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사례연구 및 이론과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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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치료 사례연구 및 이론과 효과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의 특징

2. 놀이치료 발달과정

3. 놀이치료 방법

4. 놀이치료 이론분석
(1) 프로이트 이론분석
(2) 에릭슨 이론분석
5. 놀이치료 사례연구

6. 놀이치료 효과분석

본문내용

역은 소근육 운동으로 구체적조작기(7-11세)까지 발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다른 지능검사는 아무 반응이 없기 때문에 실시하지 못했다. 늘 혼자 다니고 또래와의 놀이는 전혀 되지 않았다. 겨우 흥미를 보이는 것은 장난감 자동차와 노래 테이프 정도였다.
아동의 특성을 한달 동안 관찰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월*일 : 제일 먼저 교실에 들어와서는 교사를 보고도 외면 한 후 노래 테이프를 골라서는 카세트를 스스로 작동시키다(가요 테이프). 소리를 너무 크게 틀어서 교사가 소리를 낮추자 다시 소리를 높이다. 하교시에 테이프를 틀어 놓아야 교실을 나간다.(노래도 좋아하지만 불안함의 표현인 것 같음)
3월*일 : 학급 반장을 맡고 있는 아이와 짝을 지어 우유 심부름을 보내다. 우유를 갖고 오자 칭찬해주고 안아주자 좋아했지만 잠시 안길 뿐 곧 몸을 빼다. 우유를 갖고 와서는 교사에게 우유를 먹을 수 있게 벌려 달라고 손짓하다.
3월*일 : A4용지 반의 크기에 원을 그려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리게 하다. K는 아무 관심도 안보이다가 친구들이 하니까 연필로 조금 끄적이다.
3월*일 : 혼자 우유 심부름을 갖다 오다. 처음에는 짝을 지어준 친구와 같이 안가니까 불안해하더니 교사의 지시에 따르다. 많이 칭찬해 주다.
3월*일 : 자발적으로 동그라미 안에 연필로 까맣게 색칠을 한 후 우유를 가지고 가다.(색칠 한 친구에게 우유를 주었음)
3월*일 : 교사의 반응을 살피다. 공을 교사에게 던진 후 교사를 쳐다보다. 교사가 반응을 보이며 공치기를 주도하자 공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3월*일 : 반 친구들과 하는 사방치기 놀이에 관심을 보이다. 아동을 순서대로 나오게 해서 하자 자기 차례에 나와 모둠발 뛰기를 2-3번 한 후 교사가 칭찬을 하자 좋아했다.
K아동의 행동 특성을 종합해 보면
첫째, 교사와의 접촉을 좋아하기는 하나 쉽게 마음을 허락하지 않는다.
둘째는 자발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안되나, 익숙해진 우유 심부름은 할 수 있었다
셋째는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원하나 방법을 모르는 것 같다.
넷째는 아동이 좋아하는 놀이도구는 노래테이프와 농구공과 장난감 자동차 등이 있다(아동이 즐겨하는 놀이도구는 아동과의 관계형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함)
지도 목표
첫째, 편안하고 안정감이 있는 교실환경을 만들어 주어 심신을 이완시키고, 교사와의 애착을 증진시켜 심리적인 안정을 도모한다.
둘째, 자발적으로 간단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친구들과의 관계를 가질 수 있게 또래집단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피아제(Piaget)의 발달단계에 따르면 중증장애 아동의 경우 감각운동기에 해당되며, 발달연령은 1-2세에 해당되므로 양육과 관련된 장난감이나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로션, 우윳병, 아기담요, 베이비 파우더, 봉제 동물인형, 공, 블록, 물감, 핑거페인팅 자료, 모래나 피리, 악기류, 신문지보다 큰 종이, 플레이도그(고무찰흙)등이 좋다고 한다. 장애아동의 경우는 교사가 놀아주기만 해도 좋아지며, 이때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면 그 효과는 더 커진다.
K는 강화 도구(놀이감)로 장난감 차와 공을 좋아하고 자유롭게 그리기 과제와 핸드 로션을 이용한 신체적인 접촉 등을 실시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따로 놀이실을 이용하지 않고 한 학기 동안 교실에서 수업시간에 이러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교실환경으로 구조화했다.
6. 놀이치료 효과분석
- 긍정적 정서를 갖게 함으로써 자아고양 효과를 얻게 된다.
- 암시적 교훈을 통해 통찰을 하게 된다.
- 저항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작업동맹을 쉽게 맺게 된다.
- 정화(카타르시스)와 함께 감정저기 이완을 일으킨다.
- 의사소통의 매체가 됨으로써 치료자가 보다 더 아동을 이해하게 된다.
- 능력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고 실행하게 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
- 창조적 사고를 하도록 함으로써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 환상 및 시각화를 촉진시킴으로써 환상 속에서 보상을 받게 된다.
- 억압된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짐으로써 외상(트라우마)을 통제할 수 있다.
- 역할극 요인을 통해 새로운 행동의 연습과 획득, 공감을 하게 된다.
- 놀이를 통해 자아의 강화 및 사회화를 촉진한다.
- 애착형성을 촉진한다.
- 관계증진을 통해 자아실현을 돕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며, 타인과 친밀해지는 능력을 촉진한다.
- 발달상의 공포를 극복하게 함으로써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 가격3,9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10.06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6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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