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사진영상론 -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 사진영상론 -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단군 신화가 있을 것이다. 단군 신화 내용을 살펴보아도 앞서 언급한 신화의 특성과 같이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라고는 보기 힘든 내용이 많고 다양한 모순을 가지고 있다.
이데올로기에 관해 먼저 간단히 설명하자면, 한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데올로기는 구체적이지 않고 추상적이며, 한 가지의 이념적인 형태를 띤다는 특성이 있다. 이데올로기와 신화를 비교했을 때에는 신화는 구전으로 내려오면서 조금씩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큰 틀에서 바라보면 큰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데올로기는 한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을 만큼 ‘한 시대’라는 것이 지나가게 되면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등장하게 되며 현재까지 다양한 종류의 이데올로기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신화와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살펴보게 되면 신화를 보게 되면 해당 문화권 혹은 국가의 이데올로기 혹은 신화에서 이야기하는 이데올로기를 파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이데올로기의 예시로는 자본주의라는 것으로 예시를 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많은 국가에서 도입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로써 지속적인 진화와 변화를 통하여 현재의 자본주의까지 이르게 되었다. 지속적인 변화와 신자유주의라는 새로운 이데올로기의 등장을 보게 되면 이데올로기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 예시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믿음사, 1994
칼 마르크스, 엥겔스, 독일 이데올로기, 두레, 2015
기욱, 영화 속의 법과 이데올로기, 인간사랑, 2002
김윤아, 이종승 외 1명, 신화, 영화와 만나다, 아모르문디, 2015
  • 가격3,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1.09.02
  • 저작시기202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48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