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류의 예술성은 타고난 것이며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볼 수가 있다. 일상생활 용품에서 예술성이 드러난다는 것은 그만큼 인류에게 예술은 일상이라는 것이다.
Ⅲ. 결론
자수와 보자기는 사실 그 당시에는 그저 일상생활 용품이었을 것이고 우리와 바람과 달리 그냥 자신들이 좋아하는 무늬와 물체들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다. 혹시나 모른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일상용품이 먼 미래에는 우리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유추하는 유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어느정도 생각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 자수와 보자기는 아무리 그렇게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무심코 표현했던 무늬들을 통해서 무의식 속에 자리잡은 그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사고방식이 드러나있다. 이것만큼은 사실이다.
사람은 의식하지 않더라도 무의식이라는 존재에 지배가 되며 이 무의식은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생각없이 만들어도 결국 무의식에 만들어진 사회 속의 관념, 생각들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일상생활용품인 자수와 보자기는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 조금이라도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국일보. 한국의 보자기 ‘또 다른 예술품’. 2014-1-6.
http://m.koreatimes.com/article/832173. 2021년 8월 27일에 확인함.
최윤정. 한국자수박물관 소장유물 5점 서울시 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연합뉴스. 2016. 5. 11. https://www.yna.co.kr/view/AKR20161005066900004. 2021년 8월 27일에 확인함
Ⅲ. 결론
자수와 보자기는 사실 그 당시에는 그저 일상생활 용품이었을 것이고 우리와 바람과 달리 그냥 자신들이 좋아하는 무늬와 물체들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다. 혹시나 모른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일상용품이 먼 미래에는 우리의 생각과 사고방식을 유추하는 유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어느정도 생각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 자수와 보자기는 아무리 그렇게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무심코 표현했던 무늬들을 통해서 무의식 속에 자리잡은 그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사고방식이 드러나있다. 이것만큼은 사실이다.
사람은 의식하지 않더라도 무의식이라는 존재에 지배가 되며 이 무의식은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생각없이 만들어도 결국 무의식에 만들어진 사회 속의 관념, 생각들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일상생활용품인 자수와 보자기는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 조금이라도 접근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국일보. 한국의 보자기 ‘또 다른 예술품’. 2014-1-6.
http://m.koreatimes.com/article/832173. 2021년 8월 27일에 확인함.
최윤정. 한국자수박물관 소장유물 5점 서울시 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연합뉴스. 2016. 5. 11. https://www.yna.co.kr/view/AKR20161005066900004. 2021년 8월 27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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