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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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관해 논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미술의 정의
2. 아동미술 이론
1) 발달이론
2) 정신분석 이론
3) 인지적 이론
4) 지각 이론
3. 아동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론적 배경
4-1. 아동미술의 기본성격
4-2. 아동미술의 기본성격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키는데 독소가 되는 것이므로 그때그때 어린이들의 갈등을 해소시키지 않으면 어린이들의 정서적 안정은 물론 정신 위생에도 큰 해가 되는 것이다.
어른들의 경우는 심리적으로 갈등이 생기면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오락을 하는 등 자기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어린이들은 자기의 의지나 자신을 조절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그림 그리기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그들의 마음 상태나 기분을 그림 속에서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으며, 공포심도 해소시킬 수 있고, 그림 속에서 가지고 싶은 물건도 가질 수 있고, 하고 싶은 일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그림 그리기는 어린이들의 정신 위생상 중요한 구실을 할 뿐 아니라, 정서를 안정시켜 줌으로써 안정되고 조화로운 성품을 형성하고 정신 건강에도 중요한 구실을 하는 것이다.
5. 나의 제언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활발한 운동을 하게 되며, 자기 주변환경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각기제와 손발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기초적인 개념과 사고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또한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기제와 손발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목적을 가진 행동을 하게 되며 운동감각, 위치감각, 자세감각 등이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협응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아동은 손에 무엇을 잡을 수 있는 파악능력이 생기면서 손에 잡히는 대상을 특히 크레파스, 연필 등 흔적이 남는 물건들은 갖고 열심히 긁적거리며 남겨진 흔적을 보고 즐거워 한다. 또 아동은 물감, 붓, 크레파스, 찰흙, 수수깡 등 여러 가지 미술 재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미술도구와 재료를 다루어봄으로써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아동은 관찰을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또한 타인과의 작품과 소중한 문화유산을 감상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배우고 소중한 문화유산에 대한 보존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아동기의 미술활동은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며 정서적으로 상처받기 쉽고 산만한 생활을 하기 쉬운 현대의 아동들의 정서함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성과 창의성이 요구되는 21세기에 대비한 창의력 함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화합이 요구되는 세계화의 시점에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게 되며, 사고력의 증진과 긍정적 정서발달을 위한 수단으로서 아동의 미술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Ⅲ. 결 론
인간에게 있어 창의성은 개개인의 기질이나 성품에 따라 서로 다른 타입으로 나타나며 미술의 경우 하나의 독창성을 부여해 준다. 특히 아동미술은 대부분 평면적 활동이든 조형 활동이든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요구하는데 이 상상력이 창의적인 사고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상상력이 어른들의 상상력보다 월등히 풍부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조기에 상상력을 통한 창의력을 함양시켜 주어야 하다는 것이 아동미술교육의 궁극적인 이유인 셈이다.
미술활동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맞추려는 안정성만 중점을 둔다면 절대 그 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선생님이나 어른들의 간섭이 많을수록 아이들의 생각은 점점 사라지고 멈춰버리게 된다. 다시 고정관념 안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미술교육에 있어 창의성이란 생명과도 같다. 생명이 없는 식물은 가치가 없듯이 미술에도 살아 숨 쉬는 생명력과도 같은 아이디어들이 넘쳐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액자가게 한편에 진열된 복제된 작품과 무슨 차이가 있을 것이며 그것을 보며 우리는 절대적인 창조력을 요구하는 예술품이 아니라는 것을 너무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형태를 살펴보면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하며 주관적인 생각이나 표현보다는 객관적으로 우수한 결과만을 바라는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무조건 잘 그리는 방법만을 가르치고 개인의 독창적인 생각이 들어가지 않은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환경은 당연히 아동미술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인간, 감수성 발달, 정서안정이라는 목표를 수행하는데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어린이 미술대회가 잘 그린 그림에 높은 점수를 주기 보다는 건강한 그림에 더 많은 점수를 주는 선발 기준부터 바꾸는 노력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어린이는 우리나라의 미래이며, 그들의 무한한 창의력은 국제적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우리의 진정한 능력이 되는 셈이다.
우리나라 아동미술은 아동이 공간 및 시각의 미를 표현하는 예술. 교육적 목적이 강하다. 우리나라의 미술 교육이 선진화되면서부터 일반 학부모들도 입시 미술과 아동 미술의 차이점을 많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아동의 미술활동을 통하여 내적인 아름다움과 감성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장차 아동이 우리사회에 건강한 민주시민으로서 상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자료
-공용, 2020, 미술의이해와감상, 미술이란 무엇인가
-김태곤, 2017, 대백프라자갤러리 큐레이터, 아동미술교육의 진정한 의미
-오광수 (1996). 이야기 서양미술: 서양미술 이야기. 정우사.
-토머스 H. 카펜터. (김숙 역, 1998). 고대 그리스의 미술과 신화. 시공사.
-수잔나 파르취. (홍진경 역, 1999). 당신의 미술관. 현암사.
-데이비드 파이토 (1995). 위대한 전통. 시공사.
-H. W. 잰슨 (김윤수외 역, 1997). 미술의 역사. 삼성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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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08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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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6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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