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C형 2021학년도 2학기 성사랑사회C형 과제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성사랑사회C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사랑사회C형 2021학년도 2학기 성사랑사회C형 과제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성사랑사회C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C형 연애데이트결혼 낭만적사랑 젠더고정관념 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C형 연애데이트결혼 낭만적사랑 젠더고정관념 성사랑사회 성사랑사회C형 연애데이트결혼 낭만적사랑 젠더고정관념

Ⅰ. 서 론

Ⅱ. 본 론
1.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1) 남녀 관계에 있어서 남성의 역할
2) 남녀 관계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

2. 대중매체 등을 통해 드러나는 낭만적 사랑과 젠더 고정관념
1) 영화와 드라마 속의 신데렐라 스토리
2) 영화와 드라마 속의 낭만적 사랑의 방식
3) 사회적 사건 등을 통해 드러나는 젠더 고정관념

3. 주변사람들의 남녀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1) 연인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2) 부부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4. 젠더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적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지하철에서 방송을 하면서 언론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는데, 남성은 피해 여성이 자신과 연인사이라는 것은 밝혀서 화가 나서 폭행을 하였다고 한다. 결국 이 남성은 자신과 여성과의 관계가 자신의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함부로 자신의 허락 없이 자신과의 관계를 알렸다는 것에 화가 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에는 한 남성이 온라인에서 만난 여성이 자신의 연락을 거부하자 지속적으로 스토킹을 하다가 여성과 여성의 어머니, 그리고 여동생까지 세 명을 살해하였다. 이 또한 남녀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진 남성인 자신의 연락을 거부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부부관계에서도 이러한 사망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데, 얼마 전 제주도에서는 사실혼관계에 있던 여성이 이별을 결심하자 협박과 폭행을 일삼았고 결국 여성의 중학생 아들을 살해하였다. 이 남성은 여성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빼앗겠다고 수차례 협박하였다고 한다. 또한 남편의 폭력에 시달리다 이혼 소송을 하던 부인이 결국 남편에게 살해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남편은 이혼 소송을 취하하라고 부인에게 지속적으로 협박하였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장인이 보는 앞에서 일본도로 아내를 살해하였다. 이 두 사건의 공통점은 남녀사이의 관계에서 남성인 자신을 우위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자신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대방이 자신의 권위에 도전한다고 생각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모든 사건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남성들이 여성들에게 느끼는 우월의식이다. 자신의 사랑을 받아주지 않거나, 자신의 허락 없이 행동을 하거나, 이별을 통보하는 등의 행동은 자신보다 열등한 여성이 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젠더 고정관념이 대중문화 속 낭만적 사랑과 연결되는 것은 남성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여성은 수동적으로 이를 받는 입장으로 그려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 주변사람들의 남녀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1) 연인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80년대의 연인관계에서는 데이트의 비용을 남성이 지불하는 문화가 많이 자리 잡고 있었다. 데이트에서 남성이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것은 남성답지 못하거나 남성이 능력이 없는 것처럼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현대에 들어서 연인관계에서 데이트 비용을 서로 부담하는 문화로 변화하고 있지만, 남성이 데이트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생각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은 것 같다. 또한 남성이 여성을 위해 생일이나 청혼 등과 같은 이벤트를 하는 문화가 유행을 하기 시작한 시기가 있다. 멋진 이벤트를 받는 여성의 모습이 영화나 드라마 속에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여성들이 이에 대한 환상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현대에는 역으로 여성이 남성을 위해 이벤트를 하는 문화도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남성은 여성을 위해 이벤트를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존재하고 있는 것 같다. 영화 속 주인공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이벤트는 참 낭만적이고 아름답다. 그러나 이러한 이벤트가 남성이 여성에게 해 주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형성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 남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연인관계가 아니라 서로 주고받는 건강한 관계로 형성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든다.
2) 부부관계에 젠더 고정관념이 미치는 영향
과거 결혼을 할 때에는 남성이 신혼집을 마련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존재하였다. 그리고 여성은 신혼집에 필요한 가전제품과 가구 등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문화는 여성과 남성의 위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다. 집을 꾸미기 위한 소모품인 가전제품과 가구는 여성의 몫이고, 소모적이지 않은 집은 남성의 몫으로 해석한다면 결국 여성은 남성의 들러리에 불과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방식이 앞선 사건들과도 연결될 수 있는 것 같다.
4. 젠더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적 평가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다른 특징은 생각의 방식에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다른 특징으로 인하여 지금까지 남성은 여성을 보호해야하고, 여성은 남성에게 보호받아야하는 존재로 여겨져 온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결국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되어 있는 존재로 여기게 하였고, 여기에 영화나 드라마 속의 낭만적 사랑을 통하여 여성들은 더욱 남성에게 사랑받기를 원하는 존재로 전락하게 된 것이라 생각된다.
여성은 남성에게 사랑받는 존재가 아닌 주체적인 존재로서 남성을 사랑하는 존재로 변화해 나아가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멋진 왕자님과 같은 남성에게 선택을 받아 사랑받고, 멋진 이벤트를 통하여 선물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주체적으로 남성을 선택하고 내가 남성을 사랑해 주는 존재로 변화해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Ⅲ. 결 론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같을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신체적 조건으로 인하여 여성과 남성에 대한 구분을 짓고 그 관계를 규정짓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남녀의 사랑에서 그 역할에 대한 규정은 더욱 잘못된 남녀관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앞서 살펴 본 데이트폭력 사망사건이나 가정폭력으로 인한 사망사건을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잘못된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인식은 결국 불행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건강한 남녀관계에 대한 새로운 관념을 통하여 남성과 여성 모두 행복한 사회로 발전되어 가기를 희망한다.
Ⅳ. 참고문헌
백영경, 김엘리, 박진희, 박혜경, 배은경, 이남희, 이선옥, 이해진, 조주은, 추지현, 태희원, 박상희(한채윤) 지음 <성,사랑,사회>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6
임정빈 <성역할과 여성 (여성학 강의)> 신정 2000
박기남 <기혼 취업 여성의 일ㆍ가족 양립을 위한 시간 갈등 연구 : 연령계층별, 성역할 태도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제 25권 2호 2009 pp. 37-71
유계숙 <맞벌이부부의 가사분담이 부인의 일-가족 전이와 결혼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여성연구, Vol.49 No.1, 2010 pp:41-69
허수연 <맞벌이가구 여성과 남성의 가사노동시간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학, Vol.24 No.3, 2008 pp: 177-210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0.01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63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