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 )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이다.
(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4)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용어로 영국을 뜻하는 단어 ‘브리튼(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엑시트(exit)’를 합성해 만든 이 용어는 ( )이다.
(5) 유럽이 공유하는 문화의 기반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가장 큰 가족 명절은 ( )과 성탄절이다.
(6) 이탈리아의 (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7) 유럽의 국가 대항 토너먼트 대회인 유로(EURO) 우승국에 주어지는 혜택 중 하나로, 차기 월드컵 개최지에서 치러지는 일종의 ‘리허설’에 해당하는 축구대회의 이름은 ( )이다.
(8)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 )이다.
(9)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래 의미는 “귀족은 ( )를 갖는다”는 뜻이다.
(10)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1) 독일에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나타난 문예사조로,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한 계몽주의와는 달리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신비스러운 것, 환상적인 것, 감성적인 것도 중시했던 사조의 이름은 ( )이다.
(12)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5) 유럽 내 국가 간 교육을 통한 협력과 이해를 높이고자 추진된 프로그램으로, 2014년 명칭 변경을 통해 평생 학습의 성격을 띠게 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 )이다.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2016)은 비단 정책적 영향력이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일정부분의 목소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했다. 당장 국제연합기후변화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서도 그 여파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국제연합기후변화협약에서는 유럽연합회원국과의 공조가 오히려 국제무대에서 목소리를 내는데 도움이 됐다. 영국이 기존에 지니고 있는 외교적 위상도 조금은 약해질 것이다. 또한 군사적인 부분을 제외한 안건들을 두고 더 이상 유럽연합 회원국들과 마주할 일도 당장은 적다고 봐야 한다고 거론했다.
둘째, 브렉시트 이후 빠른 노선 확보 여부다. 영국이 탈퇴 이후 빠른 외교적 노선을 확보하고 유럽연합과의 협상을 통해 터키나 스위스 혹은 캐나다와 같은 노선을 취해 외교적 연결고리를 만든다면 이야기는 다시 달라질 수도 있다. 터키는 유럽연합과 관세동맹(Custom Union)을 맺고 있다. 스위스는 쉥겐협정국이면서 유럽연합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해 교역을 진행하고 있다. 캐나다는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유럽연합과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영국이 굳이 터키, 스위스, 캐나다와 같은 형태가 아닌 영국만이 지니고 있는 이점을 취해 유럽연합 협상국으로서 새로운 형태를 개척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영국이 향후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한 이후 유럽연합과의 원만한 탈퇴협상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떠나는 것이 확정된 이후 다시 협상기간에 돌입해야 한다. 이것만으로도 영국의 피로가 누적될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여타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다시금 진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영국이 유럽연합에 가입한 이후 자유무역협정을 독자적으로 협상하고 체결한 적이 없는 만큼 영국의 외교 및 경제부처에서 이를 유효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을지도 중요한 문제다.
브렉시트는 영국에게 큰 불확실성을 안겼다. 그러나 잉글랜드가 중심이 된 영국의 민심은 그간 쏟아진 이민자/난민에 대한 감정을 여과 없이 투표로 분출했다. 잉글랜드를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많은 반대가 있었지만, 여러 영국민들은 브렉시트를 택하면서 이민자/난민과 동떨어질 영국을 선택했다. 이는 영국이 세계화의 가장 선두에 있는 유럽연합의 질서를 거부한 것이다. 탈퇴 협상이 완료되었으며, 영국은 1973년 이전으로 다시 되돌아갔다.
Ⅳ. 참고문헌
김희진(2000), \"신문 헤드라인 뽑는 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재영(2004), \"신문 지면의 구성 요소,\" 서울: 미디어연구소.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 지음, 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햄 들었나? 샌드위치 압수\" 유럽 간 영국인들 \'브렉시트 현타\'>, 중앙일보, 2021년 1월 12일.
정재원, 김태황 (2019), “브렉시트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GDP 및 산업별 국제 경쟁력 효과를 중심으로,”EU학연구.
김시홍 외 7인(2011). 『유럽의 갈등과 통합 : 다양성과 통일성의 변증법』.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09.09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4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