 것이 좋다.
② 병실에서 고통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울음을 허용해야 한다. 병실에서의 감정을 간호사에게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해야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효율적인 간호가 가능하다.
③ 환아가 원하는 돌봄의 형태에 대한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간호사는 자존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훈련 제공자의 역할 수행하면서 그들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자존감 증진을 위해 긍정적인 언어 사용, 발달상태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간호사의 가치, 신념과 상관없이 판단하지 않고 열린 태도 취해야 한다.
④ 환아가 병실에 적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즐기던 장난감이나 이불을 가져다주는 것이 좋다. 이로서 병원의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가족사진을 두거나 가족과 전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정서적인 안정을 가지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친숙한 놀이를 제공하여 아동은 편안해지고 간호사와 긍정적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 일상생활의 한 부분, 의사소통 방법으로서 놀이를 통해 그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
Ⅲ. 결론
출산은 가정의 큰 축복이자 선물과 같은 것인데, 혹시라도 모를 난산이나 고위험 신생아의 출산이 나타난다면 큰 슬픔이 될 수도 있다. 특히 아이가 고위험 신생아로 나올 경우에는 당장의 건강과 앞으로 살아갈 일에 대해서 걱정을 하게 된다. 이제 갓 태어난 아이이기 때문에 대화가 불가능하며 그들의 아픔을 몸동작이나 신음 등을 통해서 알 수밖에 없다.
간호사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산모의 걱정을 이해하여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고위험 신생아의 경우 다양한 의학적인 장비를 활용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부모로서 더욱 큰 근심에 빠질 수 있다. 하지만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이 부족하다면 신생아의 건강이 진전되는데 어려움이 심해지므로 그들을 최대한 안심시켜서 아이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사실상 간호사는 부모와 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만 고위험 신생아에게 더욱 더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참고문헌
강지희 외, 극소 저출생 체중아의 신경발달에 관한 연구, 대한신생아학회지, 2006.
김유미 외, 고위험신생아 임종에 대한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의 대처 경험,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2019.
김정순신희선, 미숙아 발달지지간호에 대한 개념분석, 2014.
박문일 외, 고위험임신부의 효율적 관리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원 논문, 건강증진기금연구사업지원단, 2005.
박지정, 만삭아와 비교한 미숙아 출생인 소아의 적절한 기관 내 삽관의 깊이,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14.
변상해.이판근, 아동의 죽음에 대한 개념형성의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2009.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안영미 외, 고위험신생아의 저체온증 현황 및 관련요인, 한국아동간호학회소식지, 2017.
이상미김혜원,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이은주, 신생아 집중치료실에서 물리치료가 저체중 미숙아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장수현, 신생아중환자실 간호사의 고위험신생아 임종간호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전선화,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감염관리 피로도, 감염관리 직무스트레스, 역할 과부담 및 이직의도, 건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전영란, 학령기 아동의 죽음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논문, 2007.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임신 중 변화와 관리, 2019.
홍명호, 임신과 감염성 질병, 계절건강, 2007.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8.27
  • 저작시기2021.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6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