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2학년)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은희경의 ‘새의 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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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2학년)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은희경의 작품 배경

2. 은희경의 ‘새의 선물’

3.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
1) 상실의 기억
2) 자기 방어
3) 위선과 거짓된 모습
4) 배신감
5) 아버지 부재
6) 사랑
7) 결혼

4. 감상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다. ‘나는 열두 살 이후 성장할 필요가 없었다.’는 회고에서 확인되듯, 경험하는 자아는 단지 육체적으로만 회고적 자아보다 미숙할 뿐이다. 회고적 자아와 경험하는 자아의 이러한 관계는 『새의 선물』을 여타의 성장담과구별 짓는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새의 선물』에서 성장하고 있는 사람은 진희 뿐 아니라 진희의 이모 역시 성장담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이모의 성장담은 진희의 성장담과는 사뭇 다르다. ‘지모신’의 형상을 하고 있는 할머니(엄마)와 ‘감나무 집’이라는 안정된 공간에 둘러싸인 낭만적인 인물이 바로 이모이다. 훼손되지 않은 인물인 스물한 살의 이모가 세계의 훼손된 가치에 의해 점차적으로 삶의 아이러니를 자각해가는 과정이 서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열두 살짜리 소녀 진희는 이미 세계는 훼손된 가치로 뒤덮여 있고 삶이란 것이 그다지 호의적이지만은 않으며, 따라서 이모는 패배하게 되고 말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스물한 살 청춘 이모의 성숙과정을 서술하는 어린 소녀 화자의 냉소적인 어조는 이 소설의 톤을 결정지으며 이모의 희극적인 낭만성에도 불구하고 삶에 대한 페이소스를 부여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진희는 “나는 이모의 비밀을 통해 삶을 배웠다”(p.22)고 고백한다. 이는 다른 말로 바꾸면 이 소설이 이모를 통해 대리 체험한 나의 성장소설이라는 뜻도 된다. 열두 살의 진희가 이미 삶의 비밀을 다 알아버린 조숙한 아이라면 이모는 “어차피 어른스럽다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으며 어줍 잖은 어른 행세를 하지 않을 때가 차라리 어른스러운”(p.22) 아이 같은 어른이다. 이모는 진희에게 모든 비밀을 털어놓으며 삶의 조언을 구하는데, 이는 곧 이모가 나의 또 다른 자아이며 분신임을 의미한다. 진희는 이모의 모습을 통해 사랑과 배신, 실연과 아픔을 함께 겪으며 진희의 삶 속에서 이루지 못한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대체로 성장소설은 처음의 결핍불완전미숙에서 충족완전성숙으로 결말을 맺는다. 또 성장소설에는 미숙한 주인공이 성숙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겪게 되는 통과의례의 과정이 구조화 되어 있다. 『새의 선물』에 드러나는 이모의 성장담은 이러한 전형적인 성장의 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바라보는 진희는 이모를 통해 대리 성장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열두 살 진희의 일 년 못지않게 스물한 살 영옥(이모)의 일 년 또한 많은 사건으로 얼룩진 한 해였고, 그 일 년의 시간동안 영옥은 정신적으로 성숙을 이루게 되었다. 진희는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이모의 성장 과정을 그림자처럼 관찰하면서 그것을 자신의 성장으로 내면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더구나 열두 살이라는 나이에 체험하지 못할 죽음, 배신, 사랑, 성, 임심과 중절 등의 입사적 체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진희 자신의 성장을 완성시킨다. 따라서『새의 선물』에는 두 개의 성장담이 존재하며, 이모의 성장담은 이모와의 여성적 유대를 통한 진희의 또 다른 성장담이라고 할 수 있다. 진희 자신의 성장담이 내면의 상처(트라우마)를 극복해 가는 내적 성장담이라면, 이모의 성장담은 외부 환경에서 주어지는 상처를 극복해 가는 외적 성장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적 성장담과 외적 성장담의 조화를 통해 진희의 성장이 완성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모의 삶을 대리 체험하며 여성적 유대를 통해 이룬 성장은 진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모의 삶을 통해 지켜본 현실 역시 남성중심적인 사회의 모순된 현실이었다. 그 속에서 상처 받은 여성을 보며 여전히 냉소를 통해 농담 같은 현실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모의 삶에서 간과할 수없는 것은 홍기웅의 등장이다. 진희는 홍기웅이 가진 순정을 보았고 이로 인해이모의 사랑이 희망적으로 끝날 것임을 예감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진희 자신의 삶도 끝까지 냉소적이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잠재적인 소망을 엿보게 된다. 잠재적인 여성적 유대의 소망과 순수한 삶에 대한 향수가 진희에게도 여전히 남아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진희의 성장담이 철저히 냉소적인 목소리를 담고 있으면서도 홍기웅과 같은 예외적인 부분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이 성장담이 회상을 통한 전달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진희의 성장담은 실패한 성장, 멈추어 버린 성장담이 아니다.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성장담은 더욱 아니다. 오히려 가족사적인 상처를 극복해나가는 한 인간의 발버둥이며, 비정상적인 환경 속에서 정상적으로 성장하고자하는 치열한 성장담이다. 요즘처럼 가정이 파괴되고 있는 시대에 많은 시사점을 주는 성장담인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문을 써보았다. 성장소설은 ‘개인적인 삶을 중시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평범한 인물인 미성숙한 존재가 이항대립적인 경험을 통하여 성장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작품들’을 지칭한다. 성장소설에서의 ‘성장’은 육체적인 성장 뿐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성장이 육체적인 성장이나 정신적인 성장 둘 중에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면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다. 보통 성장소설의 주인공들은 미성숙한 인물인 어린이나 청소년 혹은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성장과정에서 시련과 아픔을 겪고 난 후에 성숙된 모습으로 변화하는 삶을 보여준다. 그들이 겪는 시련과 고난의 성장과정에는 주인공의 의지와 선택과는 별도로 역경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그 현실을 어떻게 극복하고 일어서는가는 전적으로 주인공의 의지에 달려있다.
Ⅳ. 참고문헌
은희경, 『새의 선물』, 문학동네, 2010.
김병희, 「한국 현대 성장소설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0.
박은애, 『은희경 성장소설 연구-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2007.
한송이, 「여성성장소설 『새의 선물』연구」, 순천대학교 석사논문, 2011.
김은정, 「여성 소설에 나타난 가족 해체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3.
오진영, 「한국 현대 성장소설 연구-여성 주인공 소설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키워드

소설,   은희경,   새의선물,   주인공,   성장,   분석,   서술,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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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09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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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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