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2)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교재와 강의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철학 사랑 문화-서술합니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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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2)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교재와 강의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철학 사랑 문화-서술합니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철학의 정의와 의미
2) 일상과 철학
3) 철학과 개별과학
4) 철학의 위상
5) 철학과 종교
6) 철학의 가치

2. (4강)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1) 사랑의 정념
2) 에로스로서의 사랑
3) 사랑의 혼돈
4) 사랑과 자유

3. (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1) 문화의 대중화와 대중의 문화
2) 대중문화의 특성과 대중문화를 보는 두개의 시선
3) 대중문화의 주체는 누구인가?
4) 대중문화 수용, 어떻게 할 것인가?
5) 그 많던 화장실의 낙서는 왜 사라졌을까?
6) 상품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화의 개방을 반대했지만 결국 수용하여 한국적인 것으로 토착되고 업그레이드 되어 더욱 발전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외국의 문화를 무조건 배타적이고 받아들일 것이 아닌, 수용적이고 포용적인 자세로 열린사고를 지녀야 할 것이다.
5) 그 많던 화장실의 낙서는 왜 사라졌을까?
여러 사람이 쓰는 공중화장실은 나 혼자만의 개인적인 공간임에 틀림이 없다. 혼자만 있을 수 있으니 완벽한 비밀과 독립이 보장되는 공간이다. 그래서인지 화장실에는 많은 낙서가 많다. 화장실 낙서는 평소에 남에게 공개적으로 말하기 어렵거나, 마음속 깊이 담아 뒀던 내용의 표출 같다.
밀폐된 공간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인간의 심리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러한 낙서는 보통 인간의 숨겨진 내면을 잘 드러내는 음담패설이나 지저분한 성적 욕설 또는 야한 그림 등이 대부분이었다. 간혹 철학적인 내용의 문구나 시대적 상황을 대변하는 내용도 있었지만, 옛날의 화장실 벽면의 낙서가 한창이던 그 당시가 하나의 추억이 되었다.
요즘 공중화장실은 실내 벽면 처리의 새로운 공법으로 낙서할 여건이 못 되는지 낙서할 일이 없어서인지 또 다른 요인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그전처럼 낙서를 발견하기가 어렵다. 도대체 그 많던 우리 이웃의 낙서들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원인은 화장실 벽면에 낙서할 여건이 안 되는 이유도 있지만, 어떤 분은 “행위의 장소를 화장실에서 떠나 안방이나 사무실의 컴퓨터가 편하기 때문이다”며 “인터넷의 도움을 얻어 홈페이지, 블로그, 댓글 등 형형색색의 방법으로 대체됐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하는 것을 본 적 있다.
좌변기보다 쪼그려 앉는 변기에 익숙했던 시절의 공중화장실 벽면에는 온갖 낙서가 춤을 추었던 그 낙서들이 자취를 감춰버린 지금, 대중의 ‘화장실 낙서 심리’가 어떻게 변했는지가 정말 궁금하다.
6) 상품화된 문화와 대안문화
대중문화가 주류를 이루면 이를 상품화 하려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한류열풍이 일어나니 방탕소년단을 포함한 한류가수들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것 또한 상품화된 문화의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관광상품 중의 하나로 문화를 점목시키고 있다. 춘향마을 남원, 바보온달의 전설이 서려있는 중곡동아차산, 홍길동생가. 흥부전 생가 등 과거의 전통적인 문화를 관광상품과 연결시켜 관광객 유치를 위하여 각 지방단체는 적극적인 홍보에 동참하고 있다.
대중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대중문화에서도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진행된다. 문화의 한 장르를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즉 인쇄술·영화·라디오·텔레비전·음반 등은 규격에 맞는 획일적인 상품 문화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대량으로 소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테크놀로지, 즉 대중 매체들은 대중 오락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 한 사회의 사고 방식이나 가치관, 행동 양식이나 유행 현상, 나아가서는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 형태나 기조적 사회 풍조를 규정짓고 있는 것이다. 규격화되고 획일화된 문화 형태가 한 사회를 지배할 때, 그 사회가 그러한 문화가 갖는 빛깔로 물들 것이라는 점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대중문화는 두드러지게 상품 문화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대량으로 생산되고 대량으로 소비·판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 론-나의 제언
철학이란 단어의 그리스 어원은 philosohia 으로 이는 사랑을 의미하는 phile 와 지혜를 나타내는 sophia를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로 지혜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따라서 철학도 삶에 대한 지혜를 배우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의미에서 철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살아가면서 문제해결의 능력을 배워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철학이란 우리 삶의 문제들을 하나의 통일적인 관점을 통하여 이를 해결하려는 이성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철학은 문제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공부하는 것은 아니다. 철학은 문제 자체를 위해서 공부한다. 이런 문제는 가능한 것에 관한 우리의 생각을 확대하고, 우리의 지적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개인적 관념으로 마음을 닫는 독단적 확신을 경계한다. 무엇보다도 철학이 사유하는 세상의 위대성에 의해서 우리의 마음 또한 위대해지고, 세상과 통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천지인의 통합이야 말로 마음의 최고선이다.
사랑은 만물에 있어서 최고의 선물로서 인간이 향유하고 누릴 자격을 충분이 갖추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랑의 경우 하늘의 섭리를 바탕으로 한 남녀간의 사랑, 부자간의 사랑으로 승화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이다.
사랑은 구속이나 속박이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사랑을 향유할 권한이 있다. 그러나 사랑에 혼돈이 생겨 사랑의 본질을 망각한다면 사랑에 큰 문제가 생긴다. 즉 인간계의 질서를 무너뜨리고 더 나아가 사회의 혼란을 가중 시킬 수 있으나 사랑의 선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문화는 그 사회, 시대적 상황을 그대로 나타내는 사회적 총체의 모습으로 문화를 통하여 독특한 사상과 체계 생활패턴의 모습을 재현시키게 된다. 이를 통하여 문화를 전승발전 시켜 구성원들이 좀 더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진화*발전시켜 나갈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가 좀 더 발전하려면 국가와 정부, 자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문화가 사회구성원에게 사랑받고 정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인 진정으로 한국형 문화자산을 토착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공용, 2009, 철학과 과학, 철학을 왜 해야 하는지 서술
-김춘규·최상민. 《현대대중문화와 예술》. 책만드는집. 2016년. ISBN 9788979445770
-백선기. 《대중문화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년. ISBN 9791130441825
-이영미. 《한국대중예술사, 신파성으로 읽다》. 푸른역사. 2016년. ISBN 9791156120735
-신윤환. 2002. “동아시아의 ”한류“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제 42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외교통상부. 2001. “한류의 현황과 과제, 편익분석.”(국감자료).
-이정호ㆍ유현상 외 2명(2016),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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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25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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