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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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퇴계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

2. 퇴계의 이기론

3. 퇴계의 인간관

4. 퇴계의 교육사상
1) 인간교육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사상
(1) 이상사회를 구현하는 교육
(2) 교육의 결과로서 이상사회
(3) 학교의 개인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4) 공부(學)의 의미와 마음공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실현하기 위한 이상적인 학교교육은 그 구성원에게 물리적인 면이나 심리적인 면에서 개인의 성장을 위한 여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퇴계는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인재의 배출도 이렇게 여유로운 학교의 공간을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주장한다. 즉, 개인이 인격적으로 성장해서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본격적으로 감당할 수 있기 이전에,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번잡한 사회로부터 구별되어 존재하는 학교교육의 시간과 장소가 특별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학교는 본성을 실현하는 개인의 삶이 사회의 영역으로 확장하기 이전에 개인이 사회를 준비하는 시간적 물리적 공간으로서 개인과 사회를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4) 공부(學)의 의미와 마음공부
퇴계는 마음으로 생각하여 얻으려고 하면서도 그것이 실천으로는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로 인하여 공부는 반드시 실천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는 공부한다고 하면서도 일상에서의 실천이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명성을 도둑질하고 사람을 속이는 일이라고 경계하며, 공부하면서도 마음으로 생각만 하고 실천하는 행동이 따르지 않는다면 사실상 공부를 하지 않는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표현한다. 퇴계는 이를 통해서 공부의 실천적 측면을 부각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퇴계에게 공부란 단순히 인간 발달의 인지적인 측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공부라고 할 때, 마음은 단지 내면적인 어떤 것이 아니라 존재로서 인간 전체를 의미하며, 공부는 인간의 내부에서만 일어나는 작용이 아니라 현실의 생활에서 실천을 통해 행위자와 그의 삶을 질적으로 성장시키는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즉, 퇴계는 마음공부의 개념을 통하여 인간의 앎과 삶을 연결하는 것이다.
5. 시사점
우리의 실제 삶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존재론적 관점에서 볼 때, 퇴계의 학교론은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전인적 인간의 양성이라는 본래 목적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여러 지혜를 담고 있다. 먼저 그의 유기체적 세계관은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 마음과 몸을 분절하는 이원적 사고의 체계를 극복하며, 교육적 관점에서는 지식과 실천의 이원화를 극복하는 대안이 된다. 이러한 세계관의 바탕에서, 퇴계의 학교론은 지식과 실천이 통합적으로 구성되는 학교교육의 중요한 사례로서 의미를 지닌다. 그의 학교교육은 존재론에 기반하여 애초에 지식과 실천이 분리되지 않으며, 지식과 실천은 성찰을 통한 순환적인 과정으로 인간의 질적 변화와 성장을 보증한다. 즉, 퇴계의 학교론은 유기적인 세계 안에서 인간을 존재 그 자체로 이해하고 접근함으로써 인간의 앎과 삶이 일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퇴계의 학교론의 근간에는 마음에 대한 철학이 깔려 있다. 학교교육에서 지식과 실천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의 인식론이 존재론적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퇴계는 인간 존재의 핵심인 마음을 학교교육의 중심으로 가져온다. 즉, 퇴계는 마음공부를 중심으로 자신의 학교론을 정립하는 것이다. 모든 존재의 근원인 리가 인간의 마음에 본성으로 내재하고 있으며, 본성을 내재하는 마음은 우리가 지식과 실천을 분리하는 이원적 사유를 벗어나서 실재하는 모든 관계성 가운데서 살아가도록 한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마음을 교육의 중심에 놓음으로써, 퇴계의 학교론은 인지적 발달과 도덕성 발달이 분절되지 않은 통합적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는 마음공부를 중심으로 하는 학교교육에서는 다양한 교과를 통해 실행되는 지식교육이 도덕교육 또는 인성교육을 보증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물론, 퇴계의 학교론이 현대의 학교교육에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다. 퇴계의 학교론이 지닌 중요한 가치와 의미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시대적 한계점을 지니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퇴계가 살아가던 당시에는 사회가 지금처럼 복잡하지 않았고, 따라서 학교에서 다루어야 할 정보의 양도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오륜의 내용으로 삶의 모든 현실을 포괄할 수 있을 만큼 지식의 범위가 제한적이었던 반면에, 현대에는 정보의 양과 지식의 범위가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할 뿐만 아니라 현재도 쉼 없이 확장되고 있다. 퇴계는 학교가 물리적으로 심리적으로 여유를 제공하는 공간이어야 한다고 했지만, 현대에서 학교가 그런 여유를 제공하는 것은 퇴계 당시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어려운 일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았다. 퇴계는 일찍부터 서원창설 운동의 주동자가 되어, 당시 각 지방의서원의 발기와 경영에 이상하리만큼 적극적인 추진과 성원을 보냈다. 아마 퇴계에게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관심은 주로 이 서원문제에 집중되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관도를 포기함으로써 정치에 무관심한 것으로 보였던 그가, 서원창설운동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사회적ㆍ문화적 관심을 표명하고 있었던 것은 매우 주목할 점이다. 교육운동가로서의 퇴계와 그의 교육사상은 그 자신이 신봉하였던 성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음은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퇴계 자신이 체계화하고 실천하였던 경(敬)과 이에 대한자기성찰은, 그의 교육사상이 자아주체를 확립하고 무욕(無慾)의 도심을 회복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한국교육개발원, 2016, 『인성교육 기반구축 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찬구(2006),《우리들의 윤리학》, 서광사.
전두하(1987),『이퇴계철학』, 국민대학교 출판국.
박재문(1991), “이퇴계의 교육이론 연구”,《퇴계학보》.
이재식(2010), “퇴계 이황의 서예연구 : 서예 심미를 중심으로”, 대전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재(2016). 퇴계 사상의 도덕교육적 활용을 위한 시론: 『성학십도』의 ‘도(圖)’와 ‘설(說)’ 재배치 문제를 중심으로. 『퇴계학논집』
김자운(2014). 16세기 소수서원 교육의 성격. 『유교사상문화연구』 . 한국유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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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02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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