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2021 1)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철학의이해 2) 교재와 강의 4강 요약 3) 교재와 강의 6강 요약 -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공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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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1 1)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철학의이해 2) 교재와 강의 4강 요약 3) 교재와 강의 6강 요약 -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공툥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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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강 요약 -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 서론
① 철학의 의미
② 철학과 개별과학의 관계
③ 철학의 영역
④ 철학과 종교와의 관계
⑤ 철학의 의의

2) 4강 요약 - 교재와 강의 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① 사랑의 정의
② 철학자들의 사랑에 대한 정의
③ 왜곡된 사랑

3) 6강 요약 -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① 문화와 대중문화의 대중화
②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의 특성에 대한 두 가지 관점
③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④ 대중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⑤ 많은 화장실 낙서가 사라진 이유는?
⑥ 상업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에 대중의 참여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타났고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②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의 특성에 대한 두 가지 관점
대중문화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모두가 즐기는 철학 관점과 미학 및 예술 분야의 가치와 관련된 철학 탐구의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대중문화의 특성을 살펴보면 신분의 차별 없이 대중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어느 누구나 생산, 소비가 가능한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문화 사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상업화된 특성을 가지고 거대한 자본의 상품성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먼저 정치적인 면으로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그다음 대중문화는 다수 대중이 평등하고 자유롭게 대중문화를 누릴 수 있게 해줬다. 또한 대중문화로 인하여 문화 소외 계층이 사라지게 되었고 대중문화는 새로운 직업이나 역량 재능을 발달시키는 역할을 했다. 하지만 대중문화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있다. 마르크스로 시작된 자본주의 비판에 대한 의견은 문화의 상업화 문제를 지적하게 이른다. 그리고 프랑크푸르트 파에 의해 대중문화는 자본과 기계적 반복 생산이라는 황폐화된 일상화라는 비판을 듣게 된다. 또한 니체는 대중문화의 질적 수준 문제를 들어 대중문화가 질 낮은 인간들이 선택하는 것이라고 비판을 형성했다.
③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대중이 대중문화를 생산하고 문화의 관점이 되는 측면에서 대중문화의 주체는 대중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대중문화는 대중들의 기호 감성, 정서, 욕구들을 현실에 반영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중문화의 생산에 가장 중요한 동기가 대중들에게 있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주체인 대중은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긍정적인 태도로 소비자 주권을 이뤄야 한다.
④ 대중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현상적인 이면에 있는 대중문화가 생산되고 유통되고 소비되면서 발생되는 가치나 이윤은 어디로 들어가고 이 대중문화를 움직이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이 누구냐를 알아보면 그것은 대중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대중은 대중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대중문화를 받아들이기 위한 기초적인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사회의 민주적 질서를 확립하고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의 존중을 확보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국민의 대중문화에 대한 지능을 높이는 능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대중문화 시민의 적극적인 개입과 실천 형성이 필요하고 문화 산업에 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로서 역할이 있어야 한다.
⑤ 많은 화장실 낙서가 사라진 이유는?
문화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모든 문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표현의 자유이다. 인간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을 하려고 하는 욕루를 근원적으로 가지고 있다.Kashiro는 인간의 종교, 언어, 예술 등 다양한 활동을 상징적 체계로 설명하면서 문화가 표현이라는 상징적 체계의 전체로 나타냈다. 표현의 자유가 발달하는 것은 정치적 조건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지만 수단의 발달하고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인터넷 기반 컴퓨터를 활용한 뉴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한정보화 사회로의 이동이 수동적 문화 소비자에서 문화 창출을 이룰 수 있는 소비자로 변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화 사회로의 이동이 우리의 표현의 자유를 완벽하게 해방시키지는 못한다. 뉴미디어 운용 기반이 막대한 자본을 통해 개인 정보를 유출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하면서 부정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정보화 사회에서의 국가 권력기관의 사생활 침해 가능성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반인간적, 반사회적, 반문화적으로 형성된 표현으로 심각한 부작용이 유발되기도 한다.
⑥ 상업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미디어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대중문화의 상업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물론 문화라는 단어를 통해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도 한다. 특히 대중문화 패권에 대응하는 대안 문화가 등장하여 새로운 문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리고 정보화 사회의 전형적인 반문화가 나타나 정신, 패권적 통일 문화를 거부하는 새로운 문화 스타일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인디문화라는 하나의 형식으로 대중문화를 장악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독립문화 형성과 상업 논리 지배를 거부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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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09.09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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