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3p
Ⅱ. 본론 …………………………………………………………………………… 3~5p
1. 0~2세의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1) 0~2세의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의 성격
2)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3) 0~2세 영아를 위한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체계 및 수준별 세부내용
4) 예술경험의 교사지침
Ⅲ. 결론 …………………………………………………………………………… 5~6p
Ⅳ. 나의 생각 및 제언(발전방향) ………………………………………… 6p
Ⅴ. 참고문헌 ………………………………………………………………………… 6p
Ⅱ. 본론 …………………………………………………………………………… 3~5p
1. 0~2세의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1) 0~2세의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의 성격
2)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3) 0~2세 영아를 위한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체계 및 수준별 세부내용
4) 예술경험의 교사지침
Ⅲ. 결론 …………………………………………………………………………… 5~6p
Ⅳ. 나의 생각 및 제언(발전방향) ………………………………………… 6p
Ⅴ. 참고문헌 ………………………………………………………………………… 6p
본문내용
술경험 영역은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환경에서 동작적 음악적 가작적 미술적 요소에 관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집중하여 탐색하며 흥미롭게 보도록 한다. ‘예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음악 움직임 모방 미술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예술 감상’에서는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친근한 소리나 노래, 춤·극놀이·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 속에서 예술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Ⅳ. 나의 생각 및 제언(발전방향)
유아음악교육은 유아교육의 원리에 기초하면서도 음악교육에서 학습해야 할 음악적 개념과 여러 가지 활동 유형에 따른 음악 교수 방법이 통합되어 발달에 적합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음악교육에서는 음악을 이루는 멜로디, 리듬 , 화음, 셈여림 등의 음악적 요소들이 단어 안에 음악의 중요한 특성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음악적 개념이라는 용어를 사용되는데 유아기에는 음악적 개념이 각각 개별적으로 따로 경험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유형의 음악 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유아는 다양한 자극의 음악 활동을 경험하는 가운데 음악의 아름다움도 느끼고 음악적 개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래 부르기, 듣기와 감상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악기 연주, 음악 만들기 등의 활동 경험을 통해 음색, 박자, 셈여림, 리듬, 멜로디, 빠르기 등의 음악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학습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배워야 할 음악적 개념이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음악적 활동과 통합되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유아음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령별로 예술경험의 목표와 내용, 지도방향이 다르므로 교사는 각 연령에 맞는 음악교육의 내용들을 숙지한다면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맞는 음악수업을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음악교육을 하기 위하여 따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예절, 배변활동과 손 씻기 등의 생활습관을 배울 때 노래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수시로 들려준다면 노래를 통하여 생활수칙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고 접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영옥 외(2010).“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경기도: 공동체.
장은주 (2013).“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경기도: 양서원
Ⅳ. 나의 생각 및 제언(발전방향)
유아음악교육은 유아교육의 원리에 기초하면서도 음악교육에서 학습해야 할 음악적 개념과 여러 가지 활동 유형에 따른 음악 교수 방법이 통합되어 발달에 적합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음악교육에서는 음악을 이루는 멜로디, 리듬 , 화음, 셈여림 등의 음악적 요소들이 단어 안에 음악의 중요한 특성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음악적 개념이라는 용어를 사용되는데 유아기에는 음악적 개념이 각각 개별적으로 따로 경험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유형의 음악 활동을 통해 학습되어야 한다. 유아는 다양한 자극의 음악 활동을 경험하는 가운데 음악의 아름다움도 느끼고 음악적 개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노래 부르기, 듣기와 감상하기, 몸으로 표현하기, 악기 연주, 음악 만들기 등의 활동 경험을 통해 음색, 박자, 셈여림, 리듬, 멜로디, 빠르기 등의 음악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학습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배워야 할 음악적 개념이 교육과정 속에서 다양한 형태의 음악적 활동과 통합되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유아음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연령별로 예술경험의 목표와 내용, 지도방향이 다르므로 교사는 각 연령에 맞는 음악교육의 내용들을 숙지한다면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맞는 음악수업을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음악교육을 하기 위하여 따로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예절, 배변활동과 손 씻기 등의 생활습관을 배울 때 노래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수시로 들려준다면 노래를 통하여 생활수칙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고 접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영옥 외(2010).“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경기도: 공동체.
장은주 (2013).“유아교육과 음악교육의 통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경기도: 양서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