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
1) 시대적 상황
2) 가난과 성공
3) 가족주의의 탄생
4) 가족공동체
5) 전통적인 가치관
6) 사회·문화적 변화
7) 계층상승에 대한 욕구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
1) 계층 간 양극화
2) 학벌주의
3) 위기의 가장
4) 가족주의
5) 빈곤과 불평등
6) 사회양극화와 중년의 위기
3.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
1) 시대적 상황
2) 가난과 성공
3) 가족주의의 탄생
4) 가족공동체
5) 전통적인 가치관
6) 사회·문화적 변화
7) 계층상승에 대한 욕구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분석
1) 계층 간 양극화
2) 학벌주의
3) 위기의 가장
4) 가족주의
5) 빈곤과 불평등
6) 사회양극화와 중년의 위기
3.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1)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일으키는 수단으로서 교육을 중시한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풍요롭지 못했던 사회였기 때문에 가족은 하나의 집단으로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다. 가족 집단 전체의 생존과 성공을 위해각자 역할을 부여 받았고 그에 충실한 것이 가족과 나를 위한 일이라 여겨졌다. 가부장은 생계 역할을 하고 여성들은 육아와 교육에 몰입했다. 치맛바람, 일류학교입학을 위한 과외가 성행했고, 자녀의 성공을 위해 무엇이든 희생할 수 있는 부모에게 도덕적 원칙이나 사회적 윤리가 항상 우선하지 않았으며, 자녀들 중 가장 뛰어난 한 명을 위해 가족 모두가 희생을 하는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졌다. 그자녀의 성공은 후에 형제자매와 친척들에게 재분배되는 순환적 고리가 형성되어 그러한 희생을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감내했으며, 그러한 재분배 과정에서 비리와부패가 생겨나도 오히려 그것은 ‘가족애’, ‘은혜를 아는 사람’ 이라는 인식이 만연했다.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기생충‘에서는 봉준호 감독이 상용하는 블랙코미디 기법으로 시청자에게 한국의 한 문화를 선보이는 동시에 예상치 못하고 특별한 결말로 약자에 대해 사회인사의 관심을 호소한다. 영화의 열린 결말은 바로 그런 예이다. 기택이 박 사장을 죽인 후 별장의 지하실에 숨어 있다. 지하실은 감옥의 상징이자 자유의 상징이기도 한다. 법치와 인간성의 갈등, 가난과 부유의 갈등, 현실과 이상의 갈등이 동시에 시청자 눈 앞에 펼쳐질 때 봉준호는 묘하게 공평하고 원만해 보이는 열린 결말로 오늘날 한국 사회의 자본주의, 법치, 계급 격차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낸다.
셰익스피어(Shakespeare)는 `독자 천 명의 눈 속에는 천 개의 햄릿이 있다\'고 말했다. 국가의 정치 제도, 법치, 계급 격차를 바꾸거나 없애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고 모든 국민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더 어렵다. 감독 봉준호는 스토리의 결론을 내리지 않고 수많은 시청자들이 자신의 사고방식으로 스스로 원하는 답을 도출하게 한다. 이런 열린 결말은 영화에게 더 심도 있는 사회문화적 영향과 깨달음을 부여한다. ‘기생충’의 스토리는 한국을 배경으로 하여 전 세계에 한국 문화를 알리는 동시에 경종을 울려 주었다. ‘기생충’을 통해 시청자들은 계급 차이에서 볼 수 있는 위기, 빈부격차가 반영된 폐단, 장유 구분, 실업 풍조, 명문교 숭배, 하류층 빈민 상호 배척 등의 사회 문제를 엿볼 수 있다. 이런 문제나 비극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계급 간 양극화를 겪고 있는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가 반지하와 더 밑의 지하 벙커, 그리고 재벌이 사는 으리으리한 2층 집이공간이 되어 펼쳐진다. 점점 심해지는 양극화 사회 속 현재의 가족들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를 그려낸 작품으로 재벌 계급에 해당하는 박 사장 가족과 노동자계급의 기택 가족, 그리고 더욱 아래에 있는 문광·근세 부부가 등장하여 이들의 갈등과 민낯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이러니한 점은 계급 간 양극화를 심화시킨 정부 혹은 재벌에게 그 화살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들이 추앙받으며 ‘거기서 거기’인 듯한 사회적 취약계층끼리의 갈등이 부각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해 보았다. 영화는 세상 사람들에게 문화를 전파하면서 새로운 관점,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고 영향을 끼친다. 영화는 시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한 국가의 현재나 과거의 사회를 비롯하여 정치, 경제, 문화적 현상, 상위층이나 하위층, 모든 사람들의 의식주생활까지 다양한 문화적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분야를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등장인물의 행동, 가치관을 통해 자국의 문화 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적 자극을 형성하여 한국문화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편집부,세대와소통,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강승혜 외(2010). 한국문화 교육론.
임희섭 외 (2002), 『한국의 문화변동과 가치관』, 나남.
박봉순 외(2019). \"영화 ‘국제시장’대사 속 한국 문화교육 및 수업설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육정학(2020). 영화 〈기생충〉을 통해 본 가족과 사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강유진(2014), 「현대 한국사회의 가족주의」,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2)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
‘기생충‘에서는 봉준호 감독이 상용하는 블랙코미디 기법으로 시청자에게 한국의 한 문화를 선보이는 동시에 예상치 못하고 특별한 결말로 약자에 대해 사회인사의 관심을 호소한다. 영화의 열린 결말은 바로 그런 예이다. 기택이 박 사장을 죽인 후 별장의 지하실에 숨어 있다. 지하실은 감옥의 상징이자 자유의 상징이기도 한다. 법치와 인간성의 갈등, 가난과 부유의 갈등, 현실과 이상의 갈등이 동시에 시청자 눈 앞에 펼쳐질 때 봉준호는 묘하게 공평하고 원만해 보이는 열린 결말로 오늘날 한국 사회의 자본주의, 법치, 계급 격차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낸다.
셰익스피어(Shakespeare)는 `독자 천 명의 눈 속에는 천 개의 햄릿이 있다\'고 말했다. 국가의 정치 제도, 법치, 계급 격차를 바꾸거나 없애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고 모든 국민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더 어렵다. 감독 봉준호는 스토리의 결론을 내리지 않고 수많은 시청자들이 자신의 사고방식으로 스스로 원하는 답을 도출하게 한다. 이런 열린 결말은 영화에게 더 심도 있는 사회문화적 영향과 깨달음을 부여한다. ‘기생충’의 스토리는 한국을 배경으로 하여 전 세계에 한국 문화를 알리는 동시에 경종을 울려 주었다. ‘기생충’을 통해 시청자들은 계급 차이에서 볼 수 있는 위기, 빈부격차가 반영된 폐단, 장유 구분, 실업 풍조, 명문교 숭배, 하류층 빈민 상호 배척 등의 사회 문제를 엿볼 수 있다. 이런 문제나 비극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다른 나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계급 간 양극화를 겪고 있는 가족들에 대한 이야기가 반지하와 더 밑의 지하 벙커, 그리고 재벌이 사는 으리으리한 2층 집이공간이 되어 펼쳐진다. 점점 심해지는 양극화 사회 속 현재의 가족들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를 그려낸 작품으로 재벌 계급에 해당하는 박 사장 가족과 노동자계급의 기택 가족, 그리고 더욱 아래에 있는 문광·근세 부부가 등장하여 이들의 갈등과 민낯을 잘 보여주고 있다. 아이러니한 점은 계급 간 양극화를 심화시킨 정부 혹은 재벌에게 그 화살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들이 추앙받으며 ‘거기서 거기’인 듯한 사회적 취약계층끼리의 갈등이 부각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제시장’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기생충’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해 보았다. 영화는 세상 사람들에게 문화를 전파하면서 새로운 관점,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고 영향을 끼친다. 영화는 시공간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한 국가의 현재나 과거의 사회를 비롯하여 정치, 경제, 문화적 현상, 상위층이나 하위층, 모든 사람들의 의식주생활까지 다양한 문화적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한국 사회의 분야를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등장인물의 행동, 가치관을 통해 자국의 문화 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적 자극을 형성하여 한국문화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편집부,세대와소통,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강승혜 외(2010). 한국문화 교육론.
임희섭 외 (2002), 『한국의 문화변동과 가치관』, 나남.
박봉순 외(2019). \"영화 ‘국제시장’대사 속 한국 문화교육 및 수업설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육정학(2020). 영화 〈기생충〉을 통해 본 가족과 사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강유진(2014), 「현대 한국사회의 가족주의」,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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