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21]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지도자론 2021]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개요
2) 내가 속해 있는 병원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스타일)을 사정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1) 피들러의 상황모형 개요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
3)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표준화된 과업절차를 잘 지키는 사람이다. 셋째, 직위권력 정도는 높은 편이다. 우리 병동에서 수간호사님의 직위권력 정도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내가 일하는 병동의 수간호사님은 리더-구성원 관계 좋음, 과업구조 높음, 리더의 직위권력 높음에 해당되므로, 상황 호의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즉, 수간호사님이 자신의 리더십 상황에 대해 높은 통제력을 갖고 집단성과를 예측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모델 >
3)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1에서 사정한 우리 병동의 수간호사님은 “높은 배려와 높은 구조주도”유형의 지도자이다. 간호업무로 힘든 후배간호사에게 따뜻한 말로 잘 어루만져주고 잘 케어 해준다. 그리고 후배 간호사에게 항상 인격적으로 대해준다. 그리고 수간호사님은 경력과 직급에 따라 적절한 동기를 주시기 때문에 간호사들은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자신감이 높아지고 성취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일하는 병동의 수간호사님의 LPC척도를 계산해보니 LPC점수가 높게 나왔다. 따라서 우리 병동의 수간호사님은 관계지향적 리더이다. 수간호사님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지고, 타인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관심을 갖고, 간호사들의 감성에 대해서도 감수성이 높다. 수간호사님은 신뢰와 믿음으로 후배간호사들을 대하고 많은 존경을 받고 있다. 그러면 상황통제력의 높음, 중간, 낮음에 따라서 수간호사님과 같은 관계지향적 리더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낮은 상황 호의성
이 상황에 있어서 수간호사님과 같은 관계지향적인 리더는 후배간호사들에게 지지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 부하의 감정에 배려할 줄 알고 징벌을 과하게 내리지 않으며 집단의 복지에 관심을 둔다. 그 때문에 과업에 대한 주의가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집단의 지지를 얻는 일에만 열중한 나머지 작업 그 자체에 대한 생각이 방만해 지는 경향이 있다.
② 중간 정도의 상황 호의성
이 상황에서 있어 수간호사님과 같은 관계지향적 리더는 물을 만난 물고기처럼 도전적 의욕을 갖기에 충분한 불확실성이 있고, 그 불확실성은 목표를 상실해 버릴 정도로 불확실하지는 않는 까닭에, 높은 LPC 리더는 집단 구성원의 감정을 중요시하므로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집단의 지지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집단에 갈등이 존재하거나 리더에 대한 집단의 지지가 어중간하고 애매모호한 것일 때에도 관계지향적 리더는 실수 없이 재치 있게 움직여서, 지금 발생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감수성 있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과업은 손상을 받지 않고 수행될 수 있게 된다.
③ 높은 상황 호의성
이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리더는 집단의 지지를 얻는다거나 과업 수행 방법 등에 대하여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수간호사님과 같은 관계지향형 리더는 지루함을 느끼고 도전 의욕을 상실하는 경향이 있다.
▶ 따라서 관계지향형인 수간호사님의 경우는 자기의 기본적 과업을 완성함에 있어 원만한 인간관계 및 집단의 참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관계지향적인 수간호사님은 호의성이 중간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히 일을 수행한다. 수간호사님은 후배간호사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는 지도자이기 때문에, 명시된 직무가 단순하고 명쾌하며 구조화되어 있고 해결되기 쉬운 것이라면, 지도자가 힘과 적법성을 갖고 있다면 그때 상황은 지도자에게 유리한 것이다.
Ⅲ. 결론
리더십(leadership)이란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하고 지도하여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오하이오 대학의 연구에서, 리더는 두 가지 행동유형을 보인다고 했다. 즉, 구조주도 행동(initating structure)과 배려(consideration)행동 유형이다. 여기서 구조주도 행동은 부하(집단)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정의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유형을 보이는 리더는 과업성취를 위해 구체적인 명령이나 지시를 하고, 집단 내의 공식적인 관계나 과업을 중시하며, 집단을 조직화하려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한편, 배려행동은 부하의 안정, 복지, 지위의 향상, 욕구만족 등을 고려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배려행동을 하는 리더는 과업 그 자체보다 부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행동유형이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내가 속해 있는 병동의 수간호사님의 지도자 유형을 사정해보면 수간호사님의 지도자 유형은 Ⅰ사분면에 속하는 지도자(높은 배려와 높은 구조주도)유형이다. 이 유형은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스타일이라고 한다.
피들러의 상황적합 리더십 이론의 모형은 근본적으로 리더가 처한 상황이 유리할수록 리더십이 촉진된다는 맥락에서 시작되었다. 이 모형의 기본적인 모형을 살펴보면 집단의 유효성은 리더십 유형과 함께 집단상황이 리더에게 부여하는 집단행동과 과업이 성과에 대한 통제와 영향력의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피들러는 리더가 관계지향형인지 과업지향형인지를 구분하기 위하여 리더의 행동특성을 측정하는 척도로서 LPC(LeastPreferred Coworker)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상황적 조절 변수에는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직위권력이 있다.
내가 일하는 병동의 수간호사님은 리더-구성원 관계 좋음, 과업구조 높음, 리더의 직위권력 높음에 해당되므로, 상황 호의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관계지향적인 수간호사님은 호의성이 중간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히 일을 수행한다. 수간호사님은 후배간호사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는 지도자이기 때문에, 명시된 직무가 단순하고 명쾌하며 구조화되어 있고 해결되기 쉬운 것이라면, 지도자가 힘과 적법성을 갖고 있다면 그때 상황은 지도자에게 유리한 것이다.
Ⅳ. 참고자료
이상미,고문희,박광옥(2016).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내회(2006). 조직행동론. 박영사.
민경호(2005).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이한주(2007). 조직 구성원의 조직 몰입에 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을권(2000). Leader의 개인적 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9.08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3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