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2021- 도산안창호-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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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2021- 도산안창호-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교육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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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점진주의 교육사상
2) 민족주의 교육사상
3) 민주주의 교육사상
3. 도산 안창호 교육의 4대 정신
1) 무실
2) 역행
3) 충의
4) 용감
4. 도산 안창호 교육의 3육(지⦁덕⦁체) - 정신
5. 도산 안창호의 교육 방법
1) 본보기 교육 방법
2) 자율적 학습 방법
3) 동맹수련
4) 대화식 교육방법
6. 도산 안창호의 학교 설립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Ⅲ. 결 론 – 도산 안창호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보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2) 자율적 학습 방법
그는 언제나 가르치는 것 보다는 배우는 것에 더 중점을 두었는데, 무엇보다도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중요시하고 스스로 열심히 배워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그의 교육 방침은 현대의 자기 주도 학습과 연관된다고 할 수 있겠다.
3) 동맹수련
동맹수련은 흥사단의 기본 수련 방식으로 동일한 뜻이 있는 자들을 함께 수련하도록 하고 협동하도록 이끄는 교육 방식이다. 안창호의 동맹수련은 공동의 목표를 수립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훈련으로 협동정신을 배양하는 매우 독창적인 교육방침으로 평가받는다.
4) 대화식 교육방법
대화식의 교육방법은 학생과의 자유로운 대화 속에서 학생 스스로 바른 길을 깨닫고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하도록 하는 민주적인 교육방침이다. 대화의 과정에서 어떠한 진리나 개념의 주입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대화 속에서 학생 스스로 답을 찾아간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6. 도산 안창호의 학교 설립
1) 점진학교
도산 안창호는 쉬지 말고 꾸준하게 나아가자는 ‘점진’의 개념을 바탕으로 그의 고향으로 내려가 1899년 초등교육기관인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점진 학교는 최초의 사립학교이자 최초의 남녀공학 학교였다. 점진학교는 도산 안창호의 교육 이념에 따라 매우 엄격한 교풍을 유지하였고, 새로운 교육에 앞장 서 나아갔다. 특히 안창호는 실력 양성의 목표를 위하여 특히 엄격한 교육 태도를 유지해 나아갔는데, 이 후 그가 미국의 유학길에 오르면서 기독교 장로교에서 이를 인계받아 운영되었으나 해방 후 공산정권에 의해서 폐교되었다.
2) 대성학교
도산 안창호는 을사조약 채결 소식을 듣자마자 미국에서 귀국하여 신민회를 조직하였고, 이와 함께 1907년 평양에 대성학교를 설립하였다. 대성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체육과목에 군사훈련을 포함시켰다는 점으로, 안창호는 대성학교를 통하여 실력자 양성 및 군사력을 키워가고자 하는 의지는 보였다. 도산 안창호는 대성학교의 건학정신을 건전한 인격의 함양, 애국심 강한 국민의 양성, 강한 의지와 건장한 신체의 단련, 그리고 실력을 겸비한 정서적 인간 교육에 두었다.
3) 동명학원
도산 안창호는 1924년에 남경 한서문 쌍석고에 중국집을 세내어 동명학원을 세웠다. 유학의 뜻을 품은 학생들에게 어학에 대한 준비를 시키고자 설립된 동명학원은 어학강습소를 통하여 중국어와 영어를 가르치는 것과 함께 신체 단련 및 흥사단의 정신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Ⅲ. 결 론 도산 안창호에 대한 평가
도산 안창호는 일제 강점기의 시대를 직접 겪으면서 국가의 힘을 기르는 것이 바로 국가가 다시 일어서는 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국가의 힘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국민 개개인의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점진주의, 민족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그는 우리 민족이 민족주의 정신과 민주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꾸준하게 목표를 위해서 전진할 수 있는 점진주의식의 발전을 이뤄나가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이 과정에서 중요한 교육의 내용을 4대 정신과 3육 정신으로 나타내었는데, 이는 우리 민족이 가진 문제점을 정확하게 지적하면서 우리 민족이 나아가야하는 체계적인 교육 방향을 설정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시대에 들어서 모든 교육과정에서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였을 때 인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그의 교육사상이 같은 맥락으로 이어질 수 있겠다. 그가 주장한 4대 정신(무실, 역행, 충의, 용감)과 3육 정신(지,덕,체)의 핵심이 바로 건전한 인격을 이루는 교육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그는 모든 교육에 있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율적 학습 방법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였는데, 이는 바로 현대의 교육사조에서 강조하고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과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안창호는 모든 교육과정에 있어서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자세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보았는데, 그것이 현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학습의 전제조건이 되어 있다. 교과 중심의 주입식 교육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인성교육과 자기 주도형 학습 방법이 중시되고 있는 점에서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은 이미 시대를 넘어서 우리에게 바른 교육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이유는 시대를 앞서나간 교육사상과 함께 그의 실천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앞에서 밝혔듯이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지식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인격을 함께 겸비하는 교육사상이며, 교육 과정에서 주입식의 교육사조가 아닌 자율적 학습 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는 이러한 교육방침을 몸소 실천하며 모든 이에게 본보기가 되었으며, 실질적인 교육 기관을 설립하여 실제 교육 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도산 안창호는 우리 민족이 큰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우리 민족의 잘못된 민족사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이를 수정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민족 개개인의 힘을 길러나가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도산 안창호의 교육방침은 일제 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성립된 것으로 군사교육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그의 교육 사상을 그대로 현 시대에 받아들이는 것은 문제점이 있다. 또한 그가 중시하는 민족주의 사상은 자칫하면 극단적인 국가주의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즉, 그의 교육 방침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적용하는 것이 가장 바른 방법일 것이다.
♣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0년 01월 25일
이광수(소설가) <도산 안창호 (흥사단 창립 100주년 기념)> 세시 2013.05.25.
김종수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미치는 의미> 강원대학교,[2006] [국내석사]
최진영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운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2010] [국내석사]
최은혜 <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2008]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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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08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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