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회복지조사론3공통][노인서비스 선정] 1)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 2)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볼 수 있는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그 의미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사회복지조사론3공통][노인서비스 선정] 1)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 2)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볼 수 있는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그 의미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사론 1강 강의를 들은 후,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사회복지 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등을 작성하시오.
    1) 강의 1강 (사회복지와 조사의 만남)
    2)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
  2. 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을 볼 수 있는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그 의미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1) 코로나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과 관련한 통계 지표 (노인복지 서비스)
    2) 그 의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경기 동향 분석 및 지역 경기 예측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작성된 통계 자료이다. 물론, 이러한 지표를 통해 노인들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 수요, 시설을 예측하는 자료로도 활용된다. 본 통계 지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코로나로 인해 충북지역의 노인 세대들이 현재 어떠한 측면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본 통계는 충북지역 60~7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반통계자료로 특성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노인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건강문제\', \'노인복지 시설의 부족\'에 대한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거리두기, 시설 운영의 제한 등으로 나타나는 노인들의 공통된 욕구에 기인한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2) 그 의미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견해
통계 지표의 특성에서 성별로 보면,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경제적인 어려움과 건강문제에 높은 반응을 보임으로써, 지역사회에서 노인복지에 대한 서비스의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연령별로 보면, 7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경제적인 어려움’이 35.8%로 제일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60~69세의 노인들에게서는 ‘노인복지시설’(6.9%)과 ‘건강문제’(48.3%)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두드러지는 점은 대졸 이상의 노인이 경제적인 어려움(38.1%)을 가장 많이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학력 수준과 직업과의 관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빠른 정년퇴직과 조기퇴직으로 인해 유사한 직종에 재취업이 어려워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혼인상태별로 보면, 배우자가 있는 노인과 사별한 노인들에게서는 공통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과 건강문제에 대한 복지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거상태를 보면 전세, 월세로 사는 노인들에게서 경제적인 어려움과 건강문제, 노인복지 시설에 대한 서비스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취약 계층으로 갈수록 노인복지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통계의 욕구 서비스와 특성을 보면, 충북지역의 노인들은 연령과 교육 정도, 주거, 가구소득, 직업과 관계없이 건강문제에 대해 공통적으로 많은 관심이 있고, 이로 인해 노인복지에 대한 서비스의 수요도 높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노인복지시설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부분에서는 특히나 가구소득이 낮은 노인들에게서 욕구(24.1%) 상태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건강문제와 노인복지 시설, 일상생활 도움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계속되는 코로나 유행으로 운영이 중단된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 볼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인들은 공통적으로 건강문제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므로 지역사회와 공공기관은 민관과 협력하여 의료, 진료에 대한 서비스를 한층 강화해 볼 수 있다. 또한, 노인복지 시설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코로나로 인해 시설 운영의 어려움이 많으므로, 시군구의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실시해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취약 계층에서 경제적인 어려움, 건강문제,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필요성, 일상생활 도움 서비스에 대한 응답이 매우 높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선별적인 복지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는 방안도 수립해 볼 수 있다.
Ⅲ. 결 론
이상으로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의 통계 지표는 최근 과도하게 증가하고 있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평균수명 및 평균여명의 증가로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요양보호 수요의 증가, 취미 등 여가활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서비스 확보가 필요하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욕구의 해소를 위해 국가나 사회가 확충한 노인복지시설의 인프라 수준을 평가하거나 서비스의 욕구 실태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자는데 의의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조사연구에 대하여 1950년 후반부터 학계와 일반 사회에서 관심이 고조되어 왔다. 해방 전에는 실태조사 혹은, 기술조사 위주의 사회조사가 실시되었으며, 해방 후에는 미국의 신실증주의적 학풍의 도입으로 인하여 인과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연구목적의 조사가 널리 확산되어 우리나라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조사연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정부기관, 학술연구단체, 기업체가 실태 파악 및 이론 전개를 위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각종 조사들을 시행하면서 사회조사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최근에 와서는 사회복지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각종 사회사업실천 프로그램과 사회복지의 수요에 대한 평가조사가 폭넓게 활용되어 사회사업실천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본문에서 소개한 통계청의 통계지표와 같이 사회복지 현장에서는 다양한 조사와 논리를 펼치면서 많은 기법들이 도입되고 있다. 이것은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들이기도 하다.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는 현상이나 사건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탐구하기 위한 방법에서는 서로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양자간의 관계는 이질적이지만, 보다 나은 조사를 위해 각자가 지닌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들을 보완해 나간다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효율적인 진리 탐구와 검증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것은 조사대상자들에게 복지라는 혜택으로 보답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이상철(2019), 사회복지조사론, 창지사.
2. 강의 자료, 1강 사회복지와 조사의 만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 통계청, kostat.go.kr.
4. 통계지표: 노인복지 필요서비스 (노인이 경험하는 어려움)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663&tblId=DT_663002_2020A043&conn_path=I3
[표지 그림 삭제]
1. 메뉴바에서 [쪽] 버튼 누름 2. 하위 메뉴바에서 [쪽/테두리 배경] 버튼 누름 3. 박스 내 [그림]에 V자 체크누르면 해제 됩니다. 아래 오른쪽 그림을 확대해서 보세요.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9.16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7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